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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전문 여행사의 수익 구조,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By 2020/09/176월 15th, 2021No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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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들이 어떻게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에 관한 논쟁은 끊임없이 이어져왔다. 세계적으로 4월을 기준으로 이동제한령이 시행되고 여행 금지가 연장되면서 여행사들은 과연 이 시기를 어떻게 버텨낼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고, 이제 상용 여행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뒤바꾸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그 후 4개월 간 “수익 모델”이라는 토픽은 여전히 화젯거리가 되고 있다. 팬데믹이 재확산 되면서, 대부분의 출장이 보류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으로, 기업 전문 여행사는 기업 고객에게 출장에 대한 예약 수수료를 책정해왔다. 예약 대행에 관한 수수료이지만, 여행자 동선 관리, 데이터 보고 등 기타 제공되는 서비스도 비용에 포함되어 있다. 그렇지만 이는 예약이 없으면 수익이 날 수 없는 구조로 출장이 보류되면서 여행사들은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임시적인 국가의 긴급 지원이 종료된 이후, 여행 업계의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여행사들도 운영 직원을 중심으로 정리해고를 강행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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