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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Top 10 비즈니스 여행 도시 – 선정요인 및 도시별 현황

By 2020/01/016월 14th, 2021No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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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즈니스 여행 도시 선정기준

대도시권핵심요인-호텔,외식·오락시설등인프라…소도시-가격,교통량,접근성

펀데라(Fundera)는 인구수(population) 기준으로 미국 51개 도시를 선정한 후 총 6개 지표에 근거하여 각 도시를 평가했다. 데이터 수집과정에서 소규모 인근 도시들은 대도시권으로 편입하여 정리함으로써 대도시 권역을 중심 으로 각 도시를 분류하고, 선정된 각 지표의 중요도에 비례하여 가중치를 부여한 후 순위를 정리하였다. 그 결과 시카고, 로스앤젤레스, 뉴욕 등 대도시들이 상위권 비즈니스 여행지에 이름을 올렸으며, 이들이 보유한 편리한 호텔 접근성과 수많은 식사 및 오락시설 등이 높은 점수를 받는 데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중하위권 순 위에 오른 소규모 도시들은 저렴한 가격과 교통량, 그리고 편리한 시내 접근성 등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체 적으로 볼 때 비즈니스 여행 도시의 경쟁 우위는 거주자와 방문객 모두를 위한 수준 높은 서비스와 인프라 시설, 시간과 가격 경쟁력에 달려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1 호텔 규모와 비용(30%)

비즈니스 여행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행지 선정 요인 중 하나가 편리하고 저렴한 숙박시설이다. 도 시가 보유하고 있는 호텔 객실수가 많을수록 대규모 행사나 회의를 개최하기에 적합하며, 행사 참가자의 선택 범위도 다양해질 수 있다. 급하게 예약하더라도 여행자들이 적합한 호텔을 찾기에 용이할 수 있다. 이번 조사 에서 활용한 호텔 객실 수 데이터는 미국 인구조사국(Census Bureau)의 2016년 카운티 비즈니스 패턴 조사 (2016 County Business Patterns Survey)’를 기초로 하였다. 호텔 객실료 또한 비즈니스 여행객에게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객실료 관련 데이터는 비즈니스 트래블 뉴스(Business Travel News)의 ‘2018년 기업 여행 지수(2018 Corporate Travel Index)’를 토대로 조사하였다. 호텔 객실 규모와 숙박비용은 비즈니스 여행 지 선정요인 중 가장 높은 비중인 30%를 차지했다.

2 통근거리 및 이동시간(25%)
교통체증에 갇혀 시간이 낭비된다면 참가자들이 중요한 회의나 행사에 늦거나 행사 진행이 지연될 수 있다. 이 번 연구의 조사 기관인 펀데라는 각 도시의 주요 공항에서 시내까지의 거리와 이동 시간을 조사했다. 비즈니스 이벤트나 회의가 시작되는 시간은 대부분 통근 시간과 겹치기 때문에 현지 러시아워 시간대의 통근 거리와 시 간을 수집하고, 메인 자료로 구글 지도를 활용했다. 통근거리와 이동시간 요인은 전체의 25%를 차지하였다.

3 식사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15%)

출장을 가게 되면 현지에서 식사와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기회가 생긴다. 일정 중에 고객과 식사나 음료를 즐길 수고 있고, 일정이 끝난 후에 도시를 관광할 수도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미국 인구조사국의 2016년 카운티 비 즈니스 패턴 조사(2016 County Business Patterns Survey)를 활용하여 각 도시의 식당과 엔터테인먼트 시설 수를 알아냈다. 다만 이 데이터의 경우 산업코드를 중복하여 표시하고 있어 근사치를 적용하고 순위 산정을 위 한 평점 비중은 15%로 두었다.

4 대중교통 접근성(15%)

전 세계적으로 출장비용이 증가하고 있고, 기업들은 여행 예산의 20% 이상을 자동차 렌트, 택시요금, 연료, 통 행료 등 자동차 관련 지출에 쓰고 있다. 그러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여행 경비를 훨씬 줄일 수 있고 특히, 중 소기업 입장에서는 출장예산을 절감하기 위한 중요 변수로 간주된다. 이에,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성 또한 이번 순위 산정에 반영되었다. 미국에서 조사된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National Transit Database’s 2017 Service Data)의 2017년 서비스 데이터를 토대로 각 목적지에서 1인당 이용하는 대중교통 횟수를 알아냈다. 대중교통 접근성은 전체 비중의 15%를 차지한다.

5 컨벤션센터 규모(10%)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직접 만나는 모임과 행사 수가 미래에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 행사를 위해 이동할 것이며, 이들이 참 가하는 행사들의 총 개최일수도 증가할 것이다. 최고의 비즈니스 여행지가 되려면 이러한 수요에 부합하는 행 사 개최시설을 갖추는 것이 필수다. 이와 관련한 순위 선정요인을 위해서 각 도시의 컨벤션센터 면적규모를 평 가하였다. 각 컨벤션센터의 면적 데이터는 개별 센터의 웹사이트를 통해 수집하였다. 이 요인은 전체의 10%를 차지한다.

6 대체 교통수단(5%)

대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비즈니스 여행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미 전역의 수십 개 도시에서 전동 스쿠터가 운 행 중이고 가장 인기 있는 공유 전동스쿠터 회사인 버드(Bird)와 라임(Lime) 두 개사가 합쳐 3천만 대 이상의 스 쿠터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많은 도시들이 스쿠터를 허가하거나 이미 사용되고 있는 스쿠터의 규제를 위해 규 정을 제정하고 있다. 스쿠터는 1분당 15센트 사용료가 붙는다. 다른 대체 교통수단으로 헬리콥터가 있지만 사용 빈도 측면에서 스쿠터 보다 훨씬 적고 비싸다. 전동 스쿠터 이용자는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비즈니스 여행객을 위한 주요 교통수단이라고 할 만큼 활성화 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펀데라는 5%의 낮은 비중을 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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