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Conventions & Meetings

최근 회의산업의 10대 트랜드 분석

By 2010/09/013월 8th, 2018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세계적인 경제 및 기술환경과 더불어 다양한 정책환경의 변화로 회의산업 역시 최근 몇 가지 주요 트렌드의 변화가있어왔다. 미국 텍사스 휴스턴에 위치한 대표적인 호텔경영회사인“Benchmark Hospitality International”에서는 최근 회의산업의 트렌드를 발표하였는데, 본 지에서는 이 내용을 다음 10가지 트렌드로 정리해 보았다.


◐ Trend 1_ 친환경(Green)

지속가능한, 혹은 환경 친화적인 녹색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고있다. 오늘날 의료, 제약업계, 특히 정부기구 분야의 제안요청서를 보면,녹색정책에 대한 정보를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 Trend 2_ 최신 기술의 활용
기술의 진보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는 기본이며, 회의실 안의 모든 참가자를 촬영할 수 있도록 360도 회전하는 카메라도설치되고 있다.

◐ Trend 3_ 노트북의 사용 증가
회의실에서의 노트북 사용을 권장하는 추세이다. 단, 이메일 확인 용도가 아니라 주로 메모를 하기 위해 많이 쓰이며, 이로 인해 종이 사용을줄이는“그린”트렌드를 보여주기도 한다.

◐ Trend 4_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80 퍼센트 이상의 제안요청서, 제안서, 계약서 등의 전달이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진다. 커뮤니케이션의 편의성과 자원절약이라는 장점이 있으나, 즉각적이고 신속한 응답이 필요하게 되었다.

◐ Trend 5_ 회의참가자를 위한 웰빙 식단
회의 중에 제공되는 식사, 음료와 관련하여,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향이 좋거나, 저지방,저칼로리의 음식을 선호한다.

◐ Trend 6_ 팀빌딩 프로그램
회의 일정 중 팀빌딩 프로그램(팀워크 개발 프로그램)을포함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주로 동굴탐험, 암벽등반같은 야외 활동을 선호한다.

◐ Trend 7_ Meeting ROI
비용대비 효과를 늘리기 위해 참석자는 늘리고 회의 수 는 줄이는 추세다.

◐ Trend 8_ 소셜미디어 활용
페이스북, 유튜브, 마이스페이스와 같은 특정 블로그나 사이트를 비즈니스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사용하는 경우가 점점 늘고 있다.

◐ Trend 9_ 회의와 관광을 한꺼번에
한 지역에서 등산에서부터, 유적지 관광, 심지어는 쇼핑까지 모든 경험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수요자들은 회의개최지에서 충분한 경험을 하기를 원한다.

◐ Trend 10_ 회의 전후 피드백 위한 웹사이트 증가
행사와 관련한 의사소통을 위한 웹사이트가 늘어나고 있다. 회의 전 혹은 회의 개최기간 동안 정보전달을 위해참석자 중의 대표가 개설하며, 회의전후 피드백과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두 가지 트렌드를 더 추가하자면 MICE 데스티네이션으로서 라틴 아메리카 지역이 뜨고 있다는 것과 일본풍의 컨퍼런스 센터가 인기를 끌고 있다는것이다.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