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기술시설 인프라아시아오피니언트렌드

5G의 총아, “디지털 홀로그램”의 활용 동향 및 기대효과

By 2020/01/016월 14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디지털 인프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G, 클라우드, 모바일, IoT를 통한 연결과 AI, BIG DATA, 딥러닝(Deep learning) 등 초지능이 구성요소다. 이러한 요소들을 토대로 가장 사람 중심의 기술로 구현할 수 있는 매개체는 홀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그곳에 존재하지 않지만 마치 존재하는 것처럼 공중에 뜬 형태, 홀로그램은 디지털 콘텐츠를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로 연결시켜 눈앞의 공 간정보를 초실감으로 전달하고, 혁신성장과 4차 산업혁명 실현을 위한 핵심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스마트폰 기반 증강현실과 AR 헤드셋, 고글과 같은 기기를 통한 홀로그램 경험이 가능해지면서 인간에 더 친근하게 구현되고 있고, 기업과 MICE 분야에서는 교육, 설계, 시각화, 그리고 원격회의를 위해 홀로그램을 투사한다. 홀로그램을 사용한 체험적 마케팅 캠페인과 고객 경험 상호작용을 통해 고객을 매료시키 고, 전시회 플로어에서는 상품과 콘텐츠를 직접 운반하지 않고도 홀로그램을 투사하여 참관객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초연결·초지능·초실감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혁신 과 문화, 가치창출 구조가 MICE 분야에 가져올 효과를 살펴보았다.

 

<CONTENTS>

01 홀로그램 기술의 현재와 미래
02 홀로그램과 5G 기술
03 MICE 분야의 홀로그램 활용 효과
04 홀로그램 기술 전문 업체, ARHT 대표 인터뷰

01 홀로그램 기술의 현재와 미래

홀로그램(hologram)은 그리스어로 완전함을 뜻하는 ‘홀로스(holos)’와 그림을 의미하는 ‘그래마(Gramma)’의 합성어로, ‘완전한 그림’을 의미한다. 홀로그램은 빛의 파동을 똑같이 재생해내는 기술이기 때문에, 착시를 이용하는 3D 디스플레이 기술과는 달리 피로감을 주지 않고 현실감 높은 3차원 디스플레이를 구현한다. 특히 공간에 연출되는 홀로그램은 가상현실(VR)에서 경험하는 것처럼 멀미를 느끼거나 방향감각을 잃지 않고 인간의 감성을 직관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홀로그램을 이 용한 인공지능(AI) 기술 활용이나 실시간 라이브 공연 등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은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의 미래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글로벌 산업 분석 보고서(Global Industry Analysts)에 따르면, 글로벌 홀로그램 시장은 2018년 160억 달러로 추산되며, 2022년 에는 205억 달러로 연평균 6.8% 내·외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2025년까지는 지속적인 성장세로 743억 달러의 시장 규모가 전망된다. 국가별로는 2022년 기준 미국이 105달러 수준으로 가장 큰 시장점유를 할 것으로 전망되며, 다음으로 유럽 33억 달러, 일본 24억 달러 순으로 추정되고 있다. 과거에도 보안, 인증, 인쇄 등의 분야에서 아날로그 홀로그램 기술이 활용되 어 왔으나, 최근 디지털 홀로그램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향후 의료기기, 광학소자, 전시 분야의 활용 성장으로 관 련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홀로그램 시장규모는 삼성, LG 등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면 매우 협소하지만, 연평균 1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2025년 1조 4,000억원 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국내 역시 의료기기 등 산업장비 분야에 홀로그램 시장이 편중되어 있으나, 세계적인 산업 트렌드와 5G 등 관련 제반 기술의 발전에 따라 KPOP 스타의 홀로그램 공연, 스포츠 경기 등 미디어로의 적용이 확산되어 현재 각광받고 있는 VR·AR 시장의 성장과 함께 폭발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에는 디지털 홀로그램 생성 및 재현 기술이 발전하고,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기술과 접목한 다양한 응용사례가 등장하면서 인간 친화형 서비스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대용량 데이터와 모든 사물을 연결시키는 5G 환경이 구축되면서 홀로그램 회의, 전시, 공연, 체험 등 일상적으로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부분에도 다양하게 시도 중에 있다. 해외에서는 인도, 프랑스 등의 선거유세에 활용되어 선거유세 가능지역과 횟수를 획기적으로 늘리거나 ‘미래기술 친화형 인물’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하여 호감도를 이끌어 내기도 하며, 기존에 음성으로만 구현되던 AI서비스에서 홀로그램을 접목하여 실재감과 현실감을 주는 컨시어지 홀로그램 서비스 구현, 3개국 이상이 연결되어 동시 진행되는 원거리 세미나, 영상 보여주기를 넘어 모션센서를 활용한 터치와 움직임을 통해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을 실현하는 인터랙션 홀로그램 서비스 등이 기존 한계를 뛰어넘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홀로그램 기술의 미래는 영화에서 다루어지는 모습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미래에는 ‘스타워즈’에서 보던 3D 홀로그램 방식의 화상통화가 가능해질 수 있으며, ‘스파이더맨 : 파프롬홈’에서 보던 것처럼 현실과 구분이 힘들 정도의 가상공간과 분위기를 연 출하는 것이 가능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현재 3D 홀로그램의 개발과 상용화 시점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의견이 분분하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