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과 아시아의 중심부에 위치한 태국은 정부 차원의 공격적 마케팅과 함께 MICE 데스티네이션 으로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간 지정학적 위치와 낮은 물가 수준이 태국으로 관광객을 유치하 는 매력 요인이었지만, 국가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촉매제로서 MICE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면 서 관련 인프라 개발, 관광자원의 상품화, 고급 인력 배출 및 마케팅·서비스 역량 강화 등 MICE산업의 기본 구조를 탄탄하게 구축한 것이 그 효력을 드러내고 있다. 지금도 정부의 MICE산업에 대 한 끊임없는 관심과 지원으로 공급역량 개선을 위한 투자와 수요시장에서의 비중이 매년 무게를 더 하고 있다. 이러한 태국 정부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대표적 활동으로 2017년 공개된 태국전시컨벤 션뷰로(Thailand Convention & Exhibition Bureau, 이하 TCEB)의 『20년 마스터 플랜(TCEB 20 Year Master Plan, 2017-2036)』과 『MICE산업 5개년 개발 계획(MICE Master Plan, 2017-2021)』등이 있다. 그리고 2018년에는 변화하는 글로벌 이슈와 MICE산업 트렌드 등 여러 환경적 변수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담은 『MICE산업 5개년 개발 계획(MICE Master Plan, 2017-2021 / Revised Edition) 개정안』이 발표되었다.
■ 국가발전전략 20년 계획(Thailand’s 20-Year National Strategy) TCEB는 『MICE산업 5개년 개발 계획(MICE Master Plan, 2017-2021 / Revised Edition) 개정안』
수립을 위해 국가의 상위 정책들이 중점에 두는 사안들을 검토하였다. 그 중 가장 큰 방향을 제시하는 『국가발전전략 20년 계획』 상의 비전은 ‘태국 – 안정성, 번영, 지속가능성의 나라’이며, 이를 토대로 모든 공공부문 사업의 방향과 프레임워크가 수립된다. TCEB 또한 이를 바탕으로 이번 MICE산업 개발계획 개정안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