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트렌드행사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를 도입한 MICE 행사 – CES | C2 & IMEX | MPI “WEC Villages”

By 2019/08/016월 11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디지털화, 4차 산업혁명 등의 영향과 함께 밀레니얼 세대가 MICE 산업에 참여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회의 및 전시 공간의 변화 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오늘날 행사의 물리적 장소는 공간을 유동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참가자들에게 개별화된 경 험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온라인 장소인 디지털 플랫폼은 더 많은 청중들을 참여시키고, 이벤트 경험 및 스폰서 활성화의 기 회를 넓힌다. 이렇듯 이벤트 디자인은 불과 몇 년 전 보다도 더 정교한 접근방법을 요구한다. 이제 ‘이벤트 디자인’을 떠올렸을 때 단순히 테이블 구성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더 이상 큰 가치가 없게 되었다.

이러한 MICE 산업의 변화 흐름에 부응하고자,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의 개념이 적용되고 있다. 오늘날의 혁신적 이벤 트 디자인은 참가자 경험의 전체적 구조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에는 최종 사용자의 수요, 다양한 업계 간 협력, 그리고 지속적인 시제품화가 요구되며, 디자인씽킹 이론은 이를 우선시하여 이벤트를 설계하는 이론이다. 디자인씽킹은 단순히 디자인에 관한 것이 아니다.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이 디자이너적 사고방식을 적용하여 보다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설계방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는 과정이다.

 

MICE산업에도 디자인씽킹을 접목하여 창의적이고 유연한 이벤트를 만들어내는 방식이 주목을 받으면서, 최근 미국 MICE·관 광 분야 연구컨설팅 기관인 스키프트(Skift)와 샌즈그룹의 더베네치안(The Venetian)이 협력하여 ‘회의 및 이벤트에서 디자인씽 킹의 등장(The Rise of Design Thinking in Meetings and Events)’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회의 및 이벤트 업 계 리더들의 다양한 창조과정을 검토하여 현대적 이벤트 디자인과 디자인씽킹의 융합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가전협 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이벤트디자인콜렉티브(Event Design Collective) 등의 주최기관들이 어떻게 디자인씽 킹 원리를 받아들였는지 보여주고, 변화하는 이벤트 디자인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매년 1월 4일간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소비자가전전시회(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CES)는 글로벌 혁신기술을 창조 하는 기업과 전문가들의 대형 쇼케이스 장이다. 연간 20만명이 방문하는 CES는 라스베가스컨벤션센터(Las Vegas Convention Center), 아리아리조트라스베가스(ARIA Resort Las Vegas), 그리고 더베네치안과 더팔라조 호텔에 위치한 더샌즈엑스포컨벤 션센터(the Sands Expo convention center) 등 도시 중심의 3개 대규모 공간을 통째로 활용한다. 이 대형 행사를 구성하는 이벤 트 디자인 모델은 다양한 분야의 기관들을 모으고 참가자들에게 상황에 맞는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0년 전만해도 단순히 기술의 쇼테이싱 장이였던 CES는 미래의 커뮤니티는 어떻게 연결될 것인가를 구현한 장소로 진화했다. 기술 그 자체를 넘어, 기술이 사람들을 모으고 세계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된다는 혁신을 구현하고 주도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한 것이다.

CES는 지상 최대 규모의 가전 전시회로, 참관객, 전문가, 언론, 기업, 각종 이해관계자 등 연간 20만명 이상의 방문객을 불 러모으는 행사다. 올림픽 못지 않은 숙박 시설과 인프라가 항시 꾸려져 있는 도시에서만 개최가 가능한 수준이다. 이렇게 전 도시적으로 거대한 이벤트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구조적 체계가 필요하다. CES를 주관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이하 CTA)의 전략파트너쉽 및 컨퍼런스 부회장인 카라 디컬슨(Kara Dickerson)은 “CES 행사 디자인 의 주된 전략은 관심사가 일치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이 참가자들이 1,000여개의 세션을 탐색하는 것을 돕고, 도시 전역에서 활성화가 일어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