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Conventions & MeetingsEuropeExhibitions

브뤼셀관광청(Visit Brussels), 과학분야 회의 지원 강화

By 2011/11/012월 2nd, 2018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브뤼셀 관광청은 2011년 하반기부터 브뤼셀 수도권 지역과 브뤼셀시가 공동 조성한 “과학회의지원을 위한 브뤼셀 기금(Brussels Fundfor Scientific Conference)”을 직접 운영 및 관리하게 되었다. 동 기금은 브뤼셀 과학분야의 연구지원, 과학부문의 혁신적인 연구성과 촉진및 질적 제고, 과학 관련 분야 회의 개최 증대 등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성되었다. 과학자들은 그들이 발견한 지식을 국제무대를 통해 발표하거나 공유하는 행위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이들과의 협력 하에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해외참가자를 유치하는 등회의 개최를 추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브뤼셀관광청은 전문회의기획자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과학분야 회의개최 기획단계에서부터, 준비, 진행 등 전반전인개최관련 업무를 도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같은 지원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관련 분야 회의 개최의 증가를 유도하기 위해서는다음 두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첫째, 회의개최 예산 지원 부문이다. 협회 및 비영리기관, 특히 역사가 짧은 신생기관은회의 개최 관련 예산 조성을 위해 금융기관의 지원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프로그램 구성을 비롯하여, 시설예약, 브로셔 준비 및 배포등의 사전 준비단계에서 소요되는 비용에 대한 지출이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둘째, 기존에도 브뤼셀에서 수많은 과학회의가 개최되어왔지만, 참가자들 대부분이 벨기에 출신인 경우가 많아 국제적 수준의 최신 연구 내용을 습득하는 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따라, 이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지원금이 부족한 회의 주최자에 기금을 지원하고, 신규 해외참가자를 유치하는 회의에 대한지원을 강화하도록 하여 업계의 특정요구를 반영하도록 기금 활용안을 제시하고 있다.

기금 구성은 브뤼셀시와 수도권자치구가 50:50의 비율로 부담하고 있으며, 브뤼셀관광청이 운영업무를 총괄하게 되면서 전담팀을구성하여 구체적인 지원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새로운 지원방안이 적용되면, 회의주최자들이 전문기획가로부터 사업계획서를 받아업무를 추진하는 체계가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사업계획 평가위원회가 조성되었으며, 이들이 평가하는 항목은 다음과같다.

-과학적 관점의 혁신성
-브뤼셀 투자수출청의 사업계획서 분석 내용
-브뤼셀 비즈니스이벤트협회(ABE)의 사업계획서 분석 내용
-브뤼셀관광청의 회의 기능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평가
-EFAPCO의 회의 기능에 대한 평가

심사위원들은 평가 기준 내용에 대하여 정기적인 토의를 거치고, 관련 대학 등 전문적 의견을 수렴하려 사업모델을 지속적으로 개선및 관리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회의개최 지원 도구를 개발할 예정이다.

브뤼셀의 과학회의지원기금은 과학부문과 관광산업 등 크게 두 개 부문의 발전을 도울 것이다. 그 결과 브뤼셀은 과학자, 연구자,학술계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고, 과학부문 뿐 아니라 과학연구와 관련된 금융계 전문가 간 이미지를 정립하며,회의와 관련한 모든 전문분야 즉, 호텔소유주, 시설소유주, 서비스제공자, 주최자들 간 이미지 향상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