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뉴스트렌드행사

MICE 행사의 커뮤니티화를 고민해야 하는 5가지 이유

By 2021/05/2110월 6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MICE 업계가 회복을 위해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바로 행사를 커뮤니티화 하는 것이다. 행사를 커뮤티니화 할 경우 참가자들은 특정 기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한 해 동안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갈 수 있다. 이러한 시도는 참가자들에게 유니크한 가치를 제안함으로써 MICE 업계에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줄 것으로 보인다.

 

 

비대면 사회로 인한 공허한 마음을 온라인 MICE로 채우자

재택근무로 인한 소속감 결여로 최근 가상 커뮤니티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물론 얼굴을 맞대고 커피를 나누거나 악수와 같은 가벼운 스킨십을 통해 느끼는 인간적 온정과는 결이 다르지만, 온라인 네트워킹과 공유는 마음만은 계속 연결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성화는 곧 MICE 업계의 숙제이기도 하다. 온라인 활동의 범위와 영향력이 증대됨에 따라 행사를 단순히 일정 기간·장소에서의 오프라인 비즈니스로만 볼 게 아니라, 유기적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도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일까?

스타벅스, 플레이스테이션, 펠로톤, 할리데이비슨, 레고, 오라클 같은 브랜드들은 뚜렷한 공통점을 갖고 있다. 바로 수천 명에서 수백만 명에 이르는 강력한 글로벌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브랜드의 중요성이 늘 강조되는 이유는 특정 제품 및 기업에 대한 고객인지효과를 장기적으로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앞선 기업들처럼 고객과 유기적으로 소통하며 브랜드를 기반한 커뮤니티를 구축할 경우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및 제품에 관한 경험과 대화를 365일 쉬지 않고 이어갈 수 있다. 그야말로 고객의 삶 속에 스며드는 셈이다. 이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MICE 행사 브랜드도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여 참가자들과 유기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MICE 행사의 커뮤니티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 5가지 요인을 통해 확인해보자.

 

1.커뮤니티는 도달률과 접근성을 향상시킨다.

코로나19로 MICE산업에 디지털 혁명이 촉발된 이후, MICE 행사는 사실상 접근성 문제에서 자유롭게 되었다. 물리적 경계를 허묾으로써 더 많은 사람이 참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온라인 커뮤니티에 접속할 수 있다. 물리적 개념을 넘어 신체가 불편한 사람들도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도 디지털화의 혜택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MICE 행사의 온라인 커뮤니티화를 고민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행사가 어디에서든,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로서 활약할 경우 행사의 접근성은 더욱 높아질 뿐만 아니라, 행사 브랜드와 콘텐츠의 고객 도달 범위도 상당히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일 년 내내 운영되는 행사 커뮤니티를 성장시키는 것은 연사와 참가업체에게 더 다양하고 글로벌한 바이어를 제공해줄 수 있는 발판이 되기도 한다. 행사의 온라인 커뮤니티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합일된 전략 아래 하나의 플랫폼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여러 소셜네트워크 플랫폼을 병행 활용하다보면 통일되지 못한 메시지를 유통할 수 있고, 급기야 통제권을 잃은 나머지 행사 브랜드의 정체성에도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행사 커뮤니티로서 활용되는 온라인 플랫폼은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플랫폼이어야 한다. 소셜 피드, 뉴스 업데이트, 알림, 라이브스트리밍, 프로필 개인화, AI기반 네트워킹, 온라인시장 등 커뮤니티에 필수적인 다양한 요소들을 모두 제공해야 한다.

 

2. 다수의 커뮤니티가 ROI 잠재력을 기하급수적으로 증대시킨다.

이제는 행사 참가비보다는 멤버십 가입비의 개념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단순히 행사에 참가하고 그치는 경험이 아닌, 장기적으로 유지되고 행사 브랜드에 소속되어 있다는 감각을 줄 수 있도록 콘텐츠와 서비스를 구성해야 하며 이에 따른 비용, 즉 멤버십 가입비를 책정해야 한다는 것. 커뮤니티로서의 행사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적정 멤버십 가입비를 책정하기 위해서는 모든 회원들의 니즈를 유형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계층형 구독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한 걸음 물러서서 커뮤니티 구성원이 바라는 소속감의 형태와, 커뮤니티 가입에 따라 얻고자 하는 것들을 검토하는 것도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된다. 단순히 최신 정보를 담은 콘텐츠만 원하는 경우가 있는 반면 참가자 간 네트워크를 희망하는 수요도 있겠다. 무료에서부터 VIP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의 가격정책을 통해 콘텐츠와 네트워킹을 수익화하는 가격구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같은 운영 전략을 통해 참가자 및 기업에게 제공할 수 있는 혜택이 증가하게 되면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겠다는 수요층도 늘어날 것이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Leave a Reply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