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데스티네이션리서치트렌드

MICE산업의 넥스트 노멀을 위한 인사이트

By 2020/09/236월 15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코로나19 발생 이후 MICE 분야의 대표적 전문가 협회 중 하나인 PCMA(Professional Convention Management Association)는 5천명 이상의 회원을 상대로 업계 상황과 전망을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C-Suit 레벨의 리더 50여명을 대상으로 심층적으로 의견을 조사하여 비즈니스 상황과 회복에 대한 움직임을 파악하였으며, 130명 이상의 실무관계자들이 상황과의견을 공유히는 웨비나 등을 개최하면서 다양한 관점의 넥스트 노말을 준비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하였다. 이와 더불어 700명 이상 의 행사 참가자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코로나19 이후 MICE산업의 새로운 모습을 그려보고자 하였다. 여기서 제시 한 5대 이슈과 전략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이벤트는 계속해서 조직, 브랜드 및 사람들이 가장 활발하게 참여히는 비즈니스 채널이 될 것이다. 그러나 참관객들의 수요와 기대는 팬데믹 이후 현격하게 진화했고, 이는 새로운 성장과 제품/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회를 창출할것이다.

 

MICE 생태계의 진회는 코로나19로 인해 크게 가속화되었다. 업계는 전례 없는 넥스트 노멀로 향하고 있고, 이는 디지털화 및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반한다.

 

넥스트 노멀 시대에는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다. 코로나19는 이벤트 업계가 기술변회에 따른 인력의 기술활용 역량에 대해 변화를 가속화해야 할 필요성을 드러냈다.

 

수많은 거시적 및 미시적 요인으로 인해 산업분야, 행사 유형, 지역에 따라 회복속도에 차이가 날 것이다.

 

경제적 성공은 더 이상 발전을 보장해주지 않는다. MICE 업계가 다양한 글로벌 환경에서 경제적 및 사회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는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과 스스로의 역할에 변화를 가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거시경제적 관점에서의 비즈니스의 전망과 기회를 살펴본다. 앞으로의 코로나19 흐름에 따른 시나리오를 분야별 비즈 니스 전망을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속에서 MICE 업계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새로운 기회는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지 알아보 도록하자.

 

 

다음은 맥킨지(Mckinsey)에서 발간한 코로나19의 흐름(시나리오 A, B, C)에 따른 경제 전망 자료를 바탕으로 글로벌 MICE 업계 이해관계지들을 인터뷰하여 시사점을 도출해낸 것이다.

이 분석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억제되는 시점에 따라 경제의 회복시기가 달라질 것이고, 이는 앞으로 라이브 이벤트 재개 시점 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수록 디지털 이벤트의 도입은 더욱 절실해질 것이고, 재정적 타격의 최소회를 위해 새로운 기술을 확보하여 디지털 이벤트로의 전환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경험을 축적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는 것이 앞으로 업계 관계지들이 도전해야할 직면과제가 될 것이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