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26.SliderAmericaEuropeSpecial IssuesTechnology Meetings

해외 주요 미팅 테크놀로지 전시회 현황

By 2016/11/163월 13th, 2020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1. Meetings Technology EXPO – 회의 기술 교육 중심의 전시회 

1

미팅 테크놀로지 엑스포(Meetings Technology Expo, 이하 MTE)는 MICE 전문가를 비롯한 실무진을 대상으로 기술 교육을 시키기 위한 목 적으로 2005년 처음 개최되었다. 올해로 12년째를 맞은 MTE는 그간 수천 명이 넘는 MICE 산업 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기술 교육을 해왔 고, 최근 급속하게 성장하는 미팅 테크놀로지 시장에 발맞춰 교육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행사 주최기관인 에스피파원이벤트(SP Paone Events)는 업, 마케팅, 물류 및 기술 관리에 관련된 행사를 주최하고 기획하는 기업으로, 그간 국제회의, 비즈니스 여행박람회, 레저 여행 박람회, 야외 스포츠 이벤트, 금융 투자 컨퍼런스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왔는데, 비즈니스 미팅 여행 및 테크놀로지 엑스포(Business Meetings Travel & Technology Expo, 이하 BMTTE)를 MTE와 동시에 개최할 예정이다.

2

MTE의 목표는 회의 전문가들이 미팅 테크놀로지를 익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제품에 대한 홍보와 솔루션을 제시하면서 기술 교육의 장 으로 만드는 것이다. 참가업체는 전시회에서 회의 전문가들에게 미팅 테크놀로지 관련 제품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들과의 상호작용 을 통해 보다 나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기도 한다. MTE는 회의 전문가가 미팅 테크놀로지를 습득할 수 있는 교육을 받고, 미팅 테크놀로지 기업은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 서로 윈-윈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MTE는 처음 개최할 때부터 현재까 지 회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기술 교육을 전시회 운의 중심축으로 두고 있는데, 이 부분이 지금까지 행사가 지속적으로 개최될 수 있는 원 동력으로 작용하다. 한편, 참가업체와 참관객은 1대1 사전 미팅 예약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제품을 시연하고 구매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2016년 미팅 테크놀로지 엑스포는 미국 뉴욕의 자비츠 컨벤션센터에서 9월 22일에서 23일까지 이틀간 개최되었다.

3

 

2. 유럽 최초 미팅 테크놀로지 관련 행사 ‘이벤트 테크 라이브’ 

4

이벤트 테크 라이브(Event Tech Live)는 2013년 처음 개최된 행사로 미팅 테크놀로지에 관련 행사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유럽 최초 미팅 테 크놀로지 행사이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벤트 테크 라이브는 역사는 짧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행사이다. 본 행사에서는 기업들이 실제 로 관련 기술은 시연하고 독특한 형태의 교육 세션, 전문가와의 질의·응답 시간 등 참가자가 효과적으로 관련 기술과 제품에 대한 정보와 지 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15년 행사에서는 40개 이상의 세션에 100여 명 이상의 강연자가 참여하여 자유로운 회의 분위기를 만들어 냈다. 또한, 65개의 참가업체와 1,051명 참관객이 방문하으며, 870만 파운드(한화 약 128억 1,832만 원)의 참관객 지출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2016년 11월에 개최될 이벤트 테크 라이브에는 애플리케이션, 등록기기 및 솔루션, 시청각장비, RFID 및 NFC, 데이터 분 석 솔루션, 소셜 미디어, 이벤트 관리 프로그램, 비디오 스트리밍 및 촬 분야의 기업들이 주로 참여할 예정이다. 2016년 행사는 런던 동부의 브릭레인(Brick Lane)에 위치한 이스트 엔드(East End)의 트루먼 브루어리(Truman Brewery)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트루먼 브루어리는 버 려진 양조장 시설이었는데, 예술가들이 점차 모여들기 시작하면서 이들의 아지트로 변모하고, 예술가들의 독특한 아이디어와 함께 정치, 사 회, 문화예술 메시지를 담은 다양한 전시회와 공연이 기획되며 런던의 새롭고 독특한 행사장소로 자리잡게 되었다.

5

방치된 산업용 건물을 재건축하여 문화예술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식이 아주 새롭다고 할 수는 없지만, 예술가들이 각자의 필요와 개성에 맞 게 건물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이곳만의 큰 특징이다. 예술가들에게 전시회나 공연을 위한 공간을 임대해주고 다양한 문화행 사가 개최되도록 유도하면서 트루먼 브루어리는 매일 대중의 방문이 끊이지 않는 문화공간이 되었다. 특히, 런던디자인페스티벌(London Design Festival)과 국제타투컨벤션(International Tattoo Convention) 등이 개최되면서 현대 예술을 주도하는 유니크 베뉴로 성장하게 되 었다. 이러한 상징성을 갖는 트루먼 브루어리야말로 MICE 전문가를 대상으로 미팅 테크놀로지를 주제로 관련 기술과 정보를 교류하는 것은 물론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이벤트 테크 라이브 개최를 위한 최적의 장소일 것이다.
3. 모두가 주인공인 이벤트 테크놀로지 시상식(Event Technology Awards)

6

2013년 처음 개최된 이벤트 테크놀로지 시상식(Event Technology Awards)은 미팅 테크놀로지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시점에 전 세계 주요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리를 빛내고, 자연스러운 네트워킹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미팅 테크놀로지의 주요 기업 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시상을 위해 MICE 관련 기관, 투자자, 개발자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수상기업과 수상자를 선정하는데, 이벤트 테크놀로지가 발전하면서 참가기업과 참가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4년 수상분야는 13년도에 비해 50% 증가하고, 행사참가자는 25% 증가하다. 2015년 이 벤트 테크놀로지 시상식에서는 니트(Knit)라는 기업이 4개의 상을 수상하면서 가장 많은 상을 받았고, 크라우드 코넥티드(Crowd Connected)도 3개의 상을 수상하면서 그 뒤를 이었다. 비자보(Bizzabo)는 최우수 기업상과 최우수 인기 기업상을 동시에 수상하는 경사를 누렸다.
7

2016년 심사위원은 이벤토플러스(Eventoplus)의 기술 책임자이자 수석 업이사인 알렉스 바베로(Alex Barbero), 벌브라이브에이전시 (Verve Live Agency)의 대표인 배리 멀다우니(Barry Muldowney), 비즈바쉬(BizBash)의 창업자이자 CEO인 데이비드 아들러(David Alder)등으로 구성되었다. 이벤트 테크놀로지 시상식은 다양한 분야에 대해 시상하고 있는데, 최우수 신생 스타트업상, 최우수 신기술상, 최 우수 티켓팅 및 참가자 등록 기술상 등 우수 기술을 갖춘 기업은 물론 N200이 후원하고 행사 당일에 수상자가 발표되는 라이징 스타상과 인 기투표로 이뤄지는 인기 기업상까지 총 31개 부분에 대한 시상이 진행된다. 2016년 시상식에 인기상 후보에 오른 기업은 올해 2관왕을 노리고 고객 중심의 시스템을 구현하는 비자보(Bizzabo), 이벤트 기획 소프트웨어 개발 등 기획자들에게 새로운 플랫폼을 제시하는 시벤트 유럽(Cvent Europe),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기브스마트UK(GiveSmart UK LTD), 고객 맞춤 애플리케이션과 현장에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전시장 안내도면 등 다양한 테크놀로지 기술을 구비한 구메오 (Goomeo) 등 총 9개 기업이 후보에 올랐다.

8

 

4. 이벤트 테크놀로지 스타트업 대회(Event Technology Startup Competition)
IMEX는 전 세계의 인센티브, 전문여행사, 행사 주최자 및 기획사, 관련 유관기관 등이 참가하는 국제 전시회로 매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와 미국에서 개최된다. IMEX의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 중 미팅 테크놀로지 행사로 IMEXpitch 이벤트 테크놀로지 스타트업 대회(IMEXpitch Event Technology Startup Competition)가 열린다. 대회 참가업체들은 무료로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고, 참관객 역시 무료로 미팅 테크놀로지 전문가로부터 기술과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심사위원들이 IMEX에서 경쟁할 최종후보 5팀을 선정하고 마지막 경기는 인스퍼레이션 허브(Inspiration Hub)에서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열린다. 각 팀에게는 5분의 시간이 주어지고 제품의 콘셉트와 특징, 독 창적인 판매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할 기회가 주어진다. 심사는 이벤트 테크놀로지 전문가들과 최대 60명으로 구성된 참가자들이 공개투표 형태로 진행한다. 수상작은 IMEX가 보유한 다양한 미디 어와 언론매체를 통해 홍보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이듬해 IMEX 전시회에 무료로 제품을 전시할 수 있다. IMEXpitch 참가기업은 미팅 테크놀 로지 제품을 출시한 지 2년 이내의 신생기업으로 제한된다. 심사기준은 제품의 실용성, 기술 혁신성, 제품 구현의 용이성, 지속 가능한 비즈니 스 모델, 제품 출시의 적정 시점, 시장 내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 등으로 구성되어 평가된다.

 

9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