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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정부의 수출촉진(Export Drive) 정책과 연계한 MICE산업 육성 전략

By 2016/05/032월 2nd, 2018No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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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E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협업 체계 구축

영국은 최근 MICE 관련 부처가 민간 조직과의 심도 깊은 논의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회의, 전시회, 컨벤션 등을 아우르는 ‘영국 MICE산업 육성 전략 (Business Visit and Event Strategy)’을 발표하였다. 영국 정부가 선정한 신성장 산업과 MICE산업을 연계하여 산업간 협력으로 발생하는 시너지를 통해 국가 발전의 동력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정부차원의 적극적 지원정책을 수립한 것이다. 이 전략에서는 정부 중앙기구와 지역 MICE 기관들의 업무 중복으로 인한 정책적 소모를 줄이고, 행사의 중요도와 특징에 따라 등급을구분하여 정부의 재정적, 정책적 지원 사항을 결정하는 등 이전에 다루지 않았던 혁신적인 전략이 채택되었고, 유관기관간 협업을 강조하는 정책을 다루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영국 정부가 추진하는 한층 진일보한 MICE산업 육성 전략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영국 정부의 MICE산업 육성 전략 수립배경
올해 초 영국 문화미디어스포츠부(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s)는 영국 MICE산업 주요 인사들을 비즈니스관 광·이벤트위원회의(Business Visits & Events Board) 위원으로 위촉하여 영국 MICE 육성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다고 밝 혔다.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는 2014년 말 정부가 발표한 ‘MICE산업 협력 강화계획’에 따라 ‘중앙정부와 지역 정부 간 전략 (cross-governmental strategy)’ 수립과 ‘MICE산업 육성 전략(Business Visit and Event Strategy)’을 구성하는 것을 중심으로 활동을 펼치기로 하였다.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는 새로운 전략 수립을 통해 MICE산업의 해외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영 국으로 보다 많은 MICE 행사를 유치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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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정부와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가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게 된 데에는 최근 몇 년간 저조했던 영국의 해외 MICE 홍보활동 을 활성화시키겠다는 목표와 연결되어 있다. 영국의 해외 MICE 홍보사업은 지난 2010년까지 영국관광청(Visit Britain)이 실시하 였으나, 이듬해 예산 삭감으로 MICE 담당 부서를 해체하였다. 잉글랜드관광청(Visit England)이 사업을 이어받으면서, 사업규모 가 축소된 상황이었다. 그러나 영국 정부가 해외 MICE 홍보활동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면서,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 의 ‘MICE산업 육성 전략’을 바탕으로 영국관광청이 다시 해외 MICE 홍보사업을 맡게 된 것이다.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와 업계가 발간한 “MICE산업 육성 전략(Business Visits and events strategy)”1)은 정부차원의 MICE 행사 지원 사업을 대폭 개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실제 MICE업계 종사자들이 느끼는 정부행사 개최건수 저조, 국제행사 유치 경쟁 시 장관급 이상의 지지 서한 부재, 대형 전시장 부족, 국제회의 참가자의 입국 전용선(delegate lane)을 포함한 입국 절 차의 간소화 등과 같은 요구사항이 담겨 있다.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의 의장인 마이클 힐스트(Micheal Hirst)는 “2010년부 터 영국의 MICE산업 육성안을 국회에 상정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육성안에는 해외 MICE 홍보사업을 주관하는 영국관광청 활성 화 방안도 포함되어 있다. 지난 몇 년간 영국관광청이 실시한 영국의 해외 MICE 마케팅활동 결과는 실망스러운 수준이었다. 그러 나 재원 마련과 분배에 노하우를 갖춘 잉글랜드관광청과 영국관광청이 함께 사업을 진행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 특히 국무조정실 (cabinet office)이 주도하는 국가 비즈니스, 관광, 교육 홍보활동인 ‘그레잇 브리튼 캠페인(GREAT Britain Campaign)’과 함께 홍보를 하게 되어, 해외 MICE 홍보사업은 더욱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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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촉진 정책과 연계한 MICE산업 육성 전략

2014년 말, 영국 문화미디어스포츠부는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 영국 MICE산업 입법 관계기관 모임(All Party Parliamentary Group UK Events Industry)과 함께 영국 MICE산업의 성장과 새로운 기회를 창출 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확인하고 명확하게 정의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 하였다.
MICE산업 담당 부처, 업계 인사, 입법 관련 기관이 공동으로 수립한 ‘MICE산업 육성 전략(Business visit and event strategy)’은 영국의 MICE산업 성장을 위해 정부와 관계기관이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 는 방안을 담고 있다. 국회의원인 닉 드 보이스(Nick De Bois)를 의장으 로 하는 영국 MICE산업 입법 관계기관 모임은 지난 2013년 ‘영국 MICE 산업의 국제경쟁력(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the UK Events Industry)’ 보고서를 발간하기도 하였다. 이 보고서는 영국 MICE산업 관 련 조직들을 광범위하게 조사하여 업계 발전을 위한 의견과 개선방안을 담고 있다. 비즈니스관광이벤트 위원회는 이 보고서를 토대로 MICE산업 육성 전략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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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장에 대한 우선순위 ■
MICE산업 생태계는 매우 다양하고 그 폭이 매우 넓다. MICE 행사의 종류만 하더라도 산업전시회(trade show)에서부터 컨퍼런스 (conference), 콩그레스(congress), 야외행사, 엔터테인먼트 행사, 비즈니스 관광, 인센티브 등 매우 다양하고, 행사 규모 또한 10명 내외의 소규모 행사나 지역적 행사에서부터 수천 명에 이르는 국제적 행사까지 포함범위가 매우 넓다.
영국의 MICE산업은 세계적 수준에 도달하긴 하였으나, MICE산업에는 여전히 많은 비즈니스 기회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세계적 수준의 국제전시회 대부분이 독일, 미국, 스페인, 이탈리아 등 영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개최되고 있다는 사실 만으 로도 영국 정부가 MICE산업 육성을 위해 전략적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영국의 MICE산업 육성전략은 주로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특히 ‘2020년 수출 드라이브(2020 Export Drive)’ 정책과 연계하여 전략이 수립되었 다는데에 주목할 만한 특징이 있다.
영국 정부의 ‘2020 수출 드라이브’ 전략은 정부가 선정한 성장산업에 대한 육성 계획이 포함되는데, 자동차(Automotive), 전문 비즈니스서비스(professional and business services) 분야와 같은 핵심 산업과 연계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영국 정부는 성장산업 에 대한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새로운 경제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내고,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제고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성장산업 분야의 MICE 행사를 우선적으로 유치 및 개최하는 전략을 포함시켰다.
■ 영국 MICE산업의 국제적 위상 ■
영국 MICE산업 육성 목표는 현재 영국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MICE 관련 활동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업계의 성장과 발전을 저해하는 정책이나 중복 지원을 조정하여 정부 정책지원의 효과성을 높이는 것을 하나의 목표로 수립하였다.

영국 MICE산업의 국제적 위치

영국은 세계 1위의 전시회사인 리드(Reed Exhibitions), 세계 4위 유비엠(UBM) 등 글로벌 MICE 기업을 보유하고 있고, MICE산업으로 인한 생산액은 39.1억 파운드(한화 4조 3천억 원)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MICE 기업들의 비즈니스 대부분이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영국 내 MICE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은 한계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 세계 MICE 시장의 경쟁구도는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다. 2013년, 국제컨벤션 콩그레스협회(International Convention & Congress Association, ICCA)에서 발표한 ‘세계 탑 회의 개최 국가 및 도시(Top International meeting countries and cities)’ 에서 영국은 5위를 차지하였으나, 도시 순위에서는 런던이 7위로 유일하게 10위권 안에 들었다. 이는 런던을 제외한 다른 영국 도 시들의 글로벌 경쟁력이 높지 않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영국 정부는 여전히 MICE산업의 성장잠재력이 높고, 비즈니스 창출 기회가 많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영국 MICE 업계와 정부가 상호협력을 통해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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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CE산업 주체별 역할 및 지원영역 ■
영국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는 MICE산업 성장과 관련된 주체를 영국정부, 영국관광청, 지역관광청, MICE 업계로 나누어, 현재까지 MICE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한 사항들과 향후 전략 시행을 위해 지원할 영역을 정리하였다.

영국 정부

영국의 정부 부처들은 각 부처가 관리하는 산업분야에서 개최하는 MICE 행사를 개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영국 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MICE 행사를 개최하면서 관계부처 간 협력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교육사업과 같이 영국이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산업 분야의 국제행사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관계 부처를 비롯한 유관기관들의 협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왜냐하면, 국 제 MICE 행사 개최권 유치와 행사 진행에 있어 정부의 지원은 여러 단계에서 아주 결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영국 무역투자진흥청(UK Trade & Investment)

영국 무역투자진흥청(UK Trade & Investment)은 영국 기업들이 해외에서 안정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고,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국가 기관이다. 영국 무역투자진흥청의 주요 업무 중 하나는 영국 기업들이 해외에서 컨벤션, 컨퍼런스, 산업전시회 등의 행 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나아가 해외 MICE 행사들이 영국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도 맡 고 있다. 이 외에도 영국기업의 수출활동 지원, 해외시장 다각화, 해외 현지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연결을 도와주고, 특정 산업의 쇼케이스를 해외에서 개최하여 해외에서 영국 산업의 위상과 명성을 강화하는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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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영국 무역투자진흥청이 해외의 다양한 산업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활동을 펼치는 이유는 해외의 MICE 행사를 영국으로 유치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영국 무역투자진흥청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영국 MICE산업 관련 포 트폴리오를 축적하여 영국을 MICE 행사 개최지로서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영국 무역투자진흥청이 현재 실시하고 있는 MICE산업 지원업무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영국 무역투자진흥청이 영국과 해외에서 최초로 실시한 MICE 지원 프로그램인 이벤트앤미션 프로그램(Events & Mission Programme)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둘째, MICE 기업들과의 협약 체결을 통해 이벤트 얼라이언스(Events Alliance)를 구축함으로써, 기업 간 연결성을 높여 이 들의 국내외 비즈니스를 지원하고 있다. 셋째, 산업전시회 참가지원 프로그램(Tradeshow Access Programme, TAP)으로 영국 내 중소기업의 해외 산업전시회 참가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영국 무역투자진흥청은 향후 현재 시행하고 있는 이 3가지 사업을 하나로 통합하여, 2016년부터 각 기업과 기관의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 제공울 목표로 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영국관광청(Visit Britain)

영국관광청(Visit Britain)은 영국을 해외에 홍보하고, 영국 방문객의 소비를 촉진시켜 ‘방문객 경제(the visitor economy)’를 창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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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관광청이 2010년 이전에 수행했던 MICE·관광 홍보마케팅 사업은 정부의 MICE 홍보예산 삭감으로 개별 지역 관광청(스코 틀랜드, 북아일랜드, 웨일즈, 잉글랜드)에 이양되어 지역 상황에 맞는 홍보 및 사업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2015년부터 영국 정부가 MICE 산업 육성에 적극 나섬에 따라, 영국관광청이 영국 무역투자진흥청, 잉글랜드관광청과 함께 영국의 해외 MICE 홍보·마케 팅 사업을 다시 담당하게 되었다.
또한 각 지역 관광청이 실시하고 있는 지역차원의 MICE 홍보사업은 유지되지만, 영국 내 각 도시들이 자신의 지역으로 국제행사 를 유치하기 벌이는 소모적인 경쟁을 줄이고, 행사 개최 일정에 따라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역할도 영국관광청이 수행하기로 하였다.
지역정부와 개별도시

스코틀랜드관광청(Visit Scotland), 북아일랜드관광청(Tourism Northern Ireland), 웨일즈관광청(Visit Wales)은 각 지역 기관과 기업들을 대상으로 MICE 행사를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개최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각 지역정부와 관광청들은 이미 MICE 관련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비즈니스관광이벤트 위원회는 전략 수립과정에서 지역 관광청과의 사업 중복 을 피해 육성 계획을 수립하기로 하였다.

지역 MICE 기관들의 수행업무

지역 MICE 기관들이 수행하는 업무는 다음과 같다.
• 해당 지역을 MICE 행사 개최지로 홍보하고, 우수 산업영역의 해외 산업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게 지원한다.
• 영국의 산업계 리더, 행사 개최도시 관련 인사, MICE업계 리더들과의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한다.
• 스코틀랜드관광청(Visit Scotland)은 지역 육성산업 관련 학술 컨퍼런스 유치를 위해 재정을 지원한다.
• MICE 시장에 대한 의견, 논의, 현황조사, 모범 사례들을 수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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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잉글랜드 ■

웨일즈,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는 지역별로 별도의 MICE산업 발전 전략을 수립하 고 있지만, 잉글랜드는 개별 전략을 수립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잉글랜드관광청(Visit England)은 정부의 위임기관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잉글랜드관광청은 영국 내 각 지역에 소재한 전문 MICE 시설들을 홍보하고, 행사주최자에게 행사 개최에 적합한 도 시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즉, 잉글랜드관광청은 각 도시들이 성공적으로 MICE 행사 유치와 개최를 할 수 있도록 MICE 시장의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주는 역 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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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정부의 MICE 지원 사업 중 하나인 각 부처 장관급 이상의 행사 유치·개최 지지서한 관련 업무 또한 잉글랜드관광청에서 담당하고 있다. MICE 기획자들이 유치하거나 개최하는 행사에 해당 부처 장관의 지지서한을 요청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2013년부 터 잉글랜드관광청이 전담하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 업무는 해당 부처 장관의 권한을 위임받은 행정 대리인이 지지서한을 안전하게 잉글랜드관광청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총 24건의 MICE 행사 유치 지지서한이 발행되었고, 그 중 6건의 행사가 영국에서 행사를 개최하기로 하였다. 영국이 유치에 성공한 6건의 행사를 통해 얻게 될 이익은 3,010백만 파운드(한화 498억 원)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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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E 업계

영국에는 이미 여러 개의 MICE 관련 협회와 단체가 존재하고 있다. 비즈니스관광이벤트 위원회는 그 기관들의 상위기관 성격을 갖는데, 수출기업 대표, MICE 관련기관의 대표, 정부 고위급 인사, MICE 업계 주요 인사들로 구성된다.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 원회는 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MICE 관련 정책을 제안하고, 우수 선행 사례와 전략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비즈니스관광벤트위원회는 이번 영국의 MICE산업 육성 전략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영국 MICE산업 입법관련 기관 모임과 함께 영국 내 MICE 관련 기관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설문조사를 통해 영국이 유치한 MICE 행사가 향 후 다른 개최지로 옮겨갈 위험이 얼마나 있는지 파악하고, 이 행사를 세계적 수준의 행사로 만드는 데 필요한 지원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하였다. 비즈니스관광이벤트 위원회는 설문조사 결과와 수집된 정보를 MICE산업 육성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향후에도 업계 발전을 위한 자료로 이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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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튼 포 이벤트(Britain for Events)” 캠페인은 영국 MICE산업의 자생적인 홍보 캠페인 활동으로 MICE 업계가 직접 운영과 지원을 맡고 있다. 이 캠페인은 MICE에 포함되는 예술·문화 관련회의, 컨퍼런스, 산업전시회 등을 모두 아우르고 있는데, 영국 MICE산업 입법 관련기관 모임과 비즈니스관광이벤트 위원회가 MICE산업 종사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나온 의견 을 바탕으로 시작한 캠페인 활동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뿐만 아니라, 영국 내 MICE산업에 대한 인식 제고와 홍보를 위해 매년 10월을 ‘국가 행사의 달(National Events Month)’2)로 제정하기도 하였다.
단 한 번의 개최만으로 영국 최대의 비즈니스 페스티발로 자리잡은 “국제비즈니스페스티발(The International Festival of Business)”은 2014년 리버풀(Liverpool)에서 개최되였다. 이 행사는 영국에서 개최하는 행사가 어떻게 국제적 네트워크를 형성 하고, 해외 기업들의 투자 유치를 이끌어 내는지를 보여주는 데 성공한 MICE 행사로 꼽히고 있다. 국제비즈니스페스티발은 국 제적인 비즈니스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영국을 비즈니스와 해외투자에 매력적인 장소로 홍보하고 마케팅 하였다. 국제비즈니스 페스티발의 목표는 향후 5년 내에 1억 7천만 파운드(한화 2,820억 6천만 원)의 계약을 성사시키고, 해외 직접투자 100만 파운 드(한화 16억 6천만 원)를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2012년 런던 올림픽의 부가창출 효과가 보여주듯, 올림픽과 같이 오랜 역사를 갖고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대규모 국제행사에 대한 유치 가능성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번 행사를 통해 보여주었다(영국은 올림픽을 3번 개최했음). 영국은 런던 올림픽 개최 당시 올림픽을 통한 경제적 이익 목표액을 4년간 11억 파운드(한화 1조 9백억 원)로 세웠 다. 그러나 영국은 개최 1년 만에 목표를 초과 달성하였는데, 영국 정부는 올림픽 개최가 영국의 비즈니스 계약을 증대시키고, 외국인 투자를 이끌어 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평가한다. 2012년 런던 올림픽 이후 러시아 소치에서 2014년에 개최된 ‘소치 동계올림픽’ 관련 계약을 성사시킨 기업 중 60개 기업 이상이 영국의 중소규모 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 MICE산업 성장을 위한 지원항목 ■
비즈니스관광이벤트 위원회는 영국 MICE산업 입법관련 기관 모임에서 발간한 “영국 MICE산업의 국제경쟁력(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the UK Events Industry)”보고서와 MICE 업계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영국의 MICE산업 발 전을 위해 지원해야 할 항목을 ①행정적 지원 ②인프라·재정 지원 ③입국절차(비자) ④마케팅·전략적 파트너십 ⑤우수 사례 공 유로 분류하여 지원 사항을 제시하였다.
행정적 지원

MICE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은 MICE 행사 성격에 따른 중앙정부의 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그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정부 고위급 인사가 참가하는 국제행사는 입찰 단계부터 정부차원의 지원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음. 이러한 경우 장관급 지지서한의 발송과 개최지 심사단 초청, 입찰 프레젠테이션 지원, 행사 진행을 위한 국가 사적지 이용 허가와 같은 지원이 요구됨.
• 여러 선진국에서 국제 행사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경쟁하고 있으나, 영국은 정부 차원의 대규모 국제행사 입찰정보 공유나 국제적 협력이 부재한 상황임. 이는 영국이 국제행사 유치 기회를 상실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주기를 두고 순회 개최되는 MICE 행사는 계획된 개최년도보다 5~6년 전에 유치 계획을 수립해 두어야 함.
• MICE 행사 유치계획을 수립하거나, 우선순위를 정할 때는 영국 정부에서 MICE 행사 개최와 연계하여 육성시키고자 하는 산업 분야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진행해야 함.
인프라·재정 지원

MICE 업계에 따르면, 영국의 MICE 인프라 수준과 시설의 준비 정도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평가는 종종 적합한 MICE 개최장소와 공간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일부 의견과 차이를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참가업체와 참관객이 참가하는 대형 산업전시회를 동시에 수용할 만한 대규모 시설은 부족한 상황임.
• MICE 시설로 활용하기에는 접근성이 너무 떨어지는 시설이 많다는 문제점이 제기됨. 많은 MICE 시설들이 대중교통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 MICE산업 육성을 위한 재원 마련이 핵심 요소 중 하나이긴 하지만, 재정적 지원이 MICE산업의 성공을 담보하는 것은 아님. 정부의 의지, 통합적인 기획, 기존 MICE 시설과의 협력과 조화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
입국절차(비자)

다수의 MICE 업계 대표자들은 해외 고위급 인사가 공항이나 육로를 통해 입국할 때, 주요 인사들의 지위에 걸맞도록 입국절차의 간소화를 요청하였다. 현재의 복잡한 영국 내 입국심사 절차는 개선될 필요가 있다. 특히, 입국절차 간소화는 영국과 국제행사 유 치를 위해 경쟁하고 있는 국가들이 상대적인 강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입국절차 간소화의 예로 ‘행사 비자(event visa)’를 들 수 있다. MICE산업 내 대표자들은 행사 비자에 관하여, 특정 행사 참가자들에 대한 비자 항목을 새롭게 신설해달라는 요청이 아니라 해외 참가자들의 방문을 확대시킬 수 있는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이벤 트 비자를 활용하자는 견해를 밝혔다.
• 올림픽과 같은 대형 MICE 행사 참가자들에 대한 입국 심사대를 별도로 개설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함. 이는 참가자의 긴 대기 시간을 줄여주는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음.
• 대규모 MICE 행사 개최 시 입국 및 비자 업무관련 문의처를 하나로 통합하여 행사 개최기관에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처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음.
• 일부 MICE 기획자들은 국가에 따라 영국 비자 취득 시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의견을 갖고 있음.

마케팅·전략적 파트너십

MICE 행사 유치 프레젠테이션에 활용하는 영국 소개 자료가 종합적이지 않고, 특정 분야만을 다루고 있어 자료의 활용이 제한적 이라는 의견이 있다.
• 영국 무역투자진흥청 역시 영국 기업의 해외사업 지원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어, 영국 소개 자료의 중요성을 강조함.
• 영국 내 도시 중에서는 런던이 대부분의 비즈니스 관광객과 사업을 유치하고 있음. 이러한 지역적 상황을 고려하여 잉글랜드관 광청과 영국 무역진흥청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지역 균형을 이루기 위한 적합한 지원을 할 필요가 있음.
우수 사례 공유

지역에서 소규모 MICE 행사를 기획하는 MICE 기관과 업계에서 우수 MICE 행사 운영사례에 대한 공유할 것을 요청하였다. 이들은 다양한 우수 사례를 공유하여 노하우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지역정부의 전폭적인 MICE산업 지원은 지역의 MICE 행사와 비즈니스 방문객의 성공적인 유치를 이끌어 낼 수 있음. 또한, MICE 지원사업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은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과 같은 유형적 가치와 지역공동체의 화합, 자긍심 고취 등 무형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라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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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CE산업 발전을 위한 제안 ■
비즈니스관광이벤트 위원회는 MICE산업을 위한 지원을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첫 번째 영역은, 영국에서 개 최되는 행사를 등급으로 나누어 정의하고, 각 등급에 따라 지원 사항을 세분화 하였다. 두 번째 영역은 정부차원의 지원분야로 행 정, 인프라·재원, 입국절차(비자), 마케팅·전략적 파트너십, 우수사례 공유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또한, 잉글랜드관광청(Visit England)이 실시하는 지역 MICE산업 지원사항도 설명하고 있다. 잉글랜드관광청을 제외한 스코틀 랜드(Scotland), 웨일즈(Wales), 북아일랜드(Northern Ireland)의 관관청은 지역 차원의 MICE산업 지원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고 있어 국가단위의 전략 지원 영역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행사 등급 구분을 통한 지원

MICE 행사의 다양성을 감안하여, 영국 정부는 육성하고자 하는 행사를 여러 등급(multi-tier)으로 구분하여 등급별로 차별화된 지원을 실시하도록 제안하였다. 1급(tier 1) MICE 행사는 정부의 승인을 받고, 해당 부처 장관에게 행사 내용을 보고하여 전략적 지원이 가능하게 하였다. 1급으로 분류되는 MICE 행사들에는 영국 정부가 중요성을 인정한 국제 정상회담, 컨퍼런스 등이 해당된 다. 그러나 전략적인 지원이 1급 MICE 행사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며, 2급(tier 2)과 3급(tier 3)의 경우에도 중요성에 따라 지원 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1급 행사(tier1 events)

1급에 해당하는 행사는 아래 기준에 부합하는 행사들로 정의하였다.
• 해외 고위급 인사가 참가하는 행사 및 주요 산업의 MICE 행사, 정부 육성 산업의 MICE 행사

• MICE 행사 개최 전·후 대규모의 투자가 기대되는 행사(참가자 규모만을 고려하여 등급을 매기지는 않음).

• MICE 행사의 구체 적인 요소와 행사의 파생효과를 고려하여 1급 행사를 선정함.
• 해외 고위급 정부인사가 참가하는 행사인 G7 정상회담, 월드 엑스포(World Exposition)를 비롯한 세계 대규모 컨퍼런스와 콩그레스(congress), 대규모 국제 무역전시회 등
ex. 유럽지역 심장병전문의(European Society of Cardiologists) 회의는 2015년 9월에 런던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3만 5천명이 참석 할 것으로 예상됨.
지원 영역
• 영국 중앙정부의 승인을 통하여, 영국 내 주요 산업들과의 연계를 통한 행사 입찰 및 개최 준비 지원
• 행사 입찰과정에서 장관급 이상의 지원(지지서한, 지지연설 등)을 받게 됨. 필요에 따라, 실제 행사 진행시에도 적합한 지원을 받게 됨.
•영국 도시 간 입찰 경쟁을 하게 되는 경우를 고려하여, 입찰 계획 수립 시 도시 간 협력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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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급 행사(tier2 events)

2급에 해당하는 행사는 다음과 같다.
• MICE 행사 개최를 통해 다량의 비즈니스 방문과 MICE 관련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행사가 2급에 주로 해당됨.
• 1급 행사의 정부 지원과 비교할 때, 해외 도시들과의 개최지 입찰 경쟁 없이 MICE 행사 관련 중앙부처의 지원만으로 유치가 가능하거나, 산업의 규모가 비교적 작은 분야의 행사로 영국 정부의 지원을 특별히 필요로 하지 않는 행사
지원영역

• 2급에 해당하는 행사에 대한 지원은 이미 영국 무역진흥청과 잉글랜드관광청에서 효과적으로 지원을 실시하고 있음. 특히, 무역투자진흥청은 해외국가를 대상으로 영국을 MICE 행사 개최지로 홍보·마케팅하는 활동을 지원하고, 스코틀랜드관광청(Visit Scotland)과 북아일랜드관광청(Tourism Northern Ireland)을 비롯한 웨일즈관광청(Visit Wales)은 지역 업체들의 MICE 행사 입찰과 개최를 지원하고 있음.
• 2급에 해당하는 MICE 행사의 개최지 입찰을 지원하고, 필요에 따라 심사단 방문 시 필요한 지원을 제공함. 참가자의 비자 발급 편의제공, MICE 관련 인프라 개발, MICE 행사 유치 시 중앙과 지방정부의 지원가능 사항에 대한 협조를 제공하기로 함.
• MICE 행사 유치를 위한 장관급 지지서한과 행사 참가자 지원을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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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급 행사(tier3 events)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에서 선정한 3급 행사는 다음과 같다.
• 지방 차원의 MICE 행사나 소규모 행사로 주로 내수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행사
• 3급 행사에 대해 분명히 해두어야 할 점은, 앞서 설명한 1급과 2급에 해당하는 행사에 비해 중요도가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임.
페스티발주최자협회(Association of Festival Organization)의 조사에 따르면, 영국 경제에서 내수고객을 타깃으로 한 지역 페스티발의 가치는 7천 6백만 파운드(한화 1,279억 3천만 원)에 달한다고 발표하기도 함.
지원영역

• 3급에 해당하는 행사에 대한 지원은 지방정부의 지원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진행됨. 3급 행사 중 우수 개최사례를 공유하고, 지역에서 다양한 MICE 행사 개최가 지역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에 대해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짐.
• 현재 3급에 해당하는 MICE 행사가 향후 2급이나 1급으로 상향될 잠재성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음을 인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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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의 범정부적 지원 ■
행정적 지원

행사 등급에 따른 지원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비즈니스 방문과 MICE 행사를 담당하는 별도의 위원회를 신설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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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 차원의 전략적 중요성을 갖는 1급 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해당 부처와 정부기관이 대대적인 지원활동을 실시함. 이러한 정부차원의 우선적 지원 활동은 육성 산업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시행될 예정임.
• 비즈니스 행사를 비롯한 MICE 행사와 관광산업의 실제 전략 수행에 대한 감시·감독 실시
• MICE산업 성장전략과 관련된 문제를 논의할 경우, 가능하면 관련 정부기관과 MICE업계가 참여하여 함께 논의하기로 함.
•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는 국가 홍보 캠페인인 “그레잇 브리튼”을 담당하는 국무조정실에 보고서를 제출하여, 전략 수행과 관련되는 정부기관들이 MICE 관련 지원 사항을 반드시 실행하도록 권고하기로 하였다. 대표적인 지원 사항은 다음과 같다.
• MICE 관련 개인사업자가 진행하는 입찰에 대한 정부의 직접지원
• 해당부처 장관의 행사 유치 지지서한 발급
• 입찰 발주기관과 행사 개최지 시찰단의 장관급 초청행사 진행
• 사적지를 비롯한 정부 소유의 건물과 공간의 이용 허가
MICE 행사에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에 따른 지원계획을 정하는 것은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가 담당하기로 하였다. 이 작업에는 향후 5~10년 안에 영국이 입찰에 참여해야 할 주요 MICE 행사들과 영국이 최근 행사 유치와 개최에 성공하였으나, 향후 다른 국가와의 경쟁으로 개최 기회를 잃을지도 모르는 행사들을 포함하기로 하였다.
MICE 행사의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필요한 사전 작업은 MICE 업계에서 수행할 예정이다. 정부가 성장에 역점을 둔 산업들의 MICE 행사를 포함하고, 향후 영국이 비교우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MICE 행사를 선별하기 위해 영국 무역진흥청, 기업기술 혁신부(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 Skills),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 구성원들이 함께 논의하기로 하였다.
영국의 MICE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정부 지원은 각 지역별 관광청이 의견을 취합하여 영국의 국가 홍보를 담당하는 ‘그레잇 프로그램 위원회’에 주기적으로 보고하기로 하였다.
인프라·재원 지원

영국정부는 ‘그레잇 브리튼’ 프로젝트를 위해 2백만 파운드(한화 33억 7천만 원)의 기금을 조성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조성된 기금은 ‘챌린지 펀드(Challenge Fund)’라는 이름으로 영국의 도시와 지역에 위치한 기업들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기업들은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하여 사업 지원금 확보에 도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레잇 브리튼’ 프로그램에는 영국 MICE 및 관광산업의 발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국 정부는 해외 자본의 영국 내 투자 활성화와 영국의 국제 인지도 제고를 위해 엑스포 개최 가능 시설과 지역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2025년에 개최될 예정된 월드엑스포(World Exposition) 유치를 준비하고 있다. 이 지원 사업에는 영국 내 대규모 MICE 시 설 건립을 위한 투자가 가능한지와 기존 MICE 시설 인프라를 사용하는 방안 등에 대한 여러 가지 실행가능성을 타진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영국 교통부(Department of Transport)와 함께 향후 비즈니스 관광 및 MICE산업 확대에 따른 대중 교통을 개선방안을 함께 논의하고 있다.

입국절차(비자)

영국 내무성(Home Office)은 1급 MICE 행사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입국자들의 비자발급과 입국 관련 업무를 통합하는 작업에 돌입하였다. 내무성 내 국경업무부는 문화미디어체육부와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가 지정한 1급 행사의 참가자가 항공이나 육로가 아닌, 항구를 통해 입국하는 경우를 포함하여 입국 절차를 간소화 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내무성의 국경업무부는 모든 MICE 행사 진행과 관련된 입국 관련 업무를 영국 비자·이민국(UK Visas & Immigration)과 함께 논의하여 결정하게 된다.
영국에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은 내무부의 요청에 따라 예외없이 국경(항공의 경우 공항)에서 입국자격 심사대상으로 간주되어 입국심사를 거쳐야한다. 이와 동시에 입국 심사절차는 영국을 방문하는 MICE 행사 참가자에게 영국의 첫인상을 결정하게 되는 경 험이기 때문에 행사 주최자와 영국 정부 또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분이다. MICE 행사 개최자가 해외참가자들의 입국절차 지 원을 위원회에 요청하면, 위원회는 내무부와 함께 해당 MICE행사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영국 입국 시 우선적으로 입국심사를 받 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영국 내무부는 비즈니스 관광 비자 발급에 대한 잘못된 오해를 바로잡도록 비즈니스 관광 및 MICE 업계 내 협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도록 하고 있다. 내무부는 각 회원사들이 참가자들에게 정확한 설명을 할 수 있도록, 가장 문의가 많은 비자와 관련하여 영국이 발급하는 비자의 종류에 대한 정보와 각 비자 발급 시 소요되는 기간과 비용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하 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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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전략적 파트너십

영국관광청

영국관광청(Visit Britain)은 국무조정실이 주축이 되어 실시하고 있는 국가홍보 캠페인인 “그레잇 브리튼”과 MICE 행사를 결합한 홍보패키지를 개발하였다. 이는 그레잇 브리튼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더 큰 홍보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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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노력과 더불어, 영국관광청은 영국 MICE 행사 포털 사이트인 ‘인베스트 런던(Invest.london)’을 개설하였다. 이를 통해 MICE 기획자, 행사 개최자 및 참가자들에게 MICE 행사를 영국에서 개최했을 때 지원되는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잠재 고 객들에게는 폭넓은 지원 사항과 정보 제공을 통해 향후 영국에서 MICE 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유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 다. 실제, 홈페이지를 통해 행사 관련 기본정보를 업로드하면, 적합한 행사 장소를 추천하는 등의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영국관광청은 영국의 그레잇 브리튼 프로젝트 중 하나로 진행되고 있는 영국의 비즈니스 행사 개최지로 브랜드화 하는 과정에 필요한 모든 유관 기관 및 단체와도 협력하고 있다.

영국 무역투자진흥청

영국 무역투자진흥청은 2016년까지 MICE 사업 개선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시행하고 있다.
• 중앙 행정부처를 포함한 산하기관과 MICE 업계와의 밀접한 협력을 기반으로 국제 MICE 행사의 영국 유치를 목표로 함.
계획의 실현 가능성 제고를 위해 영국 무역투자진흥청은 영국관광청과 함께 주요 대형 컨벤션, 전시회, 컨퍼런스, 산업전시회의 영국 유치 가능성을 파악하고, 영국정부가 성장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산업 영역의 MICE 행사를 중점적으로 유치하기로 함.
• 영국 MICE 행사의 국제지수(international index) 향상
• 영국 내 주요 MICE 개최 도시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MICE 개최지로서의 영국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를 시행함.
우수 사례 공유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는 주요 국가, 도시, MICE 시설의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노하우를 영국 전역에 공유하기로 하였다. 우수사례는 주로 1급과 2급에 해당되는 행사들로 구성하기로 하였다.
■ 잉랜드관광청 지원 사항 ■
행정적 지원

잉글랜드관광청(Visit England)은 문화미디어스포츠부와 함께 1급과 2급에 해당하는 행사의 ‘MICE 행사 입찰 행정 지원계획(the Ministerial Bid Support Initiative of events)’을 검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MICE 행사에 국가차원의 전략적 중요성이 요 구되는지 파악하고, 이를 위해 잉글랜드관광청이 문화미디어스포츠부, 관련 여러 부처의 지원이 요구되는지 파악할 계획이다.
MICE 행사개최지 선정 입찰경쟁 지원계획에는 각 MICE 행사에 따라 해당 부처 장관 지지서한 발급을 비롯한 다양한 지원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메일 주소를 일원화하여 잉글랜드 지역의 MICE 시설 및 관련 조직이 잉글랜드관광청이 제공하는 MICE 관련 지원 사항을 손쉽게 파악하고, 지원 신청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더하여, 잉글랜드관광청과 지역 MICE 기업들이 체결한 파트너십 관계를 MICE 행사 홍보 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인프라·재원 지원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잉글랜드관광청은 기관들의 자금지원 신청을 통해 신규 사업을 개발하도록 장려 하는 챌린지 펀드모델을 이용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영국의 비즈니스 관광 및 MICE 행사의 성장과 지원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잉글랜드관광청은 MICE산업의 가치 향상을 위해 여러 기관들과 사업을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실 시할 계획이다.

마케팅·전략적 파트너십

잉글랜드관광청은 영국 무역투자진흥청, 영국관광청과 함께 영국의 여러 도시에 위치해 있는 MICE 도시들과 시설들을 대신하여, 각 도시와 시설들을 매력적인 비즈니스 관광과 MICE 행사 개최지로 홍보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우수 사례 공유

잉글랜드관광청은 성공적인 MICE 행사 유치 및 개최 사례를 모든 파트너십 체결 기관이 공유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잉글랜드관광청은 비즈니스관광과 MICE 행사 지원을 최적화하고, 효과적 홍보를 통해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를 다 각적인 측면에서 지역 정부 및 기업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
지금까지 소개한 발전 전략은 영국이 효과적으로 MICE 행사를 유치하고, 이를 통해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계획이다. 이 계획들을 실행하는 단계에서 많은 도전들을 마주 할 것이고, 행사 유치를 위한 입찰과정에서 많은 경쟁이 있는 것 또한 자명한 사 실이다. 영국은 이러한 상황에서 우선 해결해야 할 실행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했다. 그 기준은 아래와 같다.
• 영국에서 개최되는 행사 중에 지원을 통해 국제적 MICE 행사로 성장 가능한 행사와 1급에 해당되어 국가의 전략적 지원을 받는 MICE 행사
• 현재 영국에서 개최하고 있지 않으나, 향후 5~10년 이내 개최지 입찰이 예정된 MICE 행사
• 영국이 전문성을 갖고 있는 산업 분야에 맞는 MICE 행사 및 신규 행사 조직
영국이 MICE산업 성장을 위한 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국가적 차원에서 육성하고, 지원하고자 하는 성장 산업 분야와 MICE 행사를 선정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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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살펴본 영국의 ‘MICE산업 육성 전략’에 대해 비즈니스관광이벤트위원회의 부의장인 리차드 포크스(Richard Foulkes)는 “MICE산업 육성 전략은 영국 MICE산업의 내실화와 성장을 위해, 앞으로 나아 갈 방향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의미있는 보 고서이다. 또, MICE산업이 영국의 새로운 주요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다루는 전략보고서로 활용될 전망”이 라고 말했다. 영국이 실시하는 정부차원의 MICE 성장 전략이 실제로 영국의 MICE산업 성장에 어떠한 성과를 가져오는지 관심을 가져볼만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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