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기술뉴스미팅·컨벤션

앱(Apps)으로 진행된 대규모 가상 행사

By 2020/08/216월 14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ATIV SoftwareGSA 행사 앱

 

미국유전학회(The Genetics Society of America, 이하 GSA)는 최근 위험을 무릅쓰고 정식 출시를 하지 않은 모바일 앱을 이용해 대규모 국제회의를 가상으로 진행하였고 참석자 수가 4배로 증가한 성과를 얻었다.

 

GSA의 도전

▷ 수지 브라운(Suzy Brown), CMP 및 GSA 회의 선임이사

올해 회의들이 취소되면서 주최자들이 회의를 위해 준비한 몇 달간의 일들이 허사로 돌아가게 되었다. GSA의 경우 그로 인한 손실이 더욱 큰 상황이었다. 4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 유전연합학회(The Allied Genetics Conference, 이하 TAGC)가 2020년 4월 22월부터 26일까지로 예정돼 있었는데, 행사가 무산될 경우 TAGC 뿐 아니라 GSA 연례 회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었다. TAGC는 여러 GSA 회의를 한 번에 모아 4년 마다 개최하는 큰 행사로, 초파리에서 지브라피쉬(zebra fish)에 이르기는 모든 부문의 연구 단체들이 전문 분야를 넘나들며 협력할 수 있는 자리다.

 

GSA 회의 선임이사인 수지 브라운(Suzy Brown)은 “3월 중순으로 예정되어 있었던 대면회의가 팬데믹 영향에 따라 취소가 불가피해졌을 때에는 이미 모든 모든 연설내용의 검토가 완료되어 GSA 앱에도 업로드가 된 후였다”고 토로했다. 브라운과 동료들은 이 회의가 연구자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았기에 쉽게 포기할 수가 없었다.

 

“전무이사인 트레이시 드펠레그린(Tracey DePellegrin)이 우리를 틀에서 벗어나 생각할 수 있도록 했다. 우리는 모든 것이 평범하지 않은 상황 속에서 정상적으로 일을 해내고자 하였다. 연구실은 닫혔고, 직원들은 집에서 수업을 하는 동시에 가정을 책임지고 있었다. 확정되어 있던 행사를 그 때가 되어 취소하는 것은 모든 걸 잃는 것을 의미했다. 우리는 어떤 방법이든 찾을 수밖에 없었다.”

 

처음 그녀가 조언을 구한 사람은 GSA와 4년 간 협력해 온 모바일앱 공급사 ‘ATIV 소프트웨어’의 설립자인 실케 플레이셔(Silke Fleischer)였다. 마침 플레이셔는 ATIV가 이미 줌(Zoom)과 같은 플랫폼을 통합하기 위해서 앱을 확장하는 중에 있었기 때문에, 앱(Apps)을 가상회의 허브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가상회의 서비스의 베타 테스트로 GSA를 진행해 볼 수 있었던 것이다. 브라운은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고 이 새로운 도전을 해보기로 했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