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기술리서치미팅·컨벤션전략행사

PCMA 디지털 이벤트 전략가(DES) 교육과정

By 2020/11/2610월 6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코로나로 인해 많은 행사들이 온라인이나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가상이벤트의 급격한 증가로 디지털 이벤트 관련 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PCMA(컨벤션전문경영자협회)가 코로나 사태 이전부터 운영해 온 디지털 이벤트 전략가(Digital Event Strategist, 이하 DES) 과정은 업계 내 여러 디지털 이벤트 온라인 교육과정 중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GMI 편집팀은 전 교육과정을 수강한 후 주요 내용과 특징들을 분석해 보았다.

 

PCMA, 4가지 종류의 디지털 이벤트 교육과정 운영

DES는 2016년 PCMA가 디지털 이벤트 교육원(Digital Event Institute)을 설립하면서 개설한 디지털 이벤트 전문가 양성을 위한 온라인 교육과정으로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부터 운영되고 있었다. PCMA 디지털 이벤트 교육원에서는 디지털 이벤트가 행사의 필수요소로 자리 잡으면서 단계별로 수요에 대응해 왔다. 현재는 DES 과정을 포함한 4개의 회원 전용 디지털 이벤트 관련 강의 및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강의 과정은 DES과정과 DES과정을 5개의 강의로 압축하여 들을 수 있는 디지털 이벤트 패스트 트랙(PCMA Digital Event Fast Track)이 있다. 코칭/컨설팅 프로그램은 조직 내 행사 기획자가 성공적인 가상이벤트를 제작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과 지침을 제공하는 디지털 이벤트 코칭(Digital Event Coaching)과정과 디지털이벤트 전문 인력이 부족한 기관에 전문가를 투입하여 종합적인 컨설팅을 통해 디지털 이벤트를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디지털 이벤트 컨설팅(Digital Event Consulting)이 있다. 코칭 및 컨설팅 서비스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가상이벤트에 대한 수요가 많아진 회원들을 위한 심화 교육서비스로서 개발하여 진행하고 있다.

 

디지털 이벤트 전문가 양성에 특화된 커리큘럼

DES 과정은 온라인 강의를 통해 진행되며 디지털 이벤트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제작 그리고 성과측정에서 수익화 방안까지, 디지털 이벤트에 관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또한 디지털 이벤트를 정교하게 구현할 수 있는 기술 솔루션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강좌는 각 분야별로 디지털 이벤트 관련 전문가가 나와 강의하는 형식이며, 모든 강의를 마친 후 자격시험에 통과하면 디지털 이벤트 전략가 인증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DES는 13개의 온라인 강의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수강시간은 14시간이다. 13개의 온라인 강의 외에도 함께 제공되는 웨비나와 자료, 학습을 위한 11시간 코스를 포함한 총 25시간 분량의 교육을 이수해야 디지털 이벤트 전략가 인증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계획 수립 단계부터 사후관리 단계까지… 디지털 이벤트 업무에 필요한 과정별 지식 습득

강의는 크게 6개 주제로 나눌 수 있다. 1-2강의 경우 디지털 이벤트를 구상하기 전, 조직의 목표와 전략을 세우고 이에 적합한 이벤트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3-5강은 디지털 이벤트의 콘텐츠 제작에 대한 강의로, 참가자들의 경험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콘텐츠 전략을 소개했다. 6강은 두 개 파트로 나뉘어 어떤 기술 솔루션을 선택해야 하는지, 어떻게 기술을 활용하여 행사를 효과적으로 개최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제공한다. 7강은 브랜드와 타깃 콘텐츠를 이용한 디지털 이벤트의 수익화 방안을 제시했다. 8강의 경우 디지털 이벤트 개최를 위한 인프라 구축의 기술적 방법과 필요한 설비를 소개한다. 9강부터는 디지털 이벤트를 마케팅하고 사후관리와 성과관리 하는 방법에 대해서 교육하고 있다. 모든 강의는 한 시간 내외로 진행되며 강좌별로 해당 부문의 전문가가 강의를 진행하고 관련한 전문자료를 제공한다. 강의가 끝나면 주제와 관련한 PCMA 웨비나를 추천하여 연관된 최신 정보를 추가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각 주제에 해당하는 디지털 이벤트에 관한 기본 개념과 실천 방안을 살펴보면서 자신의 행사에 적용하고 점검하는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