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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회의 복합지구, 성숙기 컨벤션 시장의 경쟁력 강화 키워드④

7. 뉴욕 : ‘NY 5000’ 브랜드 개발과 포지셔닝으로 컨벤션 시장 개척

뉴욕은 별도의 시설 개발 없이 뉴욕시의 홍보·마케팅 전담기구인 엔와시엔컴퍼니(NYC & Company)가 뉴욕의 중심가에 위치 한 맨해튼 지역의 3개 호텔을 ‘NY 5000’로 브랜드화 하는 형태로 국제회의 복합지구를 구축한다.

‘NY 5000’은 뉴욕 최고의 상업지구인 맨해튼 타임스퀘어 근처에 위치한 힐튼 뉴욕 호텔(Hilton New York Hotel), 쉐라톤 뉴욕 타임스퀘어 호텔(Sheraton New York Time Square Hotel), 맨해튼 앳  타임스퀘어 호텔(Manhattan at Time Square Hotel) 이 보유한 5,000개의 객실을 상징화하여 브랜드로 만든 것이다.

이 3개의 호텔은 100개 이상의 회의실과 20,903㎡(225,000sqft)의 컨벤션 및 전시 공간을 갖추고 있다. 객실과 회의시설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방문객들이 짧은 시간 동안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쇼핑시설과 레스토랑, 피트니스 센터를 갖추고 있다. 엔와시엔 컴퍼니는 회의기획자와 종사자들이 ‘NY 5000’을 뉴욕의 MICE 비즈니스의 편의성과 높은 수준을 대변하는 하나의 브랜드로 인 식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NY 5000’은 각 호텔들이 갖추고 있는 높은 수준의 회의시설과 함께 뉴욕의 중심부 에 위치해 있어 다양한 관광 명소와의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회의기획자와 참가자의 선호도가 매우 높다. 뉴욕의 대표적인 명소 인 록펠러센터(Rockfeller Center), 타임스스퀘어, 브로드웨이(Broadway) 등 뉴욕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장소를 도보로 이동 할 수 있기 때문에 진정한 뉴욕의 매력을 경험하고자 하는 회의참가자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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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Y 5000’를 구성하는 호텔 중 하나인 쉐라톤 호텔 타임스퀘어는 1,758개의 객실과 5,110㎡의 전시컨벤션 공간을 갖추고 있다. 또한, 43개의 회의실을 보유하고 있어 크고 작은 규모의 회의와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이그제큐티브 컨퍼런스센터 (Executive Conference Center)를 갖추고 있어, 호텔이면서도 전문 회의시설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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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튼 뉴욕 미드타운(Hilton New york Midtown) 호텔은 1,981개 객실과 4,746㎡의 전시면적, 39개의 크고 작은 회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형태의 회의 및 전시회 개최가 가능하다. 가장 큰 규모의 회의실로는 2,297㎡ 규모의 대형 컨퍼런스 시설이 있다. 뉴욕의 중심부인 타임스퀘어를 도보로 10분 내외로 이동할 수 있고, 뉴욕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위치에 자리잡고 있어 참 가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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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싱가포르 : 리조트 중심의 컨벤션 복합지구 개발 및 통합마케팅의 모범사례

싱가포르는 2004년 정부 주도의 복합리조트(Integrated Resort)를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는데, 당시 국무총리던 리 시엔룽(Lee Hsien  Loong)은 싱가포르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는 관광분야의 입지가 국제적으로 좁아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외 국인 대상 카지노와 회의, 쇼핑,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갖춘 복합리조트를 개발하여 싱가포르 관광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 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싱가포르는 마리나베이 지역과 센토사 섬을 복합리조트 부지로 선정하다.
2011년 개장한 마리나베이샌즈 복합리조트는 미국의 대표적인 호텔/리조트 개발사인 라스베이거스샌즈(Las Vegas Sands)가 회의시설과 쇼핑, 엔터테인먼트, 고급숙박시설, 카지노 등의 시설을 갖춘 복합리조트로 개발하다. 2012년 개장한 리조트월드 센토사(Resort World Santosa)는 말레이시아에 본사를 둔 젠팅그룹(Genting Group)이 유니버셜스튜디오, 해양수족관, 쇼핑, 숙박, 회의시설을 갖춘 인센티브에 적합한 복합리조트로 개발하다. 싱가포르 관광청(Singapore Tourism Board)는 마리나베 이샌즈와 센토사에서 더 많은 행사가 개최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홍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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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나베이샌즈 복합리조트는 마리나베이호텔, 엑스포-컨벤션센터, 카지노, 극장, 쇼핑센터로 구성되어 있고, 인근에는 싱가포 르 미술과학박물관과 가든바이더베이(Garden by the bay) 등 싱가포르의 관광 명소들이 자리하고 있는데, 다양한 볼거리를 제 공하여 행사 참가자와 관광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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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조트월드센토사는 섬의 대부분을 복합리조트로 개발하여, 대규모의 회의 및 컨벤션시설, 6개의 호텔을 비롯하여 유니버셜스 튜디오와 해양수족관, 카지노, 워터파크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배치하는데, 이는 MICE 참가자와 레저관광객을 고 루 유치하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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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가 정부 주도로 대대적인 복합리조트 개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었던 것은 싱가포르의 경제구조와 깊은 관계 가 있는데, 싱가포르 국내총생산에서 MICE를 포함한 관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싱가포르는 2000년대 이후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관광 및 MICE 시장에서 싱가포르의 관광 및 MICE산업 경쟁력을 강화하여 국 가경제 성장의 동력으로 삼기 위해 복합리조트 개발을 8년 동안 장기프로젝트로 진행한 것이다. 싱가포르가 추진한 복합리조트 개발사업의 기간별 주요 사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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