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Exhibitions

세계 Top 10 헬스케어 전시회 운영현황

By 2016/05/112월 2nd, 2018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34534636

헬스케어 산업(의료/제약, 건강, 뷰티)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 중 하나이다.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기업, 주식시장에서는 미래 성장 잠재력이 있는 헬스케어 산업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한 배경을 살펴보면, 오늘날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 기술 발전으로 인한 융·복합을 통한 고부가가치 산업의 등장, 정부 차원의 다양한 정책적 지원과 다국적 글로벌 기업들의 활발한 M&A 등 헬스케어 분야가 매력적일 수 밖에 없는 요인들이 많이 존재한다. 또한 세계적으로 인구 고령화 현상이 확산되면서, 국가별 GDP 대비 의료비 지출 비중이 증가하는 등 거시적인 환경도 긍정적이다. 헬스케어 산업은 기술의 융합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이기도 하다. 전 세계적으로 해마다 수많은 헬스케어 분야 전시회와 국제회의가 개최되고 있으며, 여기에 수많은 기업과 참관객이 모여든다. 헬스케어 분야 국제전시회와 컨퍼런스는 각국 유수의 대표자들이 모이는 장으로, 참가자들이 생산하는 부가가치 즉, 경제적 파급효과 또한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호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중요한 상위 10개 헬스케어 분야 전시회에 대해 살펴보았다.

 

1. 뒤셀도르프 의료기기 박람회(MEDICA-Germany, Dusseldorf)
세계 No.1 헬스케어 분야 박람회, 메디카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되는 메디카 전시회는 세계 4대 의료기기박람회 중 하나로 의료 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의료 전문 전시회이다. 전 세계 70개국 5,000여개 이상의 의료기기 업체들이 참가할 정도로 규모가 매우 크다.
메디카에서는 각종 의료기기 및 용품은 물론 실험실 장비, 진단장비, 물리치료/정형외과 기술,전자 의료기술, 수술 기술 및 장비 등 에 이르기까지 가장 최신의 혁신적인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메디카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비즈니스 거래를 창출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의료산업 마켓플레이스이다. 2015년에 개최된 메디카는 전시면적 115,000㎡에 5,990개의 업체가 참여하였으며, 이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의료기기 업체가 약 3100만 달러(355억원) 이상 현장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5 메디카에서는 6개의 컨퍼런스, 7개의 포럼, 2개의 스페셜 세션이 동시 개최되었으며, 주로 의료 테크놀로지, 의료 장비, 실험 장비, 물리치료,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와 관련한 주제로 진행되었다. 다만, 올해는 프랑스 파리 테러와 독일 국적기 파업으로 인해 참관객 수가 다소 감소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2

 

2. 아랍헬스(Arab Health- UAE, Dubai)
광범위한 헬스케어 분야를 망라하는 두바이 의료기기 박람회
헬스케어 분야 Top2 전시회는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아랍헬스(Arab health)로 꼽혔다. 아랍헬스는 병원장비, 의료기기 및 의약품, 의료 서비스, 병원 인테리어 등 다양한 의료관련 품목을 전시하는 박람회이다. 20여개의 컨퍼런스가 동시 개최되며, 의료전문 분야의 광범위한 스펙트럼을 다루는 국제적인 연사와 글로벌한 참가자들이 모이는 매력을 제공한다.
두바이 의료기기 박람회는 전 세계에서 13,000명 이상의 대표들이 참석하며, 헬스케어 산업 관련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아이디어 및 정보를 교류하는 글로벌 미팅 장소이다. 아랍헬스는 참가업체가 의료기기 판매를 증진시키고 좋은 비즈니스 파트너를 발굴(네트워크 강화)하는데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2015년 아랍헬스는 약 4,000개의 업체가 참가했으며, 총 참관객은 약 13만 명으로 집계되었다. 2016년 아랍헬스는 1월 25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2016년 아랍헬스에서는 방문자에게 몰입형 3D 의료경험을 제공하여 3D프린팅 기술이 의료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할 예정이다.

3

 

3. CMEF 중경 의료기기 박람회(CMEF, China)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 의료기기 전시회
중국 의료기기 전시회(The China Medical Equipment Fair, 이하 CMEF)는 1979년부터 32년간 매년 2회씩 개최되고 있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의료기기 전시회로 의료기기 제품에서부터 기술, 디자인까지 다양한 품목이 전시된다. CMEF는 봄과 가을 연 2회 개최되는데, 2015년 봄에는 상하이, 가을에는 우한에서 개최되었다. CMEF에서는 Xray 영상장치, 광학기기, 재활 치료기기, 진단장비 등 수많은 의료장비 품목이 전시되며, 동일한 기간에 상해 국제의료부품제조 및 디자인 박람회(ICMD 2015)도 함께 개최된다. 2015년에는 개최장소를 올해 개관한 실내 전시장 면적 40만㎡ 규모의 상해국립전컨벤션센터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20만㎡로 개최하였다.

4

 

4. 애너하임 자연건강제품 박람회(Natural Products Expo West – USA, Anaheim)
세계 최대 자연건강제품·식품(유기농제품) 전문 박람회
애너하임 자연건강제품 박람회는 건강기능식품 전문잡지사인 뉴호프내츄럴미디어(New Hope Natural Media)가 주최하는 전시회로, 지난 25년간 미국과 유럽, 아시아 등지를 순회 하면서 개최되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권위 있는 건강기능식품 전문 박람회로 평가받고 있다. 애너하임 자연건강제품 박람회는 오는 2016년 3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개최되며, 9일부터 13일까지는 애너하임 힐튼호텔에서 교육세션 및 컨퍼런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애너하임 자연건강제품 박람회에서는 유기농 산업 전반에 대한 새로운 영감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각종 건강 보조 식품 및 유기농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참가업체들은 새로운 천연재료와 유기농 제품의 최신 트렌드를 인지함으로써 세계적 추세를 읽는 동시에 웰빙 산업에서 선두주자로 선점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6

 

5. CPhI 세계의약품박람회(CPhI Worldwide- Spain, Madrid)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 의약품 박람회
세계의약품박람회(이하 CPhI 월드와이드)는 지난 25년간 의약품 업계에서 개최되면서 매년 규모를 확대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2,400개 업체가 부스로 참가하였고, 세계 각국에서 37,000여명이 방문하는 의약품원료·제약서비스 업계의 최대 국제행사로 성장하였다. CPhI 월드와이드는 영국에 본사를 세계 4위의 글로벌 전시회사인 UBM이 주최하는데, 해마다 유럽국가의 수도에서 개최지를 옮겨가며 개최한다. 또한, CPhI 월드와이드 개최시 ICSE(의약품 관련 유통·서비스 분야 전시), P-MEC(혁신적 제약 장비·기기를 선보이는 쇼케이스), InnoPack(제약 포장 관련 전시회) 행사도 같이 개최된다. UBM의 CPhI 브랜치 전시회는 총 9개로 세계 각국에서 브랜치 전시회가 개최되며, 유럽 의약품제약 전시회는 그 중에서도 가장 선도적이고 이름 있는 전시회이다. CPhI는 현재 유럽, 미국 샌프란시스코, 일본 도쿄, 중국 상하이, 남미 아르헨티나, 인도 뭄바이에 주요 제약산업 시장을 유기적으로 커버하고 있으며, 더욱 확고한 의약품제약 시장의 리딩 전시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7

 

6. 애너하임 의료기기 박람회(MD&M West – USA, Anaheim)
미국 최대·최고 의료기기 박람회
애너하임 의료기기 박람회(Medical Design & Manufacturing West, MD&M West)는 미국에서 매년 개최되는 행사로, 의료 및 제약(의약품) 관련 최신 기술과 최신기기를 선보이는 전시회이다. 미국 애너하임에서 개최되는 이 전시회는 약 30년 동안 개최되어 왔으며, 미국에서 가장 큰 메디컬 분야 전시회이다. 참가자들은 3D 프린팅이나 로보틱스, 드론 등 최신장비들을 볼 수 있고, 관련 게임 및 엑스포 투어 프로그램 등 전시회 참가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또한 전시회에 등록한 참가자들은 애너하임에서 개최되는 7개의 다른 행사에도 참가할 수 있으며, 네트워킹 행사, 강연 등의 부가적인 혜택도 누릴 수 있다.

8

 

7. 쾰른 세계치과박람회(IDS Dental – Germany, Cologne)
세계 최대 규모 치과 기자재 산업전시회
세계치과박람회(International Dental Show IDS)는 2년에 한 번씩 격년으로 개최되며, 치과병원 및 기자재 시장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전시회이다. 2015년 열린 IDS는 독일 쾰른전시장에서 개최되었으며, 총 개최면적 145,000㎡, 독일업체 94개사 포함 세계 58개국에서 2,500여개 업체가 참가하는 등 IDS역사상 최고의 성과를 거두며 치과업계의 세계적인 비즈니스와 만남의 장을 이끌었다.

9

 

8. 바이오 국제 컨벤션(Bio International Convention- USA, Philadelphia)
세계 최대 규모 바이오 산업 전시회
바이오 국제 컨벤션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명성 있는 바이오테크놀로지 분야 전시회로 참가자들에게 혁신적 바이오산업의 최신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포럼, 컨퍼런스, 잡 페어(job fair) 등 여러 프로그램들 또한 제공한다. 이 행사는 세계 제약, 바이오, 의료 기기 등 산업의 동향과 전망을 파악할 수 있고, 바이오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실질적인 비즈니스의 장, 국제적 정보교류 및 기술거래의 장을 연다는 취지를 갖고 있다. 2015년 6월15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 미국 필라델피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5 바이오 국제컨벤션은 개최면적 160,000㎡에 1,800개 업체가 참가하였고, 15,800명의 참관객을 유치하였다. 한국에서도 17개 기업이 한국관을 구성하여 참가하였다.

10

 

9. 플로리다 국제 의료기기전시회(FIME-USA, Miami)
북미지역 대표 의료기기 전시회, FIME
FIME Inc.가 주최하고 있는 『플로리다 국제의료기기 전시회』는 1991년 최초 개최 이후 2015년까지 25회째 개최되고 있는 전시회이다, 2009년 19번째 전시회 때까지만 해도 마이애미비치 컨벤션센터에서 9,360㎡ 규모로 개최되어 다른 의료기기 전시회와 비교할 때 작은 규모였지만 2010년에 개최면적이 사상 최대규모인 46,452㎡로 크게 확대되었다. FIME는 의료기기사업 분야의 중남미 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북미 최대 국제 의료전시회로 성장해가고 있다. 특히 FIME는 개최 도시인 마이애미의 지역적 이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면서 중남미 의료기기 및 의료용품 바이어들을 겨냥한 북미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로 자리잡고 있다. 중남미 의료시장은 복지정책 강화, 의료제도 개선과 인구의 고령화 추세로 의료기기 및 의료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방문 바이어의 대부분이 중남미 바이어인 만큼 FIME은 중남미 진출을 목표로 하는 업체들에게 알맞은 전시회로 평가받고 있다. 의료기기 분야의 대표 전시회 격인 『독일 뒤셀도르프 의료기기전시회(MEDICA)』와 비교하면, FIME 전시회는 규모는 작지만 중남미 시장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FIME은 개최지역의 시장 특성을 잘 활용하여 전시회 규모와 인지도를 높여 온 명품 전시회로, 시장 수요를 잘 파악하고 이에 대해 전략적으로 대응하였다는 점에서 눈여겨 볼만 하다. 마이애미 지역은 미국 내에서 중남미 교역을 위한 최적의 교두보로 중남미 대형 바이어들의 구매가 이루어지는 지역이다. 중남미 지역은 인구 및 소득 증가로 의료기기와 의료 소모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FIME는 전시회 개최 지역의 시장 특성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전시 참관객의 수요를 접목하여 글로벌 명품전시회로 거듭날 수 있었다.

11

 

10. 볼로냐 코스모프로프(COSMOPROF Worldwide – Italy, Bologna)
세계 최대 화장품 박람회, 코스모프로프
볼로냐 코스모프로프는 세계 최대 규모와 권위를 자랑하는 화장품 및 미용 산업 분야 박람회이다. 2015년 개최된 볼로냐 코스모프로프는 세계 70개국에서 약 2,450개의 업체가 참가하고, 24만 명이 넘는 참관객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모프로프는 꾸준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화장품, 미용용품/장비/기기, 헤어 제품, 네일 제품, 화장품 원료, 건강보조식품, 포장용품, 홍보물 등에 이르기까지 화장품 및 헬스케어 관련 다양한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주최사인 볼로냐 피에르는 유럽의 리딩 전시 주최자로 세계 각국에서 전시회를 개최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볼로냐 피에르 그룹은 이탈리아에서 3개의 전시컨벤션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세계 도시에서 75개의 전시회를 주최하고 있다. 볼로냐 피에르 그룹은 코스모프로프의 브랜치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지역(유럽 볼로냐, 북미 라스베가스, 아시아 홍콩)에 따라 총 3가지의 코스모프로프 전시회를 개최한다. 볼로냐 코스모프로프는 49년 동안 개최해왔으며, 라스베이거스 코스모프로프는 14년, 홍콩 코스모프로프는 21년 동안 개최하는 등 전통과 역사를 자랑한다. 오는 2016 볼로냐 코스모프로프 전시회는 3월 18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12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