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Vol. 40기술리서치커버스토리트렌드

2020 글로벌 MICE산업 주요 트렌드

By 2020/01/0110월 6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Cover Story_[4] 2020 글로벌 MICE산업 주요 트렌드

가상경험경제 Virtual Experience Economy
미팅테크놀로지 Meetings Technology
웰니스&지속가능성 Wellness&Sustainability

가상경험경제(Virtual Experience Economy)

2007년 하버드 대학교는 광범위한 거시경제 연구에서 ‘경험경제(Experience Economy)’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이는 세일즈·마 케팅 분야의 전문자료나 도서에서나 다루어지는 개념이 아니라, 새로운 소비자 행동으로서 현대 생활에서 ’경험(experience)‘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관련 보고서들은 2010~2020년경에는 경험경제가 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많은 이벤트 전문가와 경험 디자이너들에 따르면, 가상경험경제(Virtual Experience Economy)는 경험경제가 진화된 것이라고 말한다. 이런 2차적 트렌트는 삶의 다양한 측면에서 기술 통합의 수평적 확장과 그것이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그대로 드러낸다. 그러나 MICE 분야에서의 가상경험경제 트렌드는 단순히 기존 행사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것 이상으로, ‘디지털’과 ‘경험’이 합쳐져 완전히 새로운 산업이 생겨나는 수준에 이른다.

상품의 구매비용 지불에서 관련 경험에 대한 지불의 시대로의 변화

2015년 국제 라이브 이벤트 협회 (International Live Events Association, ILEA)는 경험경제를 케이크에 은유했다. 밭을 갈고, 밀을 심어 수확하여 얻은 결과물인 밀가루로 케이크를 만드는 농경경제가 케이크의 시작 점이다. 이후 산업경제가 등장하면서 위와 동일한 일련 의 과정들이 가속화되고 그 규모가 확대되면서 밀가루 역시 산업적 규모로 생산되었고, 결과적으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더 많은 케이크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그 다음으로 슈퍼마켓에서 케이크를 대량 판매하게 되 었고,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높이 며 판매를 극대화 하는 소비자 경제가 생겨났다. 경험경제는 이과정의 다음 단계의 진화를 상징한다. 이 새로운 시대에서는 어린이의 생일파티가 고급 길거리에 있는 식당에서 열리 며 모든 사람들이 더 좋은 경험을 할 것이다. 그리고 케이크는 공짜로 주어질 것이다. ILEA는 이 시대의 소비자들은 더 이상 케 이크 값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이와 관련한 경험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말한다.

경험경제와 경제적 가치의 진보

MCI 익스피어리언스(MCI Experience)의 상무이사 김미례(Kim Myhre)는 미팅·이벤트 산업의 다음 단계의 진화로 가장경험경 제가 등장할 것이고, 가장경험경제가 꽤 오랫동안 산업을 지배할 것임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이 새로운 ‘경제’를 설명하기 위해 그는 커피를 예로 들었다. 1990년 조셉 파인(Joseph Pine)과 제임스 길모어(James Gilmore)는 ‘The Experience Economy’ 라는 획기적인 책을 발간했다. 책에서 그들은 ‘경제적 가치의 진보’의 개념을, 특별히 구별조차 되지 않는 낮은 가치를 지닌 커피 콩(bean)이 상품으로서 더 큰 가치를 지닌 그라운드 커피(ground coffee), 또 브루커피(brewed coffee)로 이동되고, 결과적으로 는 고도로 차별화되고 가치있는 경험을 중시하는 스타벅스의 상품이 되는 과정을 통해 설명한다.

또, 가상경험경제의 부상은 우리가 경험을 차별화하고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새로운 방법을 계속 찾아가면서 경제적 가치 를 발전시키는 활동의 자연스러운 연장선상에 있다고 덧붙였다. 가상경험경제에서는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는 동안 ‘커피숍’을 경 험하게 되고, 다양한 부가가치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며, 이 모든 경험은 참여를 높이고 더욱 깊이있는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 계된다. 앱(App)으로 음료를 미리 주문하면, 음료는 고객이 도착하기 전에 이미 준비되어 있고, 계산도 끝난 상태이다. 안면인식기능을 활용하면 고객이 가게 안으로 들어서는 순간 인식이 가능하다. 또, 소비자들은 딜리버루(Deliveroo)나 우버잇츠(Uber Eats)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가정이나 사무실로 갓 만든 커피를 배달시킬 수 있다. 4G 연결망과 무료 와이파이는 모든 뉴스와 정보, 스포츠, 각종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며, 이제는 이를 무료로 사용하게 하고 유료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콘텐 츠 기획 및 전달자를 중심으로 하는 경제가 구현되고 있다. 행사에 참가하는 행위 역시 고객이 그곳을 자신의 집처럼, 혹은 사무 실처럼 편하게 느끼게 해주며, 다양한 가치있는 경험을 누릴 수 있는 장을 제공하는 데에서 경험경제를 실현해야 한다. 이 모든 것들이 바로 가상경험경제가 가져오는 일상생활과 소비활동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가상경험경제의 특징 및 전략적 활용

세계적인 트렌드 연구기관인 트렌드 왓칭(Trend Watching)은 가상경험경제는 ‘인간의 기본적 요구’에 호소하는 대표적인 대중 적 트렌드로, 그 특징으로 편의성(convenience), 자기개선(self-improvement), 상태(Status), 즐거움(Delight)의 네 가지를 제시 한다.

 

1) 편의성(Convenience)

이는 소비자와 행사 참가자들이 행사 현장에서 집이나 직장과 같은 수준의 편안함을 느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정보 에 대한 즉각적인 접근성, 배달 서비스, 연결성, 식음료와 같은 온디맨드(On-demand)식의 서비스가 포함될 수 있다. 미국 코첼 라에 설치된 아마존 프라임 라커(locker)나 우버 잇츠(Uber Eats)가 스타벅스와 제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커버스토리 기사 콘텐츠는
별도 구매 후 이용 가능합니다.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T. 02-6952-8328E. icem@icemkorea.com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