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리서치전시회트렌드

2017년 개최되는 국제 MICE 산업 전시회 현황

By 2017/02/096월 10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MICE 산업 전시회는 세계 각국의 MICE 산업 정보와 트렌드를 한눈에 알 수 있고, 참가업체와 바이어간 거래를 통해 이익을 창출한다. 이처럼 MICE 산업 시장 확장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MICE 산업 전시회가 매년 세계 각국에서 개최되고 있다. 올해도 ibtm, IMEX, ITB, IT&CM 등 MICE 산업 대표적인 전시회들이 해외 각 도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유럽에서는 세계 MICE시장을 커버하는 국제적인 MICE산업 전시회가 개최되는 반면, 북미, 아시아, 중동 등의 지역은 개최국가 및 지역의 특성을 살려 각 대륙별 시장을 연결하는 형태로 MICE산업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2017년도에 개최되는 14개의 국제 MICE 산업 전시회를 살펴보았다.

1. 세계 4MICE산업 전시회 브랜드

전 세계 MICE 산업은 성숙기에 접어든 곳도 있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지역도 있다. MICE 산업 전시회에서는 세계 각 국가 혹은 도시의 MICE 산업 정보와 트렌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MICE 시장 창출 및 확대를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세계 주요 MICE산업 국가들은 매년 관련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MICE 전시회 브랜드 4개를 소개한다.

첫 번째로 글로벌 전시회사인 리드트래블엑시비션즈(Reed Travel Exhibitions)가 주최하는 ibtm시리즈다. ibtm은 총 6개의 전시회를 유럽, 아메리카, 아시아, 태평양, 중동, 아프리카에서 개최하고 있다. 다음은 IMEX 그룹(IMEX Group)이 주최하는 IMEX와 IMEX America다. IMEX 그룹은 매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IMEX의 성공에 힘입어 2011년 북미 시장에 진출하여 IMEX America를 개최해오고 있다. 세 번째로 ITB 전시회 시리즈가 있다. ITB Berlin은 세계 최대 규모의 관광 박람회로 인정받고 있으며,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ITB Aisa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개최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될 ITB China의 경우 중국 출신 바이어만을 초청하여 중국 특화 MICE 산업 전시회로 주목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시아의 최대 MICE 산업 미디어인 TTG Aisa Media의 자회사인 TTG Events가 주최하는 IT&CM 시리즈 전시회는 IT&CMA(태국), IT&CM China, IT&CM India로 모두 아시아 국가에서 개최되고 있다.

MICE 산업 전시회를 대륙별로 살펴보면, 유럽에서는 ibtm world, IMEX, ITB Berlin이 개최되고 있고, 아메리카 대륙에는 ibtm america, ibtm latin america, IMEX America가 개최된다. MICE 산업의 슈팅스타로 떠오른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많은 MICE 산업 전시회인 6개가 개최되고, 중동과 아프리카에서는 ibtm arabia와 ibtm africa가 열린다.


2. 국제 MICE 산업 전시회의 선봉장인 유럽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대표적인 글로벌 MICE산업 전시회, IMEX

MICE 산업의 전문 전시회인 IMEX는 매년 5월 독일의 금융경제 중심도시인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된다. IMEX 그룹이 주최하는 본 전시회는 참관객, 바이어, 참가업체 등에게 최고의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MEX 그룹이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있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MICE 산업 시장의 니즈를 분석하여 양질의 초청바이어를 발굴 및 선정한다. 또한, 사전 예약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상담 및 계약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7년 IMEX는 프랑푸르트전시장(Messe Frankfurt) 8홀에서 5월 16일부터 18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올해 IMEX 개최규모는 초청바이어가 3,952명, 참관객은 4,900명 이상, 참가업체 3,500개 이상, 사전 비즈니스 매칭은 65,000건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MICE 전문가를 위한 교육 세션이 마련되는데, 프로그램은 총 10가지로 비즈니스 스킬(Business Skill), 크리에이티브 러닝(Creative learning), 다양성(Diversity), 일반 교육(General Education), 건강/웰빙(Health/Wellbeing),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 마케팅/소셜미디어(Marketing/Social Media), 트렌드/연구(Trend/Research), 테크놀로지(Technology), 자기개발(Personal Development)로 구성된다. 또한, 이벤트 테크놀로지 스타트업 대회(IMEX pitch Event Technology Startup Compeition)가 열려 대회 참가업체들은 무료로 자사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참관객은 무료로 미팅 테크놀로지 전문가들과 교류하며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네트워킹 이벤트가 흥미로운 전시회, ibtm world

매년 11월경 전 세계 MICE 산업 관계자들이 ibtm world 참석을 위해 스페인의 바르셀로나그란비아전시장(Fira de Barcelona Gran Via)으로 모인다. 공식명칭은 ibtm world지만 eibtm으로 더욱 유명한 본 전시회는 글로벌 전시회사인 리드트래블엑시비션즈가 주최하고 운영하는 MICE 전시회이다. ibtm의 경우 각 대륙에서 시리즈 별로 열리는데 그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것이 ibtm world이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