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Column편집장 칼럼

[편집장 칼럼] MICE산업, 방문객 경제(Visitor Economy) 창출 위해 목적지 프로모션에 투자 필요

By 2016/05/123월 13th, 2020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20160512_091850최근 컨벤션·전시산업과 관광산업의 경제적 가치 창출과 관련하여 방문객 경제(visitor economy)라는 관점이새롭게 등장하였다. 방문객 경제는 관광객과 방문객 지출로 발생하는 경제적 이익을 보다 포괄적인 관점에서 표현하는 용어로 방문객의 경제적 활동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생겨난 개념이다. 방문객 경제의 핵심은 방문객들의 경제적 활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방문객 지출로 발생하는 관광산업과 관련된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과, 관광 공급사슬(supply chain)과 연관되는 타 산업분야에 대한 간접적 기여(자본투자 및 정부지출 등)를 포함한다.

도시 입장에서 볼 때, 방문객 경제는 지역 경제의 새로운 활로를 찾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특히 국제회의나 전시회, 축제, 아트 페어 참가 등을 목적으로 하는 비즈니스 방문객은 해당 도시의 관광객 확보 측면에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 같은 방문객 경제의 중요성을 인식한 미국은 2013년에만 ‘목적지 프로모션(Destination Promotion)’에 거의 20억 달러(한화 약 2조 3천억 원)를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방문객 경제의 엄청난 성장 추세와 가치는 이 같은 투자의 당위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실제로 목적지 프로모션은 세일즈 및 마케팅 활동을 통해 방문객 지출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주목할 만한 수익을 낸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입증해왔다. 즉, 방문객 경제의 창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목적지 프로모션을 수반해야 하는 것이다.

최근 옥스포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는 목적지 프로모션과 경제 성장 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는데, 목적지 프로모션은 방문객 유치뿐만 아니라 항공 운수산업의 활성화, 해당 장소에 대한 친숙도와 인지도 제고, 의사 결정자 유치, 지역 사회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해 보다 광범위한 영역에서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적지 프로모션에 힘을 쏟은 도시들은 해당 도시의 위상 제고와 신규 투자 유치라는 성과도 거두었다. 이러한 목적지 프로모션이 어떻게 방문객 경제를 창출하고 활성화하는지는 4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목적지 프로모션은 교통인프라 구축과 새로운 시장으로의 연결을 강화시킨다. 목적지 프로모션으로 방문객 경제가 활성화되면 접근성 개선과 원활한 물류 수송을 위한 교통 인프라의 발전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교통 인프라의 향상은 투자 유치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역사적으로 증명되어왔듯이 다른 도시로의 교통 연결성은 경제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둘째, 목적지 프로모션을 통해 투자유치에 필요한 인지도와 친숙도, 그리고 상업적 네트워크(기관, 기업, 개별 사업체)를 증진시킬 수 있다. 목적지 프로모션은 해당 도시로의 숙련된 노동력이 유입되도록 지원하고, 결과적으로 새로운 잠재적 주민들 사이에서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셋째, 컨벤션뷰로와 같은 도시마케팅기구(DMO)는 해당 지역으로 국제회의 및 무역전시회를 전략적으로 유치함으로써, 도시가 목표로 하는 산업과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다. 국제회의, 전시회 등에 참가하기 위해 방문하는 비즈니스 의사결정자들에게 도시를 효과적으로 알릴뿐 아니라, 지역경제개발단체(EDA)가 영향력 높은 참가자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직접적인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넷째, 목적지 프로모션으로 촉진되는 방문객 경제는 지역 사회의 생활 편의시설을 발전시키고, 지역 주민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 방문객들은 지역 편의시설에 대한 일정 수요를 창출하게 되는데, 이러한 편의시설은 주민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을 가져오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편의시설은 해당 지역으로 투자를 유치하고 더 많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자들을 끌어들이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며, 결과적으로 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목적지 프로모션은 특정한 장소의 이미지를 독특하게 구축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고 장소를 판매하는 다양한 방식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 주체들은 이러한 목적지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방문객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 또한 방문객 지출을 통한 방문객 경제는 해당 지역의 교통 인프라와 지역 편의시설 발달, 투자 유치,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등을 통해 도시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목적지 프로모션은 전반적인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성장 동력으로 작용한다. 목적지 프로모션의 경제 성장 촉진 효과를 고려할 때, 예산할당 및 산업평가에 있어 전시컨벤션 및 레저 관광 산업은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도시마케팅 및 프로모션을 위한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이창현 박사/편집장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