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E KOREA, 지속가능 혁신을 해야 할 때
MICE산업의 명운이 달린 “Sustainability”, 지속가능한 MICE KOREA를 위해 섹터별로 실천할 수 있는 역할들이 있어 이를 몇 가지 실천방안으로 정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1 정부의 역할 | “지속가능 MICE KOREA” 기준 수립 및 인증시스템 도입
태국컨벤션뷰로 TCEB(Thailand Convention & Exhibition Bureau)에서는 마이스 역량 개발부서를 별도로 두고 태국의 마이스 지속가능행사 경영기준 (Thailand MICE Sustainable Event Management Standard, TSEMS)을 수립하였다. 이 부서는 지속가능 역량 개발을 위해 지속가능 MICE 가인드라 인과 아카데미를 운영함으로써 MICE 산업에 전파시키고 선 도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MICE 운영사가 지속가능행사를 실천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지원해주기도 한다.
도쿄컨벤션뷰로 TCVB(Tokyo Convention & Visitors Bureau)에서는 2020 도쿄올림픽을 대비해서 작년에 “비즈니스 행사를 위한 지속가능성 가이드라인(Sustainability Guidelines for Business Events in Tokyo)”을 발간했다. 가이드라인은 1) 행사공급자(Organizer), 2) 행사시설(Venue), 3)숙박시설(Accomodation), 4)식음료(Food & Beverage) 공급업체, 5) 교통편(Transport) 등의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각각이 1) 경영 및 인사, 2) 구매와 조달, 3) 에너지와 물 보존, 4) 쓰레기 관리, 5) 지역 사회 참여 카테고리별로 지속가능성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2 협회의 역할 | 지속가능행사 사례집 발간 및 아카데미(수료시스템) 제공
무역전시회 중심의 전시산업 분야 글로벌 협회인 UFI(The Global Association of the Exhibition Industry)에서도 지속가능발전을 향한 미션을 담은 그린뷰(Greenview) 보고서를 내고 있다. 2019년 6월 첫 버전을 공개한 같은 해 12월에 두 번째 버전의 보 고서 “전시산업계와 UN SDGs : 사람을 연결하고 임팩트를 확대하다(Connecting People, Multiplying Impact)”에는 전시산업 계에서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실천하고 있는 전 세계 25개 사례를 UN SDGs 목표별로 소개하고, 이들의 주요 공통 행동을 분석 하여 담아냈다.
25개의 사례분석을 통해 발견된 공통 행동은 아래 5가지로 소개되고 있다.
- UN의 지속가능발전 목표에 대한 인식을 전파하고, 지속가능 산업을 발전시킨다.
- 의식 있는 소비행위에 대해 중대하게, 로컬공급업체를 우선적으로 취급한다.
- 협력을 통해 쓰레기 문제에 대응한다.
- 친환경 관련 조항을 계약서에 명기한다.
- 에너지 보존을 중시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도록 노력한다.
이처럼 MICE 산업계 전반적으로나 세부 섹터별로 실천할 수 있는 덕목들이 많이 있다. 협회는 MICE 관계자들이 참고할 수 있는 사례를 계속해서 발간하 고 좋은 사례를 소개하여 공유함으로써 지속가능행사가 실천 가능함을 알리 고, 지속가능행사 전문가를 육성하고 자격증을 부여함으로써 지속가능 MICE KOREA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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