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sia·PacificConventions & MeetingsExhibitionsIncentivesKoreaSpecial Issues

싱가포르와 서울 심층 비교 및 분석 : MICE 관련 주요 프로그램 비교분석

By 2014/09/012월 2nd, 2018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4. MICE 관련 주요 프로그램 비교분석

 

1) 싱가포르의 주요 MICE 프로그램

① 도시마케팅 프로그램

방문객 친화형 관광 브랜드 개발 – ‘YourSingapore’

STB는 2010년, 싱가포르의 관광 브랜드를 ‘YourSingapore’로 변경하면서, 잠재 방문객들에게 싱가포르만이 제공하는 다양한 문화, 음식, 소리, 취향, 관광자원을 통해 자신만의 체험으로 승화할 수 있는 점을 부각하고 있으며, 여행자 중심의 다양한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싱가포르가 최적의 여행지라는 것을 각인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브랜드 런칭과 함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개별방문객(FIT)을 위한 콘텐츠를 배포하였으며, 특히 싱가포르에서는 휴양과 비즈니스를 동시에 즐길 수 있음을 보여주는 “All Work + All Play” 영상을 띄워 차별적이면서도 매력있는 라이프스타일 체험이 가능하다는 점을 홍보했다.

39

 

관광통계 연구 및 분석을 통해 시장별 수익 창출 기반의 맞춤형 마케팅 실행

싱가포르는 STB가 매년 실시하는 관광통계(tourism statistics)를 활용하여, 주요 타깃 국가에 하여 ‘YourSingapore’에 부합하는, 이른바 맞춤형 통합 마케팅(Customised integrated marketing campaigns)을 구사하고 있다. 예를 들어, 호주의 경우 지난 3년간의 관광실태조사에서 대부분의 호주관광객들이 싱가포르를 단독여행지가 아닌 경유지로 방문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의 다양한 문화와 음식에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STB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Get lost and find the real Singapore’이라는 캠페인을 통해 호주 방문객들에게 싱가포르를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여행도시로 각인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호주 출신의 디자이너 스디치오(Sue Di Chio)를 초청하여 싱가포르에 대한 영감을 토대로 하는 패션상품(샌달, 가방 등)을 런칭하고, 이를 SNS(Facebook, Instagram 등) 및 웹 상에 노출시켜 호주 잠재 방문객의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하였다.

중국의 경우에는 대다수의 방문객이 단체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관광객이지만, 최근 들어 자유여행객들의 숫자가 점차 늘고 있는 추세라는 점과 싱가포르에 대한 새롭고 깊이 있는 경험을 원한다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从心发现” (New Discoveries) 라는 캠페인을 통해 싱가포르를 홍보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방식은 싱가포르를 찾는 이유와 목적이 방문객의 국적에 따라 상이하다는 점에서 착안하되 이들을 통한 관광 수익 창출에 핵심을 둔 것이다.

40

 

② 행사 유치지원 마케팅 프로그램

각 분야 오피니언 리더의 영향력을 활용, 컨퍼런스대사를 통한 국제행사 유치

41

 

STB는 2006년 12월 컨퍼런스대사프로그램(Conference Ambassador Programme, CAP)을 런칭함과 동시에 싱가포르 내 여러 분야의 전문가, 유명인, 오피니언 리더로 구성된 280명의 컨퍼런스대사를 임명하였다. STB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MICE행사를 싱가포르로 유치하여, 국제적인 MICE 개최지로서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컨퍼런스대사들은 각자가 속한 분야의 국제협회에서 자기가 보유한 영향력과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관련 협회 및 기관이 주최하는 국제행사를 싱가포르로 유치하도록 하기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예를 들어, 2014년 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 및 학술대회(International Dental Exhibition and Meeting)를 싱가포르로 유치하는데 컨퍼런스 대사인 추텍추안 박사(Dr. Choo Teck Chuan)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CAP는 현재 STB 및 SECB에 의해 비공개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싱가포르로 국제회의를 유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③ 재정지원 프로그램

MICE산업의 중장기적 육성을 위한 전략적 재정지원시스템

SECB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다양화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MICE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특히 다양한 지원금 프로그램을 통해 행사 운영 및 참가 활동을 촉진하도록 하고 있다. M, I, C, E 등 부문별로 차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프로그램 내용은 다음과 같다.

 

42

 

➊ 인증국제전시회(Approved International Fair)
43SECB에서 무역 전시회의 국제적 평판과 경제적 효과를 심사하여 선정된 전시회에 대하여 전시회를 인증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인증된 전시회는 관련된 홈페이지 등에 인증 로고를 게재함으로써 참관객과 참가업체에게 신뢰성 및 홍보효과를 제고할 수 있으며, 현지 참가업체에 대해서는 세금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인증을 받기위해서는 SECB가 자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다음 5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PEO(Professional Exhibition Organizer)를 통해 개최되며, 국제기준에 부합
  • 해당 산업을 대표하는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 소개
  • 파트너 기업들과의 거래를 통해 산업 내 무역수입을 발생 및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 최소한의 해외 참가업체 및 참관객 사전 유치 및 전시장 사전 확보
  • 싱가포르에서 최소한 한 번의 전시회 성공 개최 경험

세금감면 혜택의 경우, 경제확대우대법(Economic Expansion Incentives)에 따라 연간 전시회 관련 지출액이 S$10만(한화 81,320천 원) 이하일 경우 SECB의 승인 없이도 지출액4)의 최대 200%까지 감면이 주어지고, S$10만 이상일 경우에는 SECB의 지출내역 감사를 통과해야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➋ 비즈니스 행사(Business Events in Singapore, BEiS)

44SECB는 양질의 행사를 육성 및 정착시키고, 새로운 콘텐츠 개발을 장려하기 위하여 마케팅/홍보 부문 뿐 아니라, 재정적 부문에 대한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M.I.C.E영역에 해당하는 행사를 주최하는 사업체/기업/협회 등은 지원대상이 될 수 있으며, SECB는 행사의 내용, 브랜드, 참가자 현황(해외참가자 중심) 등과 관련한 여러 요인을 토대로 지원여부를 결정한다. 행사 지원금의 경우 사후 입금되는 형식으로 지급되며, 지원대상 행사로 선정된 후 개최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행사 종료 후에 지원금 결정액에 대해 제3의 기관이 작성한 회계자료를 제출해야하며, SECB가 제출된 회계자료에 대한 심사를 거친 후에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➌ 인센티브·보상(In Singapore Incentives & Rewards, INSPIRE)

45인센티브 및 보상관광에 대해서는 인도와 중국 시장에 대해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SECB와 싱가포르의 7개 관광·MICE 주체들의 협력으로 실행되는 지원프로그램으로, 주요 지원대상 행사는 인도 및 중국인으로 구성된 인센티브·보상 행사이다. 일명 “INSPIRE” 프로그램은 숙박일수를 기준으로 지원체계를 달리 구성하고 있으며, 보상관광단체에게는 싱가포르 내 다양한 관광지와 레저활동을 연계한 특별 패키지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항공, 식음료 및 쇼핑 바우처 제공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INSPIRE 참여기관은 ‘창이공항그룹(the Changi Airport Group)’, ‘싱가포르 항공(Singapore Airline)’, 센토사 레저그룹 (Sentosa Leisure Group)’, 가든 바이 더 베이(Garden by the bay), 리조트 월드 센토사(Resort World Sentosa)’, ’싱가포르 툴프 클럽(Singapore Tulp Club)’, 싱가포르 야생동물원(Wildlife Reserves Singapore)’ 등 싱가포르 MICE와 직접 관련한 7개 주체로 구성되어있다.
4) 지출액 항목 : 부스 임차비/설치비/설계비, 홍보비(브로셔 제작, 광고, 멀티미디어, 배너/포스터), 보험비, 바이어 초청비(최대 2인, 항공 및 숙박비 등)

 

➍ MICE 어드밴티지 프로그램(Singapore MICE Advantage Program, SMAP)

SECB, 창이공항그룹, 싱가포르항공과 함께 MICE 행사 주최자 및 해외참가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지원프로그램으로, MICE행사를 기업회의· 보상관광(meetings and incentives), 국제회의(conventions), 대형 전시회(exhibitions), 무역회의(trade conferences) 등 4종류로 구분하고, 참가자 규모 기준을 충족하는 행사에 대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SECB의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행사의 참가자들은 행사 유형에 따라 창이공항과 싱가포르항공에서 제공하는 공항 및 항공 관련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 받을 수 있다. 행사 주최자에 대해서도 행사 개최예산 지원 및 해외초청바이어 항공권 제공 등 다양한 부문에 대한 지원이 이뤄진다.

 

46

 

47

 

2) 서울의 주요 MICE 프로그램

① 도시마케팅 프로그램

MICE 개최를 위한 완벽한 도시, ‘Seoul: your complete Convention City’ 홍보

서울컨벤션뷰로는 출범 이듬해인 2009년 이후로, MICE 개최를 위한 완벽한 도시의 의미를 담고 있는 ‘Seoul: your complete Convention City’를 통해 MICE 도시로서의 홍보·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서울시가 제공하는 각종 홍보자료와 해외 MICE 전문 박람회 참가 활동을 통해서도 활용되고 있다.

 

49

 

② 행사 유치지원 마케팅 프로그램

MICE 종합유치지원시스템 운영 – 제안서 작성에서부터 위원회 임원의 실사 방문, 프리젠테이션 클리닉, 제반 비용 제공 등 유치과정 전반에 걸쳐 방향 제시

서울은 STO를 통해 서울에서 국제회의를 유치하고자 하는 단체를 대상으로 MICE 종합유치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기획 및 행정, 프레젠테이션 등 국제회의 유치에 필요한 전문적 역량이 부족한 협단체를 대상으로, 제안서 작성에서부터 위원회 임원의 실사 방문, 프리젠테이션 클리닉, 제반 비용 제공 등 유치과정 전반에 걸쳐 방향을 제시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MICE 종합유치지원 시스템은 행사 유치 기획 및 전략 자문 등의 준비단계에서부터 현장방문지원, 유치제안서 유치클리닉 등 추진단계를 거쳐 해외 공동유치활동을 지원하는 확정단계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시행되고 있다.

 

50

 

51

 

③ 행정적 지원 프로그램

국제회의, 기업회의·인센티브 행사에 대한 유치 및 개최지원금 제도 운영

서울컨벤션뷰로는 서울에서 국제회의, 기업회의 및 인센티브 관광을 유치 및 개최하는 단체들을 상대로 행사 규모별, 단계별로 지원금 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국제회의의 경우 서울에서 개최되는 국제기구 및 비국제기구가 주최하는 국제회의에 대한 지원제도를 운영하며, 기업회의 및 인센티브의 경우 기업이나 협회가 주최하는 행사나 인센티브 관광으로 일정기준 이상의 외국인이 참가하는 행사에 대한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52

 

➊ 국제회의 지원

국제회의 지원은 유치지원, 홍보지원, 개최지원 등으로 구분하여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외국인 참가자 50명 이상이며, 개최효과가 큰 회의를 위주로 지원대상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53

 

➋ 기업회의 및 인센티브 지원 프로그램

기업회의 및 인센티브 지원은 유치지원, 홍보지원, 개최지원 등으로 구분하여 최대 5천만원까지 현물지원하고 있으며, 주로 문화공연, 관광기념품 제공 등으로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한다.

 

54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