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리서치아시아지속가능성트렌드

5. 국내의 지속가능한 행사 정착을 위한 실천방안

By 2020/04/296월 14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MICE KOREA, 지속가능 혁신을 해야 할 때

MICE산업의 명운이 달린 “Sustainability”, 지속가능한 MICE KOREA를 위해 섹터별로 실천할 수 있는 역할들이 있어 이를 몇 가지 실천방안으로 정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1 정부의 역할 | “지속가능 MICE KOREA” 기준 수립 및 인증시스템 도입

태국컨벤션뷰로 TCEB(Thailand Convention & Exhibition Bureau)에서는 마이스 역량 개발부서를 별도로 두고 태국의 마이스 지속가능행사 경영기준 (Thailand MICE Sustainable Event Management Standard, TSEMS)을 수립하였다. 이 부서는 지속가능 역량 개발을 위해 지속가능 MICE 가인드라 인과 아카데미를 운영함으로써 MICE 산업에 전파시키고 선 도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MICE 운영사가 지속가능행사를 실천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지원해주기도 한다.

 

도쿄컨벤션뷰로 TCVB(Tokyo Convention & Visitors Bureau)에서는 2020 도쿄올림픽을 대비해서 작년에 “비즈니스 행사를 위한 지속가능성 가이드라인(Sustainability Guidelines for Business Events in Tokyo)”을 발간했다. 가이드라인은 1) 행사공급자(Organizer), 2) 행사시설(Venue), 3)숙박시설(Accomodation), 4)식음료(Food & Beverage) 공급업체, 5) 교통편(Transport) 등의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각각이 1) 경영 및 인사, 2) 구매와 조달, 3) 에너지와 물 보존, 4) 쓰레기 관리, 5) 지역 사회 참여 카테고리별로 지속가능성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2 협회의 역할 | 지속가능행사 사례집 발간 및 아카데미(수료시스템) 제공

무역전시회 중심의 전시산업 분야 글로벌 협회인 UFI(The Global Association of the Exhibition Industry)에서도 지속가능발전을 향한 미션을 담은 그린뷰(Greenview) 보고서를 내고 있다. 2019년 6월 첫 버전을 공개한 같은 해 12월에 두 번째 버전의 보 고서 “전시산업계와 UN SDGs : 사람을 연결하고 임팩트를 확대하다(Connecting People, Multiplying Impact)”에는 전시산업 계에서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실천하고 있는 전 세계 25개 사례를 UN SDGs 목표별로 소개하고, 이들의 주요 공통 행동을 분석 하여 담아냈다.

25개의 사례분석을 통해 발견된 공통 행동은 아래 5가지로 소개되고 있다.

  1. UN의 지속가능발전 목표에 대한 인식을 전파하고, 지속가능 산업을 발전시킨다.
  2. 의식 있는 소비행위에 대해 중대하게, 로컬공급업체를 우선적으로 취급한다.
  3. 협력을 통해 쓰레기 문제에 대응한다.
  4. 친환경 관련 조항을 계약서에 명기한다.
  5. 에너지 보존을 중시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도록 노력한다.

이처럼 MICE 산업계 전반적으로나 세부 섹터별로 실천할 수 있는 덕목들이 많이 있다. 협회는 MICE 관계자들이 참고할 수 있는 사례를 계속해서 발간하 고 좋은 사례를 소개하여 공유함으로써 지속가능행사가 실천 가능함을 알리 고, 지속가능행사 전문가를 육성하고 자격증을 부여함으로써 지속가능 MICE KOREA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