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Convention CentersEuropeExhibition Centers

런던 엑셀전시장의 올림픽 경기장 활용사례

By 2012/11/012월 2nd, 2018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1. 엑셀 런던 전시장 (ExCel, Exhibition Convention London)
2. 엑셀 전시장 – 런던올림픽 경기장으로 선정

지난 여름 런던올림픽이 화려한 개막식과 폐막식이 영국의 런던올림픽 주경기장에서 개최되었다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지만, 펜싱, 유도, 태권도 등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들이 선전을 펼친 올림픽 경기가 런던 최대 규모의 전시장인 엑셀 런던(ExCel London)에서 개최되었다는 것은 대부분 모를 것이다. 일반적으로 컨벤션센터는 다목적 시설로 건립되어 비단 전시회와 컨벤션뿐만 아니라 공연, 스포츠행사 등 다양한 유형의 행사를 개최할 수 있다. 일례로 할리우드가 위치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소재한 LA컨벤션센터는 비수기 기간 중 영화세트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지에서는 컨벤션센터의 다각적 활용사례로 전문 컨벤션시설에서 2012년 런던올림픽 경기장으로 훌륭하게 탈바꿈한 런던 엑셀전시장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미래의 컨벤션센터는 단순히 회의와 전시회 개최로 시설가동률을 높이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보다 창조적인 수요창출을 고민할 필요가 있겠다.

 

1. 엑셀 런던 전시장(ExCel, Exhibition Convention London)

1) 개요

엑셀 런던 전시장(ExCeL London Exhibition Centre)은 영국의 수도 런던 중심부의 동쪽에 위치한, 영국 전시산업의 주요 기점으로 사용되는 대규모 전시장이다. 2001년에 개장한 엑셀 전시장은 런던에 위치한 유일한 국제 전시컨벤션센터로 2008년도에 아부다비 국립 전시회사(ADNEC, Abu Dhabi National Exhibition Company)에 매각된 후, 2010년 전시장의 확장을 거치면서 영국에서 2번째로 큰 110,411m² 크기의 대규모 전시장으로 거듭났다.

 

2) 대표 전시회

대표적인 전시회로는 세계 최대 전시기업인 리드(Reed Exhibitions)가 개최하는 국제관광전시회(World Travel Market) 등이 있고, 2009년에는 G20 세계 정상회의도 개최하였다. 또한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영국의 엑스팩터(The X Factor) 라는 오디션 프로그램도 개최된 바 있다. 템즈(Thames)강이 흐르는 로열 빅토리아 부두(Royal Victoria Dock) 바로 옆에 위치하여 런던 국제 보트 쇼(Tullett Prebon London International Boat Show)와 같은 해상 관련 전시회도 개최하였다.

 

2. 엑셀 전시장 – 런던올림픽 경기장으로 선정

1) 이번 대회 특징

2012년 런던올림픽은 환경을 주제로 한 올림픽이어서 최대한 재활용된 물품과 기념비 등을 많이 사용하였다. 또한 새 경기장의 증축이 경기 후에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감안하여 되도록 현존하는 건물과 부지를 사용하도록 하였다. 엑셀 전시장은 영국 2위 규모의 전시장으로 런던올림픽 경기장으로 활용하는 데에 문제가 없는지 면밀히 검토과정을 거친 후 무난히 경기장으로 발탁되었다.
88,590m²에 이르는 이벤트 홀은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파티션을 활용할 수 있어서 올림픽 경기장을 위한 내부 추가 공사를 전혀 하지 않았는데, 총 5개의 경기장(Arena)이 이벤트 홀에 설치되었다. 올림픽이 끝난 후에는 페럴림픽(paralympics, 장애인올림픽) 경기장으로도 활용하였고, 이후 경기장을 모두 철거하고 다시 전시장으로 사용될 수 있었다. 이는 엑셀 전시장이 오래 전부터 이동파티션과 회의실 사용규모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규모의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어 시설활용도가 높은 시설이었기에 가능하였다.
엑셀전시장은 지하철 등 주변 교통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어 접근성이 좋았지만 관광객이 한꺼번에 몰려들 상황에서의 접근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노스그리니치(North Greenwich)에 위치한 노스그리니치경기장(North Greenwich Arena, 또는 O2 경기장) 에서부터 엑셀전시장 바로 앞 로열빅토리아 부두까지 케이블카(London Emirates Air Line Cable Car)를 설치하여 운영하였다.

 

2) 엑셀 전시장 도면

엑셀 전시장은 크게 9개의 공간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이 안에 5개의 올림픽 경기장을 설치하였다.

 

 3) 엑셀전시장에서 개최된 경기종목


엑셀 경기장에서 개최된 경기종목은 총 7개로 레슬링, 복싱, 역도, 유도, 탁구, 태권도, 펜싱 종목이 개최되었다. 엑셀 전시장은 런던올림픽에서 사용된 경기장 중에서 가장 많은 종목이 개최되었다. 특히 우리나라 선수단이 대거 참가한 경기종목들이 대부분 엑셀 전시장에서 열렸는데, 한국인이 이번 2012 런던올림픽에서 제일 많이 찾게 될 경기장이라 하여 관람객 사이에서도 관심거리가 되었다. 우리나라는 엑셀 전시장에서 개최된 7개 종목 중 6개 종목(레슬링, 복싱, 유도, 탁구, 태권도, 펜싱)에서 메달을 획득하였다. 우리나라 선수단이 목에 건 메달 수는 총 28개인데 이 중 14개가 엑셀 전시장에서 획득한 것이니 엑셀 전시장은 우리나라에겐 ‘메달밭’인 셈이었다.

 

4) 경기장 세부사항

① 경기장 전체 도면

44,295m² 크기의 2개의 이벤트 홀 안에 움직일 수 있는 파티션과 임시 철 구조물을 사용하여 5개의 올림픽 경기장을 설치하였다. 올림픽이 끝난 뒤 철거가 용이하고 친환경적인 접근을 위해 임시 구조물이 대거 사용되었고, 객석은 재활용된 소재로 만들었다. 경기장은 북쪽 제 1, 2경기장과 남쪽 제 1, 2, 3경기장으로 구성이 되었다. 각 경기장은 약 5천~6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크기이다.

 

② 북쪽 제 1 경기장 (North Arena 1)


탁구가 열린 북쪽 제1경기장의 모습이다. 관중석은 왼쪽에 위치하고 한꺼번에 여러 경기를 치를 수 있도록 탁구 경기대를 여러 개 설치하였다. 탁구 종목만이 개최되었고, 페럴림픽에서도 탁구 종목이 개최되었다. 우리나라는 남자 단체전에서 은메달을 획득했다.

 

③ 북쪽 제2경기장 (North Arena 2)


북쪽 제2경기장에서는 유도와 레슬링이 개최되었다. 각각 2개와 3개의 경기장을 설치하였고 관중석은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다. 페럴림픽에서도 유도와 좌식펜싱 2종목이 개최되었다. 우리나라 선수들이 유도와 레슬링에서 선전하여 메달을 획득하였다.

 

④ 남쪽 제1경기장 (South Arena 1)


펜싱과 태권도 경기는 남쪽 제1경기장에서 펼쳐졌다. 우리나라의 새로운 강세종목으로 떠오른 펜싱종목에서 오심의 결과로 눈물을 흘리기도 하고 승리에 기뻐하기도 한 장소가 바로 이 경기장이다. 이 경기장은 다른 경기장과는 다르게 관중석이 경기장을 둘러싸고 있지 않다. 이 경기장은 페럴림픽에서도 보치아의 경기장으로도 활용되었다.

 

⑤ 남쪽 제2경기장 (South Arena 2)


복싱은 남쪽 제2경기장에서 개최되었다. 이 경기장은 관람객의 흥미진진한 관람을 위해 관중석이 경기장을 둘러 끼고 있는 모습이다.
경기장은 하나만 설치되었다. 페럴림픽에서는 좌식배구 경기가 개최되었다. 우리나라는 복싱에서도 메달을 추가하였다.

 

⑥ 남쪽 제3경기장 (South Arena 3)


역도가 열린 남쪽 제3경기장은 경기장과 관람석이 일(一)자로 늘어선 모습이다. 경기장은 가운데 하나 자리하였고 그 앞과 옆으로 심판들이 심판을 할 수 있도록 자리가 마련되어 있다. 페럴림픽에서도 장애인 역도경기가 개최되었다. 우리나라의 장미란 선수가 부상 등으로 인해 안타깝게도 메달 획득에는 실패하였지만 경기 후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스포츠 정신을 일깨워 주기도 하였다.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