Skip to main content
Economic Impact Study

세계관광기구가 권고하는 MICE산업 경제적 효과 분석방법

By 2011/03/012월 2nd, 2018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1. MICE산업 개념 및 범위정의 – MICE산업의 경제효과분석을 위한 첫걸음

국내MICE산업의성장과더불어중앙정부및지방자치단체의 MICE산업에 대한 정책적 관심 및 지원이 증가함에 따라, 정책방향의 수립 및 기타 의사결정 과정을 체계화/논리화하기 위해 국내 MICE산업의 정확한 가치를측정하고 수량화 할 수 있는 객관적이며 신뢰성 있는 경제효과분석 자료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MICE산업의경제효과분석을 위해우선적으로논의되어야할사항은무엇일까? 현재비단국내뿐만아니라세계적으로도MICE산업에대한정확한개념정립이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MICE산업이포괄적인컨셉으로는이해되고있지만산업의개념및범위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아직 성립되지 않은 상황이다.특정 산업의 정확한 개념 및 분류체계가 부재할 경우, 해당 산업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이루어질 수 없으며, 산업현황에 대한 객관적 분석 또한 불가능해진다. 따라서MICE산업의경제효과분석에앞서선행되어야할과제는세계적 흐름에 상응하고 국내 정황에 부합하는 MICE산업의개념을정의하고분류체계를확립하는것이다.

2. MICE라는 개념에 대한 국제적, 통합적 정의 및 분류 기준 부재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MICE산업이라는 포괄적인 용어보다는 컨벤션사업이라는 다소 한정적 용어가 통용되었으며 여기서‘컨벤션사업’이라 함은 보통 국제회의산업, 그 중에서도 특히 협회회의나 학술회의를 의미하였으며, 국내에서도이를위주로산업개발및육성이이루어졌다. 현재 한국관광공사에서 매년 발간하고 있는「국제회의 개최현황」의 국내 국제회의 개최현황 부문 역시,조사범위를정부회의및협회회의(학술회의포함)로한정하고있다. 하지만현재세계적으로‘컨벤션’이라는용어보다는전시, 회의등컨벤션연관산업을광범위하게포괄하는‘MICE’라는용어가주로사용되는추세이다.

MICE는 싱가포르, 호주, 캐나다, 미국 등 일부국가및 국제컨벤션협회 (International Congress &Convention Association, ICCA), 컨벤션산업위원회(Convention Industry Council, CIC) 등 업계 기관 및협회에서 널리 사용되는 용어이기는 하지만, 사실상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공식적 정의는 부재한 상황이다. 따라서 각 국가 및 사용기관들이 이를 자체적으로 정의하고있어세부적의미는다양하게해석된다. 보통사용주체에 따라 다양한 용어를 포함하여 분류하는데,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단어들을 통합한 약어형태의 용어라이해할수있다.

최근 한국에서도 세계적 흐름에 맞춰 컨벤션산업이아닌 MICE산업이라는 용어가 통용되기 시작하였으며,일례로 한국관광공사는 MICE산업의 중점 육성을 위해기존 코리아컨벤션뷰로를 본부단위로 확대하고 MICE기획팀, 컨벤션팀, 인센티브전시팀, 국제행사팀 체제로행사 유형별로 전담부서를 두고 국제회의뿐만 아니라기업회의, 인센티브, 전시유치 등으로 업무영역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꾀하고 있다. 중앙정부 역시 MICE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 산업에 대한각종정책및사업을추진하고있다.

3. 세계관광기구(UNWTO)의 MICE 개념정의 및 분류

세계관광기구(United Nations World TourismOrganization, 이하 UNWTO)가 2006년 발표한「MICE산업의 경제효과 분석방법론」(Measuring theEconomic Importance of the Meetings Industry)1)을 살펴보면 UNWTO는 기본적으로 MICE산업을 미팅(Meetings), 인센티브(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s), 전시(Exhibitions) 부문을 아우르는포괄적인 산업으로 이해하고 있으나, 산업 자체를 일컫는 개념으로는‘MICE Industry’라는 용어보다는‘Meetings Industry’혹은‘InternationalMeetings Industry’라는용어를사용하고있다.

UNWTO는 상기 보고서 작성을 위한 MICE산업 명칭으로 처음에는‘Meetings and Events Industry‘의 사용을 고려했으나, ‘event’라는 용어의 의미가 다소 포괄적이라는 의견이 나타나자‘MeetingsIndustry’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으며, 「ISIC 8230」에 기술된 내용을 보완하여 행사 주최기관을 협회(Association), 정부(Government), 기업(Corporate)으로 세분화하고 인센티브(Incentive) 부문을 MICE산업에포함하도록하였다.

1) UNWTO(2006). 「Measuring the Economic Importance of the Meetings Industry:Developing Tourism Satellite Account Extension」, page 18 참고

[참조1] ISIC 8230

UNWTO는『MICE산업의 경제효과 분석방법론』에서 국제산업분류기준(International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ISIC)에 회의산업과 관련된 경제활동부문을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항목을 개발하도록 제안하여 ISIC 8230 부문을 추가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8230 컨벤션 및 전시회 주최자 (Convention and Trade Show Organizers)

이 항목은 전시회, 컨벤션, 컨퍼런스, 미팅과 같은 행사 조직 및 관리를 포함하며 이는 행사가 개최되는 시설을 운영하는 기관이나 부서의 포함여부와는 관계없음

구체적으로 UNWTO가 정의하는 MICE산업은 컨벤션(Conventions), 콩그레스(Congresses), 컨퍼런스(Conferences), 심포지엄(Symposia), 세미나(Seminars), 기업일반회의(Company generalmeetings)와 인센티브 이벤트, 대중전시회(PublicShow), 무역전시회(Trade Show) 등 다양한 부문을 두루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이다. MICE산업의 개념과 범위를 정의하는 과정에서 UNWTO는 국가 혹은 기관들이 행사의 목적(aims of a meeting), 장소(meetingvenue), 규모(meeting size), 개최기간(meetingduration)등총4개항목을통계분류기준에포함하도록권고하고있다.

4. MICE산업의 경제효과분석을 위한 선행사항

국가 및 기관(혹은 단체)별로 MICE산업의 개념, 관련 용어를 비롯한 수집가능 데이터, 관련활동 등에 대한범위규정 및 측정방법이 가지각색인 가운데, UNWTO는 리드트래블엑시비션(Reed Travel Exhibitions),ICCA, 국제회의전문가협회(Meeting ProfessionalsInternational, MPI) 등의 국제단체와 협력 하에 호주의 지속가능관광협력연구센터(Sustainable TourismCooperative Research Centre, STCRC)에 기존의 관광위성계정(Tourism Satellite Account, TSA)를 활용한 MICE산업 경제효과 측정의 적합성을 분석하기위한연구용역을 의뢰하였다. 그 결과 2006년「MICE산업의경제효과 분석방법론」이 발행되었으며, STCRC의 조사결과에따르면, MICE산업의경제효과산출및통계체계구축을 위해서는 업계 내에서 다음 세 가지 활동이 선행되어야한다.

-경제효과분석을위한적절한개념과정의규정;
-MICE산업에포함가능한적절한상품및활동규정;
-수요및공급부문데이터수집독려및협력.

[참조2] 관광위성계정 (Tourism Satellite Account, TSA)

「관광위성계정」(이하 TSA)는 관광산업의 경제효과분석을 위한 계량적 분석틀로 2001년 수립되었다. TSA의 기본적 개념, 정의, 분류체계는「국민계정체계」(System of National Accounts, SNA)2)를 따르고 있다. SNA는 일반적으로「국제표준산업분류」(International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ISIC)를 바탕으로 하는 국가별 공식산업분류체계에 명기된 산업의 경제효과를측정하는데 쓰이나 관광산업의 경우 공급이 아닌 수요부문에 포커스가 맞춰진산업인 만큼 ISIC 혹은 NA(National Accounts)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관광산업의 경제효과분석을 위해 NA에서 숙박, 교통, 여행업과 같은 관광연관산업(Tourism Characteristic Industries)의 경제효과를 축출해내고 이를조합해 NA로부터 분리되어있으나 동시에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 위성계정을 생성한 것이다. 여기에서 괄목할만한 점은 TSA는 NA의 개념, 정의, 분류체계를따르고 있으며 이를 통해 타 산업 경제효과분석과 객관적으로 비교가능한 관광산업 경제효과분석체계를 개발했다는데 있다.

2) 국민계정체계(國民計定體系) : 국민경제전체를종합적으로분석하기위해모든경제주체들의경제활동결과및국민경제전체의자산과부채상황을정리한회계기준및체계이다.

5. UNWTO가 권고하는 MICE산업의 경제효과 분석방법

UNWTO는「MICE산업의 경제효과 분석방법론」을통해 MICE산업의 경제효과 분석을 국가단위로 수행하기 위하여 ①산업 및 회의참가자에 대한 범위정립, ②공급및수요부문필요데이터감정, ③데이터수집방법결정, ④조사기관선정⑤수집데이터를TSA에병합등총다섯가지절차를밟을것을권고하고있다. 산업의범위및 참가자에 대한 정의와 데이터에 관한 설명에서 산업전반과 관련된 부분은 공급부문으로, 참가자와 관련된부분은수요부문으로구분하여기술하였다.

① MICE산업 및 참가자 포함범위(Scope of industry and meetings participants)

공급부문인 산업의 범위를 정의 할 때에는, 우선적으로‘MICE산업’의 범위를 결정하고, 부가사업의 일환으로 회의/컨퍼런스/전시 등 MICE행사를 개최하거나 행사 개최장소를 제공하는 숙박업이나 기타산업 등‘MICE 연관산업’(Meetings characteristicindustries)의 분류기준을 제정해야한다. 아울러 MICE산업의제공서비스전반을체계화하여제시해야한다.수요부문인‘MICE 참가자’는 해외/국내 관광설문(international and domestic tourism surveys)에서통용되는 의미의 참가자와 MICE산업 내 공급부문 업체들이 일컫는 참가자를 포괄한다. 참가자는 크게 지역 참가자(locals), 국내 참가자(domestic visitors) 및 해외참가자(international visitors)로 나눌 수 있으며 방문객(visitors)에는, MICE 참가자의동반객도포함된다.

② 공급 및 수요부문 데이터 수집범위(Data requirements)

수요 부문 관련 필요 정보 중 가장 주요한 사항은MICE 참가자들의지출액에관한내용으로, 지역참가자의 경우에는 등록비에 관한 비용이, 방문객의 경우에는등록비와 더불어 개최지역에서 소비한 상품 및 용역에대한 비용이 포함되며 이에 따라 상품 및 용역과 관련한주요 소비항목이 집계되어야 한다. 이외에 수요부문 필요데이터에는참가회의의개최일수, 개최지까지의여행거리, 동반자수등이포함된다.

공급부문, 즉 MICE산업 종사업체와 관련한 필요 데이터는 수익과 지출 등 총부가가치(Gross ValueAdded)를 파악할 수 있는 경제관련 데이터와 MICE행사 주최 혹은 운영을 통해 유발된 고용관련 데이터이다.또한 회의 개최 건수 및 지역 참가자, 국내외 참가자로구분된 참가자 수 그리고 시설투자 비용에 관한 데이터가요구된다.

③ 데이터 수집방법 (Data collection methods)

회의참가자에대한데이터수집방법은크게2가지로 설명된다. 먼저, 현존하는 국내외 방문객실태조사(Tourism surveys of international and domesticvisitors)를 활용할 것을 권고하였는데, 조사대상자에게M I C E ( M e e t i n g / C o n f e r e n c e /Exhibition/Incentive Event) 참가여부및동반자유무를확인해야한다. 외국인방문객의경우, 출국조사(Sample survey of visitors departing thecountry)를 국내 참가자의 경우, 가구대상표본조사(Sample survey of households)가주로이용된다.

UNWTO는 또한 국내외 방문객 실태조사 활용과더불어MICE 참가자대상의맞춤형표본설문이실시되어야한다고권고하고있다. 설문대상은MICE산업의경제효과분석방법1단계(산업및회의참가자에대한 범위정립)에서 선별된 참가자 혹은 업계 종사업체가직접제공한참가자리스트에서추려내야하며이와같은설문조사는주로행사개최기간내현장설문형태로 실시하거나 사후 웹서베이 형식으로 진행한다. 국내외방문객실태조사활용및MICE 참가자대상의 맞춤형 표본설문 (현재 관광객 실태조사를 수행하지 않고 있는 나라의 경우에는 맞춤형 표본설문만해당)을 수행함에 있어, 참가자 지출액 항목은 지역/국내/해외로구분하여조사해야한다.

공급부문의데이터수집시, 산업별총부가가치및고용유발효과 측정에 필요한 데이터는 각 국의 통계청에 의해 실시되는 일반 산업통계조사 방식을 따라야한다. 필요데이터수집을위해서는먼저각(연관)산업별공급용역항목을나열하고그중경제효과측정을위해반드시필요한필수항목을따로선별해리스트를 작성하도록 한다. 아울러 필요 데이터 수집을위해 이러한 용역을 공급하는 연관산업 리스트도 도출되어야한다. 이와같은공급부문대상설문은비단MICE산업 뿐만 아니라 MICE연관산업을 대상으로이루어져야하며 국가 통계청에서 MICE산업의 공급부문 데이터를 공식적으로 제공하기 전 준비기간(interim period) 동안에는업종별로개별적공급부문대상설문조사가실시되어야한다.

④ 조사기관 (Surveying organization)

MICE산업경제효과분석을위한설문조사는국가통계청과같이국민계정수집을위해지속적인데이터수집을수행하고있는기관이실시하는것이이상적이며, 이와같은기관이부재한경우연구기관등타기관에서조사를진행할수도있다. 일예로 캐나다의 경우, 2006년 캐나다 MICE업계 최초로MICE산업의경제효과분석연구프로젝트가진행되었는데이연구과제는「메리츠 리서치 캐나다지부」(Maritz ResearchCanada)와「캐나다 컨퍼런스 위원회」(Conference Board ofCanada)가공동으로진행했다.

수요부문, 즉방문객지출액과관련된 데이터는 중앙정부단위의 관광청(National TourismAgency)에서집계되는것이바람직하며관광위성계정데이터를수집하는국가의경우, 관광위성계정수집기관이방문객지출액관련데이터도함께관리하는것이좋다. MICE연관데이터가 부재한 경우 국가통계청이나 중앙정부단위의 관광청이MICE산업 협회기관(Meetings’ Industry Associations)들과협력하여데이터수집을진행해야한다.

⑤ 수집 데이터를 관광위성계정에 병합(Incorporation into the TSA)

수집된MICE산업수요·공급부문데이터는관광위성계정에병합되어야한다. 이과정에서MICE연관데이터가추가됨에따라관광위성계정보유데이터영역을확장할수있게된다. 관광위성계정에추가MICE 데이터를표기함에있어관광연관산업(Tourism characteristic industries)에데이터를포함하는 것 이외에 별도로 MICE산업 및 MICE연관산업 데이터가 표기되어야 하며 표기방법으로는 기본 관광위성계정 테이블(표)에 부가적인 MICE 테이블(표)을 추가하는 방법이 있다.

MICE 테이블(표)을 삽입하는 과정에서 지역참가자의MICE 관련 활동은 관광위성계정에 포함되지 않은 항목이므로(참고: 지역참가자는방문객이아니므로관광위성계정에포함되어있지않음) 회의참가자인방문객들의활동항목에포함되어야 하며 관광위성계정과 기본 표기방식을 따라 공급자와수요자측의활동부문이나누어표기되어야한다.지금까지 살펴 본 다섯 가지 과정을 통해 분석된 MICE산업의경제효과는1)MICE 활동으로도출된수요부문의가치와2)총부가가치(혹은국내총생산)에대한MICE 활동의기여도를제시해야한다.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