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뉴스미팅·컨벤션트렌드

화상회의로 인한 피로의 원인과 해결책

By 2020/10/236월 14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Blog Img

 

코로나19 시국에 화상회의가 그야말로 대세다. 물리적 이동과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안전하게 업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편리성 덕분에 스카이프(Skype)와 줌(Zoom) 같은 화상회의 플랫폼들은 다운로드 순위에서 상위권을 달리고 있다. 이처럼 화상회의가 상승세를 달리는 추세의 이면을 들여다보면, 실제로 일부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줄줄이 이어지는 화상 컨퍼런스로 인해 극심한 피로를 호소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이를 ‘뉴 노멀’에 의한 새로운 현상으로 보는 시선들도 늘어나고 있으며, ‘화상통화 피로(Video call fatigue)’라는 신조어도 등장하였다.

‘화상통화 피로’의 증상은 마치 화상회의들이 끝나지 않을 것 같다는 중압감과 소셜미디어에 산재된 온갖 불편사항에 시달리는 감정들을 포함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경험하는 이유에 대해 관련 학계에서는 실제 사람이 아닌 카메라 앞에서 상호작용을 하는 행위 자체에 사람들이 큰 피로도를 느끼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상회의가 지금 시국에서는 사람들을 서로 연결해주는데 큰 이점을 제공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 코로나19 팬데믹 시국 속 화상통화 기능 모바일앱의 폭발적인 다운로드 현황(출처: Prioi data)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