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sia·PacificConvention CentersExhibition CentersGlobal MICE Insight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 : 아시아를 넘어 세계 최대 규모의 전시장으로 급부상

By 2016/05/112월 2nd, 2018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 : 아시아를 넘어 세계 최대 규모의 전시장으로 급부상

1

2015년 3월, 중국 상무부와 상하이 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화제가 되었던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NECC, Shanghai National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가 마침내 개관하였다.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는 약 147만㎡부지에 50만㎡의 전시 장을 포함, 최첨단 회의시설, 쇼핑센터, 오피스 빌딩단지 및 5성급 호텔시설을 확보하며 단숨에 세계 최대 복합 전시컨벤션센터로 부 상했다. 또한 개관과 동시에 상하이 모터쇼 등 중국 내 유명 전시회들이 새로 개장된 전시장으로 장소를 옮겨 개최하였거나 개최할 계획을 밝히고 있어, 향후 중국 내 전시산업을 이끌어 갈 차세대 전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인 킨텍스(KINTEX)의 전 시장 규모가 약 10만㎡인 점에 비추어봤을 때, 이 정도 규모의 복합 전시컨벤션센터의 설립은 과히 파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의 시설현황 및 특징, 운영현황 및 전략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 살펴보고 국내 전시산업이 참고할 만한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이를 통해 변화하고 있는 세계 전시산업의 전망과 미래 전시산업의 트렌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길 바란다.

2

1. 시설 개요
2015년에 완공된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는 양쯔강 경제벨트의 거점 도시이자 중국의 경제수도인 상하이에 위치하고 있다. 네잎 클로버를 형상화한 독특한 외관의 전시장은 1,470,000㎡부지에 5성급 호텔, 컨벤션 시설, 글로벌 브랜드들이 밀집한 쇼핑 센터와 오피스 빌딩 단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단일 건물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옥내 전시장 면적만 400,000㎡(옥외 전 시장 100,000㎡)에 달하며, 28,800㎡ 규모의 전시 홀 13개와 10,000㎡ 규모의 소규모 전시 홀 3개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100명 이하의 소규모 행사부터 3천명의 대규모 행사까지 수용할 수 있는 회의장 시설도 37개나 된다. 개최되는 주요 전시회로는 상하이 모터쇼(Auto Shanghai)와 상하이 자동차 부품 및 서비스 박람회(Automechanika Shanghai)가 있다.
전시장 건립단계부터 운영을 전담해온 상하이 엑스포 컴퍼니(Shanghai Expo Co., Ltd)는 현재 전시장 임대를 비롯한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의 운영과 MICE 행사 발굴 및 개발, 그리고 오피스 빌딩 및 상업시설 지원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3

2. 시설 현황 및 특징
 총16개의 전시홀, 옥내 전시면적 400,000㎡, 옥외 전시면적 100,000㎡의 초대형 전시장 보유
2015년 봄에 개장한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는 현재 총 16개의 전시 홀(각각 28,800㎡ 규모의 13개 전시 홀과 10,000㎡규모의 소형 전시 홀 3개)을 운영하고 있다. 옥내 전시장 규모만 400,000㎡(옥외 전시면적 100,000㎡)로 독일의 하노버 전시장(옥내 전시장 규모 466,600㎡)의 뒤를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이다.
 전시품 운송 및 물류 작업이 용이하여 효율적인 전시회 운영 가능
대형 주차장을 마련하고 보행공간과 일반 및 운송차량이 다니는 통로를 분리한 덕분에 대규모 전시회 개최 시 전시품 적재와 하역, 운송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전시 홀과 연결되는 운송 출입구를 설치하여, 참가업체가 차량을 이용하여 해 당부스로 직접 물품을 운송할 수 있게 하였다.

4

 1층부터 3층까지 보행자 통로를 설치하여 방문객들의 센터 간 이동성 극대화 시켜 
방문객들이 혼잡함을 피해 1층에 위치한 전시장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모든 건물의 8m 높이에 전시장으로 이어지는 보행자 통로가 설치되어 있다.

5

6

 모든 규모의 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37개의 회의장 시설 확보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는 총 37개의 회의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규모 회의부터 대형 컨벤션 회의까지 소화할 수 있는 다양한 규모의 회의실들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장 내에는 소규모 회의실 28개(100~200㎡), 중형 회의실 7개(300~500㎡), 연회장 1개(1,000㎡)와 2천~3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10,000㎡규모의 다목적실 1개가 마련되어 있다.

7

8

우수한 음향 지원 서비스와 유연한 공간 설계가 가능한 다목적 전시 홀 4개 보유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는 총 4개의 다목적 전시 홀을 갖추고 있으며, 각각의 전시 홀마다 공간설계를 달리 해 모든 종류의 이벤트 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9

10

11

 전시컨벤션 행사 참가 후에 비즈니스 관광객의 발길을 이끄는 건평 150,000㎡ 규모의 쇼핑센터, 커머셜 플라자(Commercial Plaza) 보유
컨벤션 행사와 전시회 참가자들은 행사에 참가하는 동시에 전시 홀에서 이어진 통로를 따라 쇼핑센터로 이동하여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함께 즐길 수 있다. 특히 상하이 국제 전시컨벤션센터 내 쇼핑센터에는 글로벌 패션 및 리테일 브랜드들과 다양한 레스 토랑이 입점해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방문객들은 엔터테인먼트와 도시의 아름다움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또한 커머셜 플라자 3층(16m높이)에는 3면이 개방된 발코니가 있는 데, 이곳에서 아름다운 도심의 전경을 즐길 수 있다.

12

 

중국 최고 수준의 녹색 오피스 단지 구축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 내에는 3개의 빌딩으로 구성된 오피스 빌딩 단지가 있다. 3개의 빌딩은 각각 전시컨벤션센터의 북서쪽, 북동쪽, 남동쪽 코너에 위치하고 있는데, 패션, 전시, 무역 관련 업체들이 사무실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각 층의 공간을 분리하였 다. 또한 컨퍼런스 시설을 갖춘 다목적 회의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건물 8미터 높이에 보행자 통로가 설치되어 있어 입주사 방문 객과 컨퍼런스 참가자들은 바로 쇼핑센터와 전시 홀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각 빌딩 옥상에는 500㎡규모의 정원을 2개씩 조 성하여, 중국 내 최고의 녹색 빌딩이라는 명칭을 얻기도 하였다.

13

 센터 부지 내 600개의 객실을 갖춘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호텔, 2016년 개장 예정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 호텔(InterContinental Shanghai National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은 복합센터의 D구역에 자리잡고 있다. 600여개의 객실을 갖춘 5성급 호텔로 숙박 및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행사와 희의를 할 수 있는 시설도 갖추고 있다. 다른 복합단지 내 시설들과 마찬가지로 8미터 높이의 보행자 통로를 통해 전시 홀과 쇼핑 센터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개장은 2016년 하반기로 예정되어 있다.

14

15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의 특징은 ①세계 최대 규모의 전시장과 부대시설, ②전략적 위치와 뛰어난 접근성, ③네잎 클로버를 형상화한 건축물 등 세 가지로 나누어 정리해 볼 수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전시장과 부대시설
우선 전시장 부지가 총 1,470,000㎡인데, 단일 전시컨벤션 복합단지로는 세계 최대규모를 자랑한다. 주차장과 버스정류장 등의 부대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는데, 전시장 주변에는 버스 정류장 2개, 택시정류장 10개가 있으며 주차장도 전시장 내부 및 외부에 6 곳이 마련되어 있다. 내부 주차장은 4,0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고, 외부의 1~5번 주차장엔 각각 일반차량 1,500대, 1,500대, 2,000대, 2,000대, 2,000대 및 대형차량 800대 주차가 가능하다.

16
전략적 위치 및 뛰어난 접근성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는 상하이에서 루자쭈이 금융무역구(Lujiazui Financial and Trade Zone)의 뒤를 이어 주요 업무지구로 꼽히는 홍차오 중심업무지구(Hongchao Central Business District)의 심장부에 위치하고 있다. 전시장은 항공망, 고속도로, 철도망과도 연계되어 있어 뛰어난 교통 인프라를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시장에서 메트로 2호선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 상 하이 내 다른 지역 및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17

네잎 클로버를 형상화한 건축물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는 네잎 클로버를 형상화한 건물로도 유명한데, 전통적인 중국문화와 서양의 건축미가 섞여있어 도심의 랜드마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8

19

3. 소유구조 및 운영조직
 소유구조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상하이 엑스포 컴퍼니(SEC, Shanghai Expo Co.,Ltd)는 2011년 7월 중국대외 무역센터(China Foreign Trade Center(Group))와 ㈜상하이 이스트베스트 앤 란셩 인터내셔널(Shanghai Eastbest&Lansheng International(Group) Co.,Ltd)이 새로운 전시장에 대한 투자와 운영을 위해 공동으로 출자하여 설립하였다. 등기 자본금은 60억 위안이며, 중국대외무역센터가 전체 지분의 60%, 상하이 이스트베스트 앤 란셩 인터내셔널이 4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20

21

 운영조직
㈜상하이 엑스포 컴퍼니는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 운영에 필요한 기초적인 부서인 인적자원관리 부서와, 재무 및 기획부서는 물론, 전시회 운영을 전담하는 전시사업부서, 전시장 임대와 운영업무를 맡는 전시장운영부서, 오피스 빌딩과 쇼핑센터 운영 및 관리를 맡은 사업개발부서, 시설 보수 및 유지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엔지니어링부서 등의 하부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23

4. 주요 개최행사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는 2015년 봄 개관 이후, 총 31개의 행사가 이미 개최되었거나 개최될 예정이다. 주목할 만한 점은 개최되는 행사들의 규모이다.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전시장의 명성에 걸 맞게, 중국 내 최대 규모의 전시회들이 올해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었다. 특히 상하이신국제엑스포센터(SNIEC,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re)에 서 개최되었던 상하이모터쇼와 중국국제가구박람회가 개최장소를 상하이 국립 전시컨벤션센터로 옮겨와 전시회 개최면적을 각각 350,000㎡, 400,000㎡로 확대하여 개최하였다.

24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