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Vol.45아시아전략커버스토리

싱가포르-글로벌 표준 수립 및 다각적 역량개발 통한 체질 개선

By 2021/05/0310월 6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 싱가포르가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B2B 행사를 개최하는데 요구하는 8대 안전 기준 분야 (자료: SG Event IRR)

MICE산업의 선도국가인 싱가포르의 컨벤션전시 기획자 및 공급자 협회(Singapore Association of Convention& Exhibition Organisers & Suppliers, 이하 SACEOS)는 싱가포르 관광청(Singapore Tourism Board, 이하 STB) 및 싱가포르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이벤트 산업의 회복을 위한 로드맵(Event Industry Resilience Roadmap, 이하 IRR)을 수립하였다. 전체적인 핵심 가치는 미래 지향성에 두었다. 세부적으로는 B2B 행사 개최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글로벌 업계를 선도하는 표준을 수립하고, 업계와 지역사회, 기업의 회복 탄력성 강화를 위한 민관 협력을 촉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두각이 드러나고 있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행사 방역수칙 가이드라인부터 다양한 지원금 정책까지 빠짐없이 준비하고 있으며, 각각의 이해관계자를 위한 다각도의 지원책으로 사각지대를 놓치지 않고 지원책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눈앞의 문제 해결에 급급한 임기응변적 정책이 아니라, 행사의 새로운 표준 수립과 역량개발 지원, 중장기적 수요 견인을 위한 마케팅 계획 등 코로나 이후의 미래를 세심히 준비하고 있다.

 

[정책 ① 안전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 세우고 표준화 절차 돌입]

▲ 싱가포르가 제시한 안전한 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과 실행 사례

싱가포르는 안전한 행사 개최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참가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SG 안전행사 표준(SG Safe Event Standard)’을 내놓았다. ‘SG 안전행사 표준’은 행사의 안전성을 보증하는 인
증 제도이자 가이드라인이다. 향후 싱가포르는 이를
‘국가 인증 프로그램’에 추가할 계획을 갖고 있을 정
도로 안전행사 표준화에 열의를 보이고 있다. 또한, WHO 지침 및 SG Clean과 같은 유관 분야의 표준을 함께 활용하여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행사를 기획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향후 ‘SG 안전한 행사 표준’을 받은 행사는 코로나 상황 속 방역 수칙, 규정 준수 등 필요한 요건을 충족했다는 것을 증명 받게 되는 셈이며, 참가자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표준화 가이드라인에는 행사 이해관계자(기획자, 베뉴, 서비스협력업체)를 위한 SG 안전행사 표준 체크리스트(SG Safe Event Standard Checklist)가 제시되어 있으며, 행사 기획과 참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각 이해관계자의 행사 전·중·후 상황을 구분하여 상황별로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방역 사항 및 행동지침을 안내하였다.

 

[정책 ② 정책적으로 추진되는 하이브리드 지원 계획]

▲ 하이브리드 행사에 관한 MICE 업계 수요조사 결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떠오르고 있는 하이브리드 행사에 관한
정책도 눈에 띈다. STB는 MICE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앞두고
하이브리드화에 관한 업계의 수요 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자
결과에 따르면, 행사 기획자의 91%가 하이브리드 모델 구성을 고려하고 있으며, 그 중 81.4%는 하이브리드 행사에 대해 학습 및 시험 중이라고 응답했다. 이처럼 수요가 높지만, 여전히 기획방식에 대해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이었다. 이에 착안한 싱가포르 당국은 하이브리드 행사를 보다 원활하게 기획하도록 하고, 보다 장기적으로는 행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기 위하여 기술연구 관련 지원책 및 보조금 정책, 역량개발 등을 중점에 두고 지원책을 수립하였다. 행사의 하이브리드화 및 디지털화 지원 사업은 다음과 같은 4개 목적을 토대로 추진되고 있다.

커버스토리 기사 콘텐츠는
별도 구매 후 이용 가능합니다.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T. 02-6952-8328E. icem@icemkorea.com

 

Leave a Reply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