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Vol.49리서치리오프닝유럽커버스토리

국가별 리오프닝 전략 – [③ 독일편]

By 2022/07/19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3. 독일 :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전방위적 처방

국경의 빗장이 풀리기만을 기다렸다는 듯, 독일은 국제관광의 재개와 함께 2억 9,000만 유로(한화 약 3,800억 원)에 달하는 ‘베를린 경제 재개(ReStart Berlin)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해당 프로그램에는 도시의 방문객 경제와 이벤트 산업을 재부흥시키기 위해 설계된, 향후 2년간의 유연한 전략들이 포함되었다. 또한, 도시 인지도를 환기하면서 잠재 이벤트 수요를 촉진하기 위한 글로벌 B2C/B2B 캠페인 활동들이 추진되고 있다. 아울러, 데이터 관리가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중앙 관광 데이터 허브도 운영할 방침이다. 글로벌 MICE 선진국으로 평가받고 있는 독일. 이들의 리오프닝 전략을 분석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략① | ‘회복’ 아닌 ‘성장’을 그리는 재개 프로젝트

관광산업 통합발전을 위한 7대 주요 전략의 수립

비짓베를린(Visit Berlin)과 베를린 투자은행(Investitionsbank Berlin, 이하 IBB)은 베를린 시민들의 삶의 질과 방문객을 위한 경험의 질을 모두 고려한 ‘2021/2022 관광 통합 및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기존 ‘베를린 관광계획(Berlin Tourism Plan 2018+)’을 기반으로, 외부환경 및 시장 프레임의 변화를 고려하여 시행 기간과 내용, 우선순위 등을 재구성한 것이다. 이번 계획은 도시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을 목표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팬데믹으로 인한 타격 완화에 집중하는 단기적 회복계획이 아닌, 엔데믹 이후 성장을 위한 중장기적 지원에 초점을 두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관광 및 회의 산업에 대한 자금조달, 훈련 프로그램 개발, MICE산업 디지털화 및 혁신 촉진, 팬데믹 안전성 증진을 위한 조치 등이 추가되었다. 베를린 시장 프란치스카 기피(Franziska Giffey)는 “점진적인 정상화와 경제 재개를 위해 적극적이고 구체적으로 MICE 분야의 발전을 지원할 것”이라며, 베를린의 국제적 명성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다짐을 내비쳤다. 계획안은 다음의 7가지 주요 목표를 담고 있다.

지급 대상 확대하고 추가 보조금 지원까지

베를린 당국은 ‘베를린 경제 재개(Re-Start Berlin)’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경제 재개(Restart Economy)의 관점과 문화적 관점(Cultural Perspective)의 두 키워드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은 이벤트 분야부터 재정립하고자 했다. 이번 경제 재개 프로그램의 핵심은 투자 규모의 확장이다. 베를린 투자 보너스(Berliner Investment bonus, BIB) 프로그램을 통해 관광 서비스 및 문화 분야의 프리랜서와 중소기업이 신규 지원 대상에 포함되었으며, 행사 개최지 또한 혁신촉진기금(Innovation Promotion Fund, IFF)을 통해 추가로 1억 5,000 유로(한화 약 1,992억 원)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

안전한 행사 개최를 위한 지원책인 ‘베를린 콩그레스 기금(Berlin Congress Fund)’ 역시 업계 상황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운영 기간을 2022년 12월 31일까지 연장했다. 베를린 호텔 및 레스토랑 협회(DEHOGA)의 회장인 크리스티안 안드레센(Christian Andresen)은 “이번 재개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손해를 입은 모든 부문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미래를 위한 강력한 동기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럴 때 일수록 도시 전체의 발전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유자금의 조달을 통해 MICE 부문의 다양성과 행사 품질을 유지함으로써 엔데믹 이후 베를린의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전략② | MICE 수요 회복을 위한 전방위적 노력

잠재 행사 선점을 위한 전략적 태스크포스 출범

커버스토리 기사 콘텐츠는
별도 구매 후 이용 가능합니다.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T. 02-6952-8328E. icem@icemkorea.com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