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Vol. 40리서치커버스토리트렌드

관련 산업의 주요 동향

다양한 산업군과 연관된 MICE산업의 산업별 주요 트렌드 및 변화 동향 파악
By 2020/01/0110월 6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Cover Story_[2] 관련 산업의 주요 동향

 

다양한 산업군과 연관된 MICE산업의 산업별 주요 트렌드 및 변화 동향 파악

MICE산업은 ‘수직적’으로 정의하기가 어렵다. 마케팅이나 광고 같은 창조적 산업 분야와 마찬가지로, MICE 시장은 다양한 사업 분야에 걸쳐 있다. 따라서 MICE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다른 산업의 주요 동향 및 트렌드 이슈를 토대로 그 산업의 활동이 MICE 분야에 어떠한 영향을 미차게 될 것인가를 이해하고 분석해야 한다. 전 세계의 시설(venue), CVB 및 DMO 등 지원기관, 학협회 등 민간 분야의 MICE 행사 주최기관의 세일즈마케팅팀은 이 같은 특성의 MICE산업을 수직적 관련 분야를 아우르는 하나의 공동체로 식별하여, 행사를 주최하는 주최자로서, 행사의 지원자 및 스폰서로서, 지식기반 미팅의 핵 심 이슈를 논하는 전문가나 참가자로서, 또는 무역거래를 수행하는 바이어로서 등 글로벌 MICE산업에서 다양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간 MICE산업과 가장 연관성 및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어 온 다음 분야들을 중심으로, 각 분야의 핵심 트렌드와 변화 동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자동차산업(Automotive)

‘연결성과 디지털화’ 트렌드, 데이터 비즈니스로의 전환 기회 – MICE산업 활성화와 연계 발전 가능

2020년에 접어들면서 자동차 산업은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 그 자체보다는, 그 변화들을 어떻게 관 리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19년에 발간된 KPMG의 <글로벌 자동차 산업 보고서(Global Automotive Executive Summary)>는 자동차 산업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상의 복잡성,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지역의 변화 등으로 인해 수익 성이 떨어질 것이고, 이에 따라 산업은 곧 구조 조정 단계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로 알릭스파트너스 (AlixPartnes)는 새로운 유형의 자동차에 대한 막대한 투자와 전기·자율·디지털화된 자동차를 제조하는 비용이 생산비를 잡아 먹기 시작하면서 자동차 산업이 ‘이익의 사막화(profit desert)’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분석하였다. 게다가 세계적인 경제 침체, 자 동차 산업의 주요 시장인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 등의 이유로 2026년까지 세계 경제성장률은 연간 1.6%로 떨어질 것이라고 전 망하였다.

또, KPMG 보고서는 업계의 많은 부문에서 연결성(connectivity)이나 ‘Vehicle2Grid 전환’과 같은 주요 트렌드를 반영하지 못하 고 있다고 강조한다. ‘Vehicle2Grid 전환’이란, 디지털화 된 자동차가 디지털화 된 도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자동차가 가는 곳마다 자유롭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지리적 ‘그리드’를 만드는 것이다. 이 ‘그리드’는 자동차 산업에 커다란 기회가 될 것이며, 이러한 ‘연결성과 디지털화’가 동 산업의 가장 중요한 트렌드라고 볼 수 있다.

디지털 네트워크 및 데이터에 대한 관심은 업계 내에서 이익 창출의 목적과 맞물려 움직인다. 데이터를 활용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면, 자동차 산업은 이제 단순히 이동수단의 제조업자가 아니라 데이터 비즈니스의 주체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우세하다.

2020년부터 2040년까지 소비자가 이동하는 방식을 예측해보면, Vehicle2Grid가 다시 등장한다. 즉 디지털화된 그리드 위에서 자율적으로 주행하는 교통수단이 어떤 곳에서는 사람을 태우고, 어떤 곳에서는 상품을 실으며 자유롭게 움직이는 세상에서는 사 람의 이동과 상품의 이동을 구분하기 어렵게 될 것이다.

자동차 부문은 꽤 오랫동안 MICE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왔으며, 지식경제 시대가 도래하면서 다양한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글로벌 디지털 네트워크와 그리드를 둘러싼 복잡성, 데이터 기반산업의 등장과 같은 자동차 산업의 계속적인 변화는 컨퍼런스 및 이벤트의 활성화와 맞물려 더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다.

커버스토리 기사 콘텐츠는
별도 구매 후 이용 가능합니다.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T. 02-6952-8328E. icem@icemkorea.com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