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오피니언트렌드

글로벌 MICE산업 주요 리더 15인 특집 인터뷰 해외리더 6-10

By 2020/09/236월 15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⑥ 카리나 바우어, IMEX CEO
⑦ 데이비드 톰슨, IBTM 이벤트 총괄
⑧ 캐시 브레든, IAEE 부사장
⑨ 제니퍼 글린, SITE Global CEO
⑩ 그레타 코틀러, ASAE 글로벌 사업 총괄

Q1. 코로나19로 인해 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가?

A. 코로나19 팬데믹이 가져온 가장 큰 여파는 올해 5월 개최 예정이었던 IMEX 프랑크프루트와 10월 개최 예정인 IMEX 아메리카를 취소하게 된 것이다. 참여하기로 했던 전 세계 관광 업계 관계자들의 행사 참관을 보장하지 못하게 됐으나, 행사 개최를 취소한 것은 옳은 판단이었다고 생각한다. 행사 개최만큼 감염병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여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도모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예정 되었던 행사가 취소되고 있는 현 시국은 IMEX 그룹이라는 기업체의 사업운영 리스크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MICE 업계 전체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IMEX 행사를 둘러싼 행사기획자, 참가기업, 렌탈 장비 및 관련 서비스 지원업체는 물론 개최지(프랑크프루트와 라스베이거스)까지 행사 취소로 인해 발생된 손실을 떠안게 된 셈이다.

지금과 같은 상황을 잊지 않아야 한다. 행사를 취소한다는 것이 어떠한 파급효과를 불러오는지 여과 없이 보여주기 때문이다. 전시회 개최 사업은 상당한 경제효과를 창출한다. 지난 3월 UFI에서 발표한 통계조사가 산업의 중요성을 잘 대변해주는데, 이에 따르면 글로벌 전시산업의 경제효과가 전 세계 월평균 229억 유로(약 262억 달러)에 달하며, 27만 개 이상의 일자리(풀타임 기준)를 창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불행 중 다행이라면 IMEX 행사를 개최일자로부터 2개월도 더 전에 취소할 수 있었기에, 그나마 우리의 참여기업과 협력사들의 손실을 줄일 수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행사를 취소하게 된 것에 대하여 참가기업의 부스 임대료와 바이어들의 지출된 여비를 전액 환불해주고 있다.

 

Q2. 감염병 여파는 언제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업계의 회복 시기는 언제쯤으로 예상하는가?

A. 코로나19가 이벤트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그리고 이 여파는 단기적으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가 행사와 컨퍼런스를 개최할 수 있을 정도로 형편이 나아진다면 업계 또한 곧 회복하리라 믿는다.

이를 위해 안전한 운영방안과 적절한 통제 하에 행사를 개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참가업체와 참관객에게 대면 행사를 참여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믿음을 심어주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이를 뒷받침할 사례로 우리는 상당수의 아시아권 산업전시회들이 엄격한 가이드라인과 일정 수준의 인원 제한 규정에 따라 행사를 개최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암울한 시국이지만, 궁극적으로 대면 행사에 대한 수요는 분명 존재한다. 이는 인간의 본능이고, 대면 행사가 비즈니스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은 모두가 공감한다. 업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제품이나 업체를 경험하거나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 행사에 참여하여 직접 만나보는 것은 상당히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물론 최근의 위기를 타파할 대안으로 가상 행사가 떠오르고 있는 것도 안다. 가상 경험은 대면 행사보다는 조금 더 업무적 교류에만 집중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대면 행사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상 행사만의 특장점이 있듯이 대면 행사 또한 고유의 개최 효과를 창출하기 때문이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대면 행사에 대한 실제적 수요가 억눌려 있으리라 생각한다. 행사가 안전하게만 운영될 수 있다면 참관객은 자연스럽게 대면 행사로 돌아올 것이다.

 

Q3. 코로나19 종식 후, 대면 행사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가?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고 있는가?

A. 우리의 초점은 명확하다. 2021년 IMEX 프랑크프루트 행사 개최를 맞이하여 다시 대면 행사로 돌아올 참관객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보건 안전을 위한 행사 프로토콜을 다시금 되돌아볼 방침이다. 또한, 이번 기회를 통해 IMEX 프랑크프루트에서 선보일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과 산업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다시금 재정비할 계획이다.

우리 IMEX 행사뿐만 아니라 많은 이벤트 기획사들은 현재 “대면 행사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가고 있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자신감이란 참관객과 참가기업이 우리 행사장 안에서 안전하게 서로를 만나 즐겁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경험을 누릴 수 있다는 믿음이다.

 

Q4. 현 시기, 신규 도입을 추진 중인 디지털/기술/비대면 관련 서비스가 있다면? 기대효과는?

A, IMEX 프랑크프루트의 개최 취소를 계기로 디지털 분야에 매우 집중하고 있다. 전 세계 각지에서 보내주는 응원과 성원에 힘입어 “PlanetIMEX”라는 가상 행사를 런칭했다. 이 행사에서는 교육은 물론, 비즈니스 네트워킹도 가능하다.

PlanetIMEX 런칭의 목표는 글로벌 관광산업이 우리에게 전해준 응원에 보답하기 위해 비즈니스 교류를 지원하는 동시에 약간의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물론 우리는 충분히 목표를 달성한 것 같다. PlanetIMEX를 런칭하고 2주만에 2만여 명의 이용자들이 우리의 플랫폼 내에서 교류를 했기 때문이다.

다가오는 10월 12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PlanetIMEX는 더 풍부한 교육 프로그램과 네트워킹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더불어 PlanetIMEX를 프랑크프루트 및 라스베이거스 대면 행사와 병행하는 방침도 고민하고 있다. 더 세부적인 사항은 2021년 5월 개최되는 IMEX 프랑크프루트에서 확인해보시라.

 

Q5. 감염병 등으로 인해 앞으로 또 전 세계적 이동과 다중집회가 제한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을 대비해서, MICE 전문기업으로서 귀 사는 특히 어떤 활동에 중점을 둘 계획인지?

A.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대면 행사에 대한 수요가 잠재되어 있어 감염병이 종식되고 나면 폭발적인 수요가 쏟아져 나올 것이다. 대면 행사의 수요는 사실상 “머물러 있다(#Here to Stay)”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바이러스가 종식되기 전까지 마냥 주저앉아 있을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이번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야 한다. 대면 행사의 가치를 증명하고, 잘 갖춰진 비즈니스 이벤트는 단순한 다중집회와는 다르다는 것을 입증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거듭 강조하지만, 안전한 방법으로 참관객을 모으고, 행사를 개최할 수 있다는 것을 산업적으로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향후 창출될 대면 행사 수요에만 집중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유관 산업 분야의 사업체들 중에서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위기와 경제적 쇼크에 대한 자체적 면역력을 기를 수 있도록 상품 및 서비스(사업분야)의 다양화를 노리는 사례들도 있다. 그러나 이는 이번 코로나 팬데믹을 떠나 개괄적 측면의 전략적 사업개발로 보아야 한다.

 

Q6. 행사 개최를 통해 유관 산업과 지역 업계를 지원하는 MICE 기업으로서, MICE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 어떤 분야에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A. 초창기에 관광 분야의 협·단체를 통해 관련 산업에 투자한 적이 있으며,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투자를 유지하고 있다. 투자 규모는 연간 100만 달러 수준이며, 관련 산업 분야의 협·단체 운영을 지원하거나, 자격증 제도 및 연구, 산업기반 등에 지원된다. 이를 위해 관광 산업 지원기관 등과 든든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특히 비즈니스 이벤트 산업에 대한 이니셔티브를 중심으로 업무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비즈니스 이벤트 산업의 차세대 주자들을 육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들이야말로 업계의 발전과 혁신을 책임질 핵심 자원이기 때문이다. 이에 IMEX와 MPI, MCI는 미래 리더들을 위한 포럼 (IMEX-MPI-MCI Future Leaders Forum)을 개최하여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과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며 미래 인재를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MICE와 관련된 모든 분야의 결속력을 높일 수 있는 것은 결국 대면 행사에 대한 공감과 이를 뒷받침할 잠재된 수요다. 우리는 대면 행사에서 누릴 수 있는 사업적 교류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놀라운 세상이 펼쳐질 것임을 알고 있다. 그리고 이를 재점화하기 위한 연결고리로서 2021년 IMEX 프랑크프루트의 개최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