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Conventions & MeetingsGreen MeetingsTechnology Meetings

2013년을 주도할 5대 회의기획 트렌드

By 2012/12/012월 2nd, 2018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미국이 재정절벽 위기를 넘기는 등 경제위기의 파급력이 완화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유로존의 위기는 여전한 상황에서 2013년 세계 MICE 시장전망에 대한 낙관론이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다.  2013년에도 MICE산업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성장률은 한풀 꺾일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기업 및 협회단체의 MICE 행사 예산도 전년 수준으로 동결될 전망이다. 성장률 하락과 제한된 행사예산 등 대내외적인 장애요소들을 기회로 전환시키는 것이 2013년 세계 MICE산업이 공통적으로 직면한 도전과제라 할 수 있다. 최근 데스티네이션호텔앤리조트(Destination Hotels & Resorts)가 회의기획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現회의기획 트렌드가 이러한 추세를 전폭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3년도 회의기획 트렌드는 크게 5가지로 요약되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접근성 좋은 개최시설에 대한 선호 증가

회의장 선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개최장소의 접근성인것으로 나타났다. 회의기획자들이 회의장 선정 시 대관료, 회의장 공간활용도, 부대시설 보다 주요 국제공항과 근접해 있는지, 호텔과의 거리가 적정한지 등 개최장소의 접근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회의장을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울러 회의기획자들이 트립어드바이져(TripAdvisor)나 기타 소셜미디어에 등록된 사용후기를 참조하여 호텔, 리조트 등 숙박시설을 선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친환경 회의 트렌드

MICE참가자와 같은 비즈니스방문객들은 일반관광객들에 비해 친환경적인 요소에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회의기획자들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회의 기획과정에서 친환경적인 요소를 상당부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행사장 선정과정에서 친환경적인 요소가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설문 응답자의 18%가 친환경 요소가 행사장 선정 시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으며 45%가 상당부분 중요한 요인이라고 답했다.

이러한 친환경 회의 트렌드는 비단 회의 기획과 운영과정뿐만 아니라 회의 프로그램에도 반영되고 있다. 일례로 사우스캐롤라이나 챨스톤(Charleston, SC)에 소재한 와일드듄스리조트(Wild Dunes Resort)는 회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천연자원관리국(The South Carolina Department of Natural Resources)과 함께 산호초 재건 작업을 팀빌딩 활동으로 제공함으로써 참가자들의 친환경 니즈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개최지역의 자연환경 복원에도 도움을 주었다.

 

3] 건강을 생각한 케이터링 옵션

설문에 응답한 회의기획자의 78%가 개최시설 선택과정에서 행사장이 제공하는 케이터링 옵션이 중요한 선정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응답하였다. 케이터링 옵션에 있어서 ‘유명한 스타쉐프‘ 보유 유무를 중요 요인으로 선택한 응답자는 10%에 불과한 반면, 건강과 영양밸러스를 고려한 식사메뉴가 제일 중요하다는 응답은 무려 43%에 달했다. 아울러 응답자의 35%가 스페셜다이어트메뉴(예: 저염식, 저당식, 글루텐비함유식 등)를 중요한 요인이라고 응답하였다.

 

4] 아웃도어 엑티비티

기존에 회의 프로그램의 부대행사은 주로 실내활동 위주로 진행되었지만, 2013년에는 야외활동이 팀빌딩과 같은 부대행사로 대거 제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건강을 생각하는 아웃도어 엑티비티의 도입은 레져 트랜드 패턴을 반영한 것으로 회의 개최지의 지역적 특성을 가미한 프로그램들이 보다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5]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활용 증가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전략적 활용은 이미 성공적인 회의개최에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2013년에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설문에 응답한 회의기획자의 36%가 2012년 대비 2013년에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도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특히 스트리밍미디어(Streaming media), 웹컨퍼런싱(Web conferencing), 온사이트비디오프로덕션 (On-site video production) 활용이 보다 보편화 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