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Home > Global MICE Insight

ITB Asia의 성공전략 아시아 최대 관광산업 전문전시회로 성장하기까지

매년 10월, 아시아의 대표적인 MICE도시 싱가포르에서는 관광산업 전문전시회 ITB Asia가 개최된다. 2008년에 처음 개최되어 올해 제9회를 맞이하는 ITB Asia는 레져관광, 기업관광, MICE 등 관광산업의 주요 분야를 다루며, 매년마다 많은 참가자들이 발걸음 하는 아시아지역 최고의 마켓플레이스로 성장하고 있다. 이번 글로벌마이스인사이트에서는 2015년 10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개최된 ITB Asia 전시회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전시회 개최현황 및 주요 이슈를 정리하였으며, ITB Asia 주최기관인 메쎄베를린 싱가포르의 상무이사 카트리나 륭과 함께 진행한 특별 인터뷰 내용을 담았다.

20160511_151837

Ⅰ. ITB Asia 2015 : 참관객 구매력 높고, 비즈니스 성과 뚜렷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ITB Asia는 매년 10월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아시아지역 대표 여행 전문전시회로, 독일 메쎄베를린(Messe Berlin)의 자회사인 메쎄베를린 싱가포르(Messe Berlin Singapore)가 주최하고, 싱가포르관광청, 싱가포르전시컨벤션뷰로가 후원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ITB Asia는 레져관광, 기업관광, MICE 등 관광산업의 주요 3대 분야를 전시하고 있으며, 전세계 관광업체들이 참여하여 자신의 목적지나 상품, 기술 등을 홍보하고 바이어를 만나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ITB Asia는 이러한 마켓플레이스로서의 역할에 그치지 않고, 관련 컨퍼런스 프로그램, 네트워킹 프로그램, 부대행사 등의 강화를 통해 지식공유 및 네트워킹 플랫폼으로써 그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ITB Asia의 주최기관인 메쎄베를린 싱가포르는 독일의 메쎄베를린이 100%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이다. 메쎄베를린은 45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매년 3월에 세계 최고의 관광 전문전시회라고 여겨지는 ITB Berlin을 성공적으로 운영해왔다. 2015년에 개최된 ITB Berlin에는 188개 국가에서 11,000개의 기업이 참여하여 부스를 차렸고, 11만 명의 참관객이 전시회를 방문하였다. 메쎄베를린은 세계에서 가장 다이내믹하고 성장성이 높은 아시아지역에 관광 마켓플레이스와 관련된 전문성과 노하우를 전달하기 위해 ITB Asia를 런칭하였다.

20160511_151908

ITB Asia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글로벌 관광컨벤션 전문전시회로 그 위상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관광산업의 가치사슬에 포함된 모든 영역의 참가업체들(여행사, 숙박업체, 도시, 시설 등)과 MICE, 레져관광, 기업관광 분야에 종사하는 양질의 바이어들이 함께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15년 ITB Asia의 개최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➊ 2015년 개최규모 – 참가업체 760개사, 총 참관객 10,300명(바이어 880명)

지난 2015년 10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 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서 개최된 ITB Asia의 개최결과를 간단히 살펴보면 [그림1]과 같다. 총 760개 기업이 부스를 차렸고, 전시회를 방문한 참관객(무역참관객)이 10,300명이었고 바이어는 880명이 참가하였고, 전시회 기간 동안 참가업체와 바이어간 16,000건 이상의 상담이 진행되었다. ITB Asia 컨퍼런스 프로그램의 연사는 총 160명이었으며, 발표가 진행된 전체 시간을 계산해보면 총 4,710분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60511_152602

❷ 참가업체 – 주로 아태지역(67.4%)에서 참가, 호텔과 여행사가 다수(37%)

2015년 ITB Asia의 참가업체 현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그림2]와 같다. 전시회 참가업체 중 숙박업체가 37.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여행사/여행안내업(26.3%), 비즈니스관광/MICE(10.1%) 순이었다. 국가별로는 아시아태평양 및 오세아니아 지역이 67.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유럽이 21.1%, 북남미 6.2% 순이었다. 올해 행사에서는 특히 필리핀이 부스면적을 전년 대비 70%나 넓혀 참가하여 주목을 받았으며, 이 밖에 핀란드, 이집트, 아르헨티나 및 인도 등의 상승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20160511_151937

❸ 참관객 – 레져관광(49%), MICE(30%) 비중 크고, 참관객 구매력 매우 높아

다음으로 2015년 ITB Asia의 참관객 현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그림3]과 같다. 총 10,300명의 참관객이 참가한 가운데, 이 중 에서 바이어는 880명으로 집계되었다. 바이어의 업종을 살펴보면, 레져부문이 49%로 가장 비중이 컸고, 다음으로 MICE 30%, 기업여행 21%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참관객의 출신국가는 참가업체와 마찬가지로 아시아태평양이 7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유럽 13.0%, 중동 및 북/남미 4% 순이었다.

20160511_151949

무엇보다 참관객의 구매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체 참관객의 40%가 구매력이 50만 달러에서 1백만 달러 범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2백만 달러 이상의 구매력을 가진 참관객도 15%로 집계되었다. 또한 참관객의 직위를 살펴보면, 전체 참관객의 58%가 대표자 혹은 경영진이었으며, 중간관리자는 36%로 구성되었다.

20160511_151958

❹ 컨퍼런스 프로그램 – 160명의 연사,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

전시회와 함께 개최되는 ITB Asia의 다양한 컨퍼런스 프로그램은 전시회의 일부를 구성하는 부대행사 개념으로 시작되었으나, 주최자의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및 유명연사 초청 등의 노력을 통해, 이제는 컨퍼런스를 듣기 위해 행사장을 찾는 사람들이 생겨날 정도로 중요한 네트워킹 및 교육기능의 장이 되었다.
올해 ITB Asia에서는 전시회가 개최되는 3일 동안 50개 이상의 이벤트가 펼쳐졌으며, MICE, 레져관광, 기업관광 분야와 관련된 신선하고 흥미로운 콘텐츠가 총 4,710분이라는 시간 동안 참가자에게 전달되었다. ITB Asia 컨퍼런스의 주제는 [그림5]와 같이 기업관광, 럭셔리관광, 공유경제, 기업의 사회적책임, 빅데이터,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

20160511_152007

 

2. ITB Asia 2015 주요 운영특성 및 이슈
➊ 미래 관광컨벤션산업을 주도하는 3가지 키워드 – 개별화(Personalisation), 혁신(Innovation), 기술(Technology)

2015년 ITB Asia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 세션에서는 관광업계에서 유명한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여하여 업계의 미래를 주도하는 주요 트렌드 및 기회에 대해 논의하였다. 개막세션의 패널은 익스피디아(Expedia), 에어비앤비(Airbnb), 세계여행관광협회(World Tourism & Travel Council) 등 영향력 있는 조직의 대표들로 구성되었는데, 이들은 기조발표에서 미래 관광산업의 성장을 이끄는 동력으로 ‘개별화(Personalisation), 혁신(Innovation), 기술(Technology)’에 대해 강조하였다. 익스피디아 그룹의 부사장 미케드셰퍼(Mieke De Schepper)는 관광산업에서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2015년 2분기동안 호텔스닷컴(hotels.com)에서 성사된 글로벌 거래 및 예약의 25% 이상이 모바일 장치를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우리의 파트너 호텔들이 고객이 원하는 모바일 장치를 통해 접촉할 수 있도록 기술투자를 하고 있다. 혁신의 속도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르다. 기업은 민첩하게 움직이는 역량을 갖추는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어비앤비의 아태지역 담당자 쥴리안 퍼서드(Julian Persaud) 역시 모바일을 비롯한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는데, 그에 따르면“아시아로 여행을 가서 로컬문화를 경험하고 에어비앤비에 투숙하기를 원하는 관광객수가 작년 한 해에만 약 400%가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세는 모바일 장치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으며, 어플리케이션이 처음으로 소개되었던 2013년과 비교했을 때 그 규모가 60배로 성장한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아시아지역 내에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주거공간을 공유해준 호스트 커뮤니티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다.”고 말하며 기술과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0160511_152015

전 세계 100여개의 선진 여행사 및 관련 업체로 구성되는 세계여행관광협회(WTTC)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유입되는 관광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WTTC의 의장 마이클 프렌즐(Michael Frenzel)은 아시아시장에 진출하기를 원하는 모든 회사들은 ‘개별화’와 ‘혁신’에 집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오늘날의 관광객들은 매우 개인적이고 특화된 경험을 원하며, 우리는 이러한 관광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특히, 다양한 요구사항을 가지는 아시아 중산층은 관광업계에서 중요한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업계는 최신 관광기술 및 디지털화 기술을 활용하는 혁신성을 갖춰야 한다.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가 온라인에서 활용 가능하고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예약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소셜미디어와 적극적으로 연동되며, 고객이 여행하는 동안 언제든 접촉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고 덧붙였다.

 

➋ 전략적 파트너쉽 연계를 통한 컨퍼런스 기능 강화 – 아시아 대표 지식플랫폼

ITB Asia는 비단 마켓플레이스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업계 최신지식 및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지식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5년 ITB Asia가 개최한 컨퍼런스에는 총 160명의 연사가 참여하여 총 4,710분에 달하는 시간 동안 활발한 토론 및 강연을 진행하였다. 주제는 빅데이터에서부터 협회회의까지 넓은 범위를 다루고 있어서 참가자에게 광범위한 선택권을 제공한다.
메쎄베를린 싱가포르는 이러한 컨퍼런스 세션이 ITB Asia 성장에 필요한 또 다른 한쪽 날개가 되어줄 것으로 생각하여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아시아지역에서 관광산업 관련 최고의 컨퍼런스 행사로 육성시키고 참가자 간 네트워킹을 활성화함으로써 참가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컨퍼런스 현장에는 각 회의실을 채우는 많은 사람들로 북적였다. 이러한 컨퍼런스 프로그램의 콘텐츠가 향상된 배경에는 주최기관의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연계가 있다. ITB Asia는 다양한 범위의 주제를 다루기 위해 다양한 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예를 들어 협회 측면에서의 컨퍼런스 프로그램 확대를 위해 컨퍼런스 및 협회 관린 전문회사인 K.I.T. 그룹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였다.
메쎄베를린 싱가포르의 상무이사 카트리나 룽(Katrina Leung)은 “특히 협회임원과 업계 리더를 위해 설계된 교육 비즈니스 프로그램은 ITB Asia에게 강력한 컨퍼런스 라인업을 제공한다. 2015년 연사들은 아시아의 독특한 협회 환경에 대해 논의하고 주최자가 이 지역에서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참가를 유인하여 자신의 행사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조언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밖에도 ITB Asia는 중국 아웃바운드여행연구소와의 파트너쉽, 항공센터(CAPA), 데스티네이션엘리트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참가자에게 중국의 급성장하는 여행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다.
20160511_152023
20160511_152041

20160511_152111

➌ 유니크베뉴의 연결 – 가든스바이더베이, 사우스비치 등 싱가포르를 만나는 경험

싱가포르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행사도 인상깊었다. 전시회가 열린 마리나베이샌즈의 바로 뒤에 위치한 가든스바이더베이에서 공식 참가자 대상 네트워킹 세션을 제공하였다. 또한 둘째 날에는 사우스비치라는 곳에서 기념식을 개최하기도 하였다. 관광자원의 연계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가든스바이더베이라는 관광지는 수퍼트리쇼를 보면서 행사참가자들은 환호하였고, 사우스비치라는 유니크베뉴에서 세컨드 파티를 개최하여 수많은 업계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전시회뿐만 아니라 싱가포르에 대해 알리고 다시 한 번 발걸음 할 수 있도록 도시를 마케팅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렇게 참가자들의 네트워킹 기회를 확대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매년 계속해서 ITB Asia로 발걸음하고 있다.

20160511_152121

20160511_152141

GMI ITB Asia의 사업포트폴리오에 대한 소개를 사업추진 배경, 목표, 비전 등의 관점에서 부탁드립니다. Please introduce ITB Asia’s business portfolios, in terms of background, goals and vision, etc.

메쎄베를린 싱가포르가 주최하는 ITB Asia는 아시아 여행시장을 위한 무역전시회(The Trade Show for the Asian Travel Market)입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전 세계로부터 10,300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방문하여 3일 간의 만남을 가졌습니다. ITB Asia는 여행업계의 주요한 3개 영역인 레져(leisure), MICE, 기업(corporate) 부문을 모두 다루는 하이브리드 전시회로 우리의 목표는 행사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네트워킹하고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며 새로운 파트너쉽을 만들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아시아지역을 선도하는 관광컨벤션 전문 산업전시회인 ITB Asia는 업계 트렌드를 리드하고, 선진기업들이 자신의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도록 C-level(Chief-level)의 대표자들이 참가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ITB Asia는 관광컨벤션 업계의 주요 지식 플랫폼 기능까지 맡게 되었습니다.

 

GMI ITB Asia 주최기관의 운영구조 및 메쎄베를린 본사와의 협력체계에 대해서 설명해 주십시오.
In regard to ITB Asia’s operation status and key performance, how is the ITB Asia organization structured and how do you work with the head office?

ITB Asia를 주최하는 메쎄베를린 싱가포르(Messe Berlin Singapore)는 세계적인 선진 여행 무역박람회 ITB 베를린(ITB Berlin)의 주최기관 메쎄베를린(Messe Berlin GmbH)이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자회사입니다. 아시아지역에서 개최되는 행사는 싱가포르 내에 주요 비즈니스 운영을 담당하는 팀이 조직되어, 메쎄베를린 싱가포르가 운영합니다. 싱가포르팀과 베를린팀은 서로 완벽한 협력적 관계를 갖고 있으며, 지식공유가 활발하고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상호홍보를 돕고 행사를 보조하고 있습니다.

20160511_152150

GMI 성공적인 행사를 만들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ITB Asia만의 차별점 및 강점은 무엇입니까? What are the strength and differentiated point of the ITB Asia to lead a successful event and to promote the
growth? (in comparison with similar travel events)

ITB Asia는 여행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영역 – 레져(Leisure), MICE, 기업(Coporate) – 을 다루는 하이브리드 행사입니다. 108개국이 참가하는 아시아 지역 내 가장 국제적인 여행 전문 전시회로써, ITB Asia는 우수한 참가업체와 바이어를 유치하고, 모든 참가자들이 서로 네트워킹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가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ITB Asia의 수준 높은 컨퍼런스와 지식공유 세션도 유명합니다. 매년마다 아시아 지역에서 부상하는 트렌드와 비즈니스 기회를 포괄적인 파악할 수 있도록 컨퍼런스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ITB Asia의 세션은 최근 트렌드에 기반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준비가 되어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업계리더와 C-level의 경영진으로 구성됩니다.
GMI ITB Asia 2015 개막식에서 여행업계의 주요 키워드로 “개인화, 혁신, 기술”이 소개되었습니다. 업계 트렌드 및 전망에 대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At the opening panel of ITB Asia 2015, “Personalization, Innovation, Technology” were cited as the leading industry growth drivers. Please tell me more about it and MICE industry trends.

이번 ITB Asia 개막식에는 익스피디아(Expedia), 에어비앤비(Airbnb), 세계관광여행위원회(World Tourism & Travel Council)
등 여행업계의 영향력 있는 대표자들이 한 곳에 모이는 행운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그들의 솔직한 토론이 진행되는 동안 ‘개인화(personalisation), 혁신(innovation), 기술(technology)’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를 포함하여 여행업계의 미래 지형을 만드는 주요 트렌드 및 기회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여행객들은 계속해서 독특한 경험 및 부가적 편의성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최신 기술과 모바일 플랫폼을 잘 활용하는 기업들에 대한 고객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아시아는 빠르게 성장하는 여행 시장 중 하나이며, 비즈니스관광과 레져관광의 모든 영역에서 급격한 팽창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행사로써 ITB Asia가 집중하는 것 중 하나는 MICE 영역입니다. ITB Asia는 이러한 시장과 관련하여 특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K.I.T Group 및 인센티브컨퍼런스이벤트소사이어티아시아퍼시픽(ICESAP)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하여 협회 컨퍼런스 프로그램을 확장시켰습니다. 새로운 기술이 어떻게 회의를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고 이벤트 리스크관리를 어떻게 할 수 있을지를 포함하여, 회의시장의 도전과 기회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합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여러 다양한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고, 변화무쌍한 아시아 환경의 방향을 읽기 위해 노력하는 우리의 참가자들이 필요로 하는 가장 적합한 최신 정보를 찾을 것입니다.

 

GMI 가든스바이더베이, 사우스비치 등에서 개최된 ITB Asia의 비즈니스 및 네트워킹세션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 및 콘텐츠는 어떻게 개발하십니까? 전문적인 파트너나 후원사와 어떻게 협력합니까?
The business & networking events of ITB Asia were really impressive. How do you develop the business program and its contents? Do you work with any sort of sponsors or professional partners to initiate the new
programs?

ITB Asia는 콘텐츠의 질은 물론, 다양한 활동 및 부대행사를 자랑합니다. 여행업계 최고의 만남의 장으로써 ITB Asia는 전시장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이벤트, 네트워킹이벤트 부문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면대면(face-to-face) 상호작용은 비즈니스 접촉의 기회를 얻고 관계를 구축하는데 중요합니다. 감사하게도 ITB Asia는 다양한 영역의 파트너들과 함께 일하고 있으며 참가자를 위한 이벤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GMI 행사 개최장소로 샌즈엑스포컨벤션센터를 선택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향후 개최지 관련 어떤 계획이 있으십니까?
What is the reason for selecting Sand Expo and Convention Centre as a venue for ITB Asia and what advantages are you expecting to achieve for choosing this venue? Please tell me about future plan for venues.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마리나베이샌즈(Marina Bay Sands)와 훌륭한 업무적 관계를 쌓아왔습니다. 마리나베이샌즈는 참관객을 위한 숙박(호텔), 우수한 서비스, 편의시설, 최신식 컨퍼런스 시설 등 올인원(all-in-one) 가치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는 행사 참가자들에게 최적의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고, ITB Asia가 참가업체 및 바이어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더욱 향상시켜줍니다. 우리는 최근 마리나베이샌즈와의 계약을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더 연장하였는데, 향후 ITB Asia의 공식 행사장과 호텔은 계속 마리나베이샌즈가 될 것입니다.

20160511_152158

20160511_152206

GMI 경쟁적이고 예측하기 힘든 환경에서 ITB Asia의 도전요소 및 기회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What are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that ITB Asia faces in this competitive, unexpected time?

빠르게 변화하는 여행업계에서, 아시아지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의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성장분야를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우리는 급변하는 관광산업의 최신동향과 트렌드를 항상 파악하고 주요 개발 및 리스크와 관련된 이슈에 대해 잘 인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ITB Asia는 바이어-셀러간 경험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지원하고 행사의 지속성장을 위해 지난 몇 년 동안 ITB Asia만의 전문적인 지식과 네트워크 등을 구축해가고 있습니다.

GMI 마지막으로 ITB Asia의 향후 전략은 무엇입니까?
What is the ITB Asia’s next approach?

ITB Asia가 관광컨벤션 업계를 지속적으로 주도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전 세계 업계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을 우리 행사로 유치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ITB Asia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행사참가자들이 상대방의 활동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는 다이나믹한 마켓플레이스를 창조하고, 관광컨벤션산업의 모든 영역에서 그들의 사업을 성장시키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를 희망합니다.

<< Previous Article

Next Article >>

관련기사

이번호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