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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주요도시의 MICE Card 운영사례 분석

By 2010/12/012월 1st, 2018No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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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MICE산업 및 관련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면서 국가간 혹은 도시간 MICE 시장에 대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무한경쟁시대의 생존전략으로『MICE 얼라이언스(Alliance)』가 주목을 받고 있다. 과거의 MICE산업 내 경쟁이 컨벤션센터 혹은 특정 도시(컨벤션뷰로)간 개별적 경쟁 위주로 이루어진 데 반해, 최근에는 개별 도시나 컨벤션센터가 서로 협력하거나도시 내 관련 서비스부문(컨벤션센터-숙박시설-관광/오락시설-교통시설 등)이 상호 협력하여 경쟁하는 이른바 네트워크 간 경쟁으로 변화하면서, 개별 도시(컨벤션뷰로)와 컨벤션센터 혹은 특정 도시 내MICE관련 서비스 부문이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변화된 경쟁 환경에 대응하고 있는데, 이는‘MICE 얼라이언스(alliance)’라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MICE 얼라이언스는 주로 도시(컨벤션뷰로)나 컨벤션센터간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도시 내 MICE관련 서비스 부문이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경우 MICE 카드를 운영하는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다.

본 지에서는 창간호에서 다루었던‘해외 MICE Alliance 구축현황 분석 및 시사점’에 이어 해외MICE산업 선진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MICE 카드 운영사례를 심층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시드니,암스테르담, 브뤼셀 등 세계 주요 MICE도시들은 MICE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진작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MICE Card를 도입 및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의 카드사업 운영으로 인한 효과는 연계부문의추가적인 수익창출, 참가자 편의촉진 외에 도시 홍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도 두각을 보이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우리나라도 한국관광공사를 중심으로 MICE카드 도입 및 운영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사업추진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전략적인 도입 및 운영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것으로 보인다. 이번 호에서는 해외 선진사례의 MICE카드사업 추진사례를 면밀히 분석하고자 한다.이를 통해 국내에서 MICE카드가 어떤 식으로 도입·운영되어야 하는 지에 대해 독자 각자가 깊이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길 바란다.

● MICE Card의 개념 및 특성
● 시드니의‘시드니 Conference Card’운영현황 및 사례분석
● 브뤼셀의‘브뤼셀 MICE Card’€ 운영현황 및 사례분석
● 암스테르담의‘암스테르담 Congress Card’ 운영현황 및 사례분석
● 맺 음 말

1. MICE Card의 개념 및 특성

MICE카드는 MICE 산업 내 관련 단체 및 업계간의 전략적 제휴사업의 하나로 상호협력 관계의 구축을 통해 글로벌 MICE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관련 업계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경영전략 도구라 할 수 있는데, MICE 방문객의 수요가 발생되는 교통, 관광, 쇼핑, 숙박 등 관련 업계와의 전략적 연계를 통해 고부가가치 창출 수단으로 기능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MICE 카드의 이 같은 기능이 촉진될 경우, MICE방문객의 경제적 활동에편의 및 다양한 혜택 제공이 가능해지고, 소비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실제로 MICE 카드사업을 추진 중인 해외 주요 국가는 개최도시 내에서 사용 가능한 대중교통 무료이용 및 문화/경제활동 관련 할인 등의 혜택을 포함하는 MICE(컨퍼런스) 카드를 제공함으로써 참가자의 소비촉진을 유인한다. 호주 시드니는 시드니컨퍼런스카드를 통해 참가자에게대중교통 무료이용, 박물관 무료입장, 60여개 가맹점에서 10% 할인 혜택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있으며, 벨기에의 수도 브뤼셀은 행사기간 2일 이상 및 참가자 100명 이상인 행사의 기획자만구매할 수 있는 브뤼셀 MICE Card를 발급하며, 참가자에게는 행사 개최기간 동안 대중교통 무료이용, 박물관 무료입장, 식음료를 비롯한 관련 업종에 대해 5-25%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은 컨벤션 참가자를 대상으로 콩그레스카드(Congress Card)를 발급하고 있으며, 벨기에와 동일하게 B2B 형태로만 판매하고, 대중교통 무료이용, 박물관 무료입장 등의 혜택을 제공함과 동시에 무선인터넷, 온라인예약서비스 등 비즈니스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다.

2. 호주-시드니, “시드니 컨퍼런스카드”운영사례

시드니컨벤션뷰로는 지난 2007년 7월 25일 아태지역 최초의 컨퍼런스 카드인‘시드니컨퍼런스카드(공식명: Sydney/Australian Conference Card)의 공식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시드니컨벤션뷰로는 컨퍼런스 카드를 도입하면서 그 주된 목적이 비즈니스이벤트(BusinessEvent)1) 관련 산업의 판매 및 경제적 활동을 촉진하고 시드니 지역의 경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것임을 밝혔다. 또한 시드니컨벤션뷰로는 시드니 컨퍼런스카드의 공식적인 도입 전에 시범운영사업을 실시하였는데, 이 기간 동안 카드에 참여하는 회원사 및 카드 이용자들로부터 뜨거운반응을 얻기도 하였다.

시드니컨퍼런스카드는 시드니컨벤션뷰로가 회원관리 및 회원사를 위한 마케팅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사업을 전개하면서 새롭게 조직한 전략제휴팀(Strategic Alliance Team)의 주관으로 도입된 사업이다. 2006년/2007년 시드니컨벤션뷰로의 회원사는 총 292개사로 2005년/2006년 대비 1퍼센트 증가, 회원사 재가입율은 77%에 불과하였다. 시드니컨벤션뷰로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회원사에게 더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이들의 사업수익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뷰로 내에 별도로 전략제휴팀을 구성하여 회원사 관리 및 지원 사업을 강화하였다.

호주에서 개최되는 비즈니스이벤트에 참가하는 방문객은 연간 30,000명 이상으로, 이들의소비액은 일일 평균 550달러로 일반관광목적의 방문객 소비액 94달러의 6배 수준에 이른다.또한 이들 참가자의 48% 이상은 최소 1인의 동반자와 함께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나 행사개최로인한 경제적 유발효과가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시드니컨벤션뷰로는 전략기획부서를 중심으로 이처럼 부가가치창출 효과가 높은 비즈니스 이벤트 시장의 직간접적 가치창출 기회를 탐색하고, 이를 통해 신규 수요창출 기회로 활용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는데,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컨퍼런스카드 사업을 추진하였다. 시드니컨벤션뷰로는 MICE카드 운영사업의 목표를“업계 수익성 개선을 위한 새로운 기반 마련 및 시너지 창출”로 설정하였고 다음과 같은 전략적 목표에 따라 카드 사업을 시범 운영하기로 결정하였다.€

2007년 3월부터 6월까지 총 4개월에 걸쳐 진행된 컨퍼런스 카드 시범운영 사업은 시드니€소재 50여개 관광관련사업체의 참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회의참가자가 참여업체의 레스토랑,소매점, 주요 유인시설 및 관광시설 등지에서 카드를 사용할 경우 10퍼센트의 할인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였다. 시드니에서 개최된 비즈니스이벤트 참가자 14,000여 명을 대상으로 배포되었던 컨퍼런스 카드는 참여업체의 수익 증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같은 해7월 컨퍼런스 카드를 공식적으로 도입하면서는 카드 참여 회원사가 100여개 업체가 추가적으로참여하는 등의 사업효과를 보였다.

시범운영기간 중 컨퍼런스 카드를 사용한MICE 참가자의 한 건당 거래규모가 평균 $68(할인 후 금액)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카드를 사용한주요 장소는 유인시설(30%), 레스토랑(31%), 소매점(33%) 등 3개 부문에서의 활용도가 매우 높았다. 각 지출부문별 1 거래당 평균 지출규모는 유인시설 $49, 레스토랑 $57, 소매점 $372로 상품구매 부문에서 지출금액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컨퍼런스 카드 사업으로 인한 수익성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부문이 있으나, 카드사업을 주관하는 뷰로의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2007년$34,783(0.7%), 2009년 $40,796(0.5%, 기타수익에 포함)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뷰로 측은 카드사업의 운영활성화 및 정확한 성과측정 기준을 통한 지속성을 도모하기 위해서 보다 더 체계적인 참가자 지출패턴을 파악하고 참여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다양화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시드니 컨퍼런스카드는 시드니컨벤션뷰로를통해 유치된 모든 비즈니스이벤트에 대해서 발급 가능하며, 카드사용을 원하는 행사기획자 및주최기관의 담당자는 뷰로와의 협의에 따라 발급된 컨퍼런스카드를 참가자에게 제공하도록 권한을 부여 받는다. 모든 참가자와 전시참가업체,방문활동을 지원하는 협력사 등에 소속된 개별주체에는 카드 사용이 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에참여하려는 사업자 중 시드니 컨벤션뷰로 회원사는 $550, 비회원사는 $770의 연회비를 납부해야한다. 가입사업체는 홍보물에 시드니 컨퍼런스카드 로고를 사용할 수 있으며, 공식카드 안내책자와 웹사이트에 상호명이 기재되고, 동시에 개최 예정 행사에 관한 정기 소식지와 안내물에소개되는 등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컨퍼런스카드 참여사업자는 카드팜플렛과 웹사이트를 통해서 전면광고나 지도첨부 등의 선택적 광고기회를 활용할 수도 있다. 광고게재 비용은 시드니컨벤션뷰로 회원사와 비회원사에게차등적으로 적용되는데, 게재 위치 및 활용면적에 따라 $700에서 $6,500까지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

win-win 전략 – 참가자는 포인트 적립, 참여업체는 포인트 상환

비즈니스이벤트에 참가등록을 한 신청자들은 컨퍼런스카드와 함께 참가업체에 대한 상세정보가 담긴 안내책자를 받게 된다. 참가자는 1달러당 1포인트를 누적할수 있으며, 100포인트가 누적될 때마다 참가업체로부터10달러를 상환(또는 추가 할인) 받을 수 있도록 운영된다. 이 같은 시스템은 참여업체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참가자에게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한편,참여사업체가 컨퍼런스카드로 결제할 때에는 신용카드결제에 사용되는 Eftpos 기기와 유사한 단말기형태로기술협력사인 스마트비짓 솔루션사가 개발한 터미널기기를 활용하도록 하고 모든 판매실적은 전자적으로 추적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참여사업체는 최종 판매가격의 5퍼센트를 사업체지원을 위한 별도의 기금으로 적립하도록 되어 있으며, 참가자가 사업체로부터 포인트를 상환 받을 때마다 카드는 적립된 기금에서 상환 금액의 80%를 보상하는 운영체계를 갖추고 있다.

시드니컨퍼런스카드는기술협력업체인 스마트비짓 솔(SmartvisitSolutions)사와의 협력을 통해 개발된 최신기술을 적용하여 온라인상에서 참가자의 일일 지출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지원하고 있으며, 참가자 전체의 지출패턴을 분기별 요약 형태로 파악할 수 있는 정보제공 체계를 갖추고 있다.

할인 및 포인트 변환 사례

참가자가 컨퍼런스카드를 활용하여 60달러 가치의 재화를 구입하면, 10% 할인을 적용받은 금액으로 54달러를 결제하게 된다. 결제단말기기기는 자동으로 최종 판매가격($54)의 5%인 2.70달러를적립기금으로 변환하게 되므로, 참여업체가 할인해준 금액은 총8.70달러가 된다. 이 거래로 인해 참가자가 적립한 포인트는 54점이되고, 참여업체에 발생한 매출액은51.30달러가 된다.

적립 포인트를 결제금액으로 사용하는 경우의 예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운영된다. 40달러 상당의 물품을 구매하고 포인트 변환 금액을 사용하려는 참가자는 30달러는 컨퍼런스카드로 결제하여 30포인트를 새로 적립 받는다. 참여업체는 포인트변환 금액의 80%인 8달러를 상환받게 되므로, 이 거래로 인한총 38달러의 매출이 발생하게 된다.€

3. 벨기에-브뤼셀, “브뤼셀 마이스카드”운영사례

벨기에의 수도 브뤼셀은 브뤼셀관광컨벤션기구(BI-TC, Brussels International – Tourism& Congress)의 주관 하에 MICE카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브뤼셀은 유럽연합(EU) 본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를 비롯한 1,000여개의 국제기구 및 비정부기구가 소재하는 유럽연합의수도로, 매년 수많은 국제회의를 비롯한 다양한 MICE행사가 개최된다. 그 덕분에 각국 기자와로비스트를 비롯한 관광객 및 MICE참가자가 상주하는 대표적인 MICE도시로 유명하다. 이 같이 두터운 MICE수요층을 확보하고 있는 브뤼셀은 MICE카드를 통해 사용자의 방문활동에 편의를 도모하고, 지역 내 부가가치 창출을 극대화하고 있다.

MICE참가자의 소비패턴과 스케줄을 고려한 경제 촉진제, MICE Card

트래블카드(또는 여행자카드)는 방문지에서 여행객의 사회, 문화적 활동 및 소비활동에 편의를 더해주는 촉진제다. 세계 1, 2위 관광대국의 자리를 다투는 프랑스, 스페인을 비롯한 유수의선진형 관광 국가들은 이 같은 카드판매 및 활성화를 통해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의 노력을 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도시 단위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관광경쟁력 강화를 통한 도시들간 브랜드 및 이미지 제고의 노력이 치열해지면서, 여행카드와 같이 여행객의 편의를 도모하고관광사업을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도시 및 지역단위로 진행되고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여행자카드의 주요 타깃은 관광을 목적으로 방문하는 일반관광객이 된다. 하지만, 주요 방문목적이 MICE행사 참석인 MICE참가자들은 일반관광객과는 차별화된 여행 스케줄 및 소비패턴을 보이는경향이 있다. 이들은 MICE행사 프로그램 및 일정에 따라 개별 관광 및여가시간을 확보할 수 있고, 일반 관광객에 비해 방문지에서의 소비수준이 높다. 이 때문에 MICE참가자들은 방문지역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또 하나의 독특한 수요층으로 간주되고 있는 것이다. 브뤼셀에서는이를 반영하여 MICE참가자의 소비패턴과 스케줄에 따른 MICE카드를발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형태로 MICE 참가자의 추가적인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MICE카드는 일반관광객용 브뤼셀카드가 24시간, 48시간, 72시간 단위로 판매되는 것과는 달리, 행사기간에 따라 사용기한을 2일에서 7일 단위로 길고 다양하게 계획할수 있도록 판매하며 가격 또한 일반시티카드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을갖고 있기도 하다.

대중교통, 30여개 박물관 관람 등 모두 무료

브뤼셀 MICE카드를 소지한 MICE참가자들은 매트로, 트램,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무료 이용할 수 있다. 이는 브뤼셀 시내를 비롯한 수도권역의 19개 도시와 인근 10개 지방 안팎으로 통행하는 대중교통서비스를 포함한다. 이용 가능한 시간은 운영업체별로 조금씩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대중교통이 운행되는 새벽 6시에서 자정까지로 일부지역에서는 운행사정에 따라 새벽 3시까지 운영되는 교통수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운행노선정보 및 탑승대기시간에 관한 상세정보는 웹사이트(www.stib.be)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또한 참가자들은 MICE카드를 제시하면 30여개 이상의 시내 주요 박물관에 대한 무료입장이 허용된다. 이와 함께 Atomium기념관 25% 할인, 관광유인시설 25-50% 할인, 레스토랑25% 할인 또는 무료 음료, 기념품 및 의류샵 5-25%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기획자/주최자를 통한 대량 판매

MICE카드는 개최기간 2일 이상, 참가자 100명 이상을 동반하는 행사의 담당기획자 및 주최자가 단체 구입하여 참가자에게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은 2일-7일 등 해당행사의 개최기간 중으로 제한된다. 가격은 기간별로 10유로에서 22.5유로로 일반 관광객용 브뤼셀카드에 비해서 다양하고 저렴하다.

이용안내책자를 통한 편의 제공 및 활용 극대화

브뤼셀 MICE카드를 활용할 수 있는 시설과 활동 범위 및 이에 따라 제공되는 혜택은 매우다양하다. 따라서 BT-IC는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제작한 안내책자를 카드와 함께 배포하도록하고 있다. 이용자는 카드를 제시하면 브뤼셀 시내외 30여개의 박물관과 미술관에 무료입장이허용되며 관광지입장 및 투어서비스 이용 시 25%-50%의 할인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는데, 가이드북은 이와 관련한 정보도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다. 그 밖에도 25% 내외의 할인요금을 적용해주거나 무료음료를 제공해주는 레스토랑이나 바, 5%-25%할인 가능한 기념품점 및 유명 부띠끄샵에 대한 소개도 들어있다. 가이드북은 영어, 불어, 네덜란드어 등 3개 국어로 표시되어 있다.

4. 네덜란드-암스테르담, “암스테르담 콩그레스카드”운영사례

암스테르담 콩그레스카드 – I Amsterdam Congress Card

네덜란드의 수도 암스테르담 역시 시티카드(I amsterdam Card)와 콩그레스카드(Congress Card)를 병행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MICE도시이다. 카드발급주체는 도시마케팅전담기구인 암스테르담관광컨벤션보드(ATCB, Amsterdam Tourism Convention Board)로,지역 유관기관 및 연계사업체와 공동으로 구축한 시티브랜드‘I amsterdam’를 통한 도시홍보및 브랜드마케팅 사업을 주관하는 기관이다. ATCB는 도시마케팅 사업의 일환으로 카드 사업을도입하여 암스테르담에 방문하는 관광객의 체험 및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돕고 있다.

온오프라인 B2B 판매방식

시티카드와 콩그레스카드는 두 종류 모두 개시한 시간으로부터 24시간, 48시간, 72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도록 운영되고 있으며, 가격대는 지속시간에 따라 38유로에서 58유로 범위로 다양하다. 콩그레스카드는 회의참가 등MICE목적의 방문객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인 만큼일반 아이암스테르담카드와는 달리 B2B형태로만 판매되고있다. 따라서 컨벤션주최자 또는 기획자 등 행사 담당자만이 암스테르담 관광컨벤션보드(ATCB)사무소나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대량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MICE참가자를 위한 특화서비스로 구성

콩그레스카드가 제공하는 혜택은 일반카드에 비해 특화되어있다. 트램, 버스, 지하철과 같은대중교통 무료이용 시간은 무제한이 아닌 96시간 내로 제한되어 있고, 바우처쿠폰할인, 식음료시설 및 문화/관광시설 이용 할인 대신 비즈니스 레스토랑 온라인 사전예약서비스 이용(SeatMe 웹사이트를 통한 예약 가능), 시내 박물관 1회 무료입장권, 암스테르담 운하 크루즈 1회 이용권 등과 같이 이용자의 스케줄과 가격을 합리적으로 고려한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WiFi 무선인터넷 50분 무료이용 서비스(공항 및 커피숍 등 지정장소), 공항-암스테르담시내 구간 열차왕복이용권(행사별 협의에 따라) 등 비즈니스 활동을 고려한 특화서비스를 포함하고 있기도 하다.

활용편의를 위한 이용안내책자 구성 및 배급

암스테르담카드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카드이용에 관한 안내책자도 발급되고 있다. 영어, 이태리어, 독어, 불어, 네덜란드어, 스페인어 등 6개 국어로 안내되어있는 가이드북에는 무료입장이 가능한 박물관 및 크루즈, 25% 내외의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식당, 공연, 관광지등에 관한 소개 및 이용정보가 담겨있다. 그 외에도 호프, 카지노, 유흥거리 등에서 활용 가능한 바우처쿠폰을 첨부하여 이용자의 실용적인소비를 촉진하고 있기도 하다. 한편 책자 표지부문에는 관련 기관의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하여, 효율적인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맺음말

MICE산업은 교통, 관광, 쇼핑, 숙박 등 MICE 인프라 및 주변시설의 활용과 문화, 경제적 연계활동과 관련하여 연계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특성을 갖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현재 한국에서는 MICE 특화상품 활동 관련 정보 및 이용에 대한 혜택 등이 부족하여 잠재수요가 높은 MICE 참가자들로부터의 부가가치창출 기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한다는점이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참가자의 경제적 활동에 편의 및 할인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MICE Card 개발 및 이용 촉진을 통해 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앞서 살펴 본 시드니, 브뤼셀, 암스테르담 등 해외 주요 도시의 MICE카드 사업 추진 사례를 고려해 볼 때, 한국형 MICE카드의 도입 및 운영 효율성울 위한 추진방안의 일환으로 다음 세 가지 세부안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첫째, 지역단위의 MICE Card 추진사업의 지원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전국적인사업을 추진하기에 앞서 지역별 MICE Alliance 구성을 통해 지역 MICE 카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참여기업에 대해서는 인센티브 제공방안을 마련하도록 지원하는방안이 필요하다. 한국의 경우, 한국관광공사를 중심으로 지역 컨벤션전담기구를 지원하는방식으로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국가별 MICE Card 도입 및 시행사업 추진이 필요하다. 지역별 MICE 카드의 호환성 및 연계성을 고려하여 전국단위로 활용 가능한 MICE Card(예. Korea MICE Card)를 도입할 수 있도록 하며, 업무, 기술, 판매 및 활용의 효율성을 위하여 신용카드나 Tmoney등 활용성이 높은 스마트카드사업시행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카드의 배포 및 관리를 위해서는 주최기관이나 지역 CVB와 협력하는 방식을 취하도록하며, 대규모 국제회의 및 인센티브 행사 등 잠재수요 유발 기회가높은 MICE행사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카드를 제공하고 운영되도록 지원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셋째, MICE Card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이용 정보제공 책자를 발간할 필요가 있다. MICE Card의 이용을 위한 정보 및 활용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카드 활용이 가능한지역 내 지도를 비롯하여 관광·쇼핑·문화 활동 관련 정보를 소개하는 책자 발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중앙 뷰로는 지역정부 차원의 정보체계 구축사업을 지원하고 이들 간 협력을 유도하여 MICE 카드의 통합적 활용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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