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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c Impact StudyEvaluation·ROIStatistics

제 3차 캐나다 MICE산업 경제효과(CEIS 3.0) 연구결과 분석

By 2014/06/012월 2nd, 2018No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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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산업의 가치를 논함에 있어 산업의 국제적·국가적 수준의 통계 산출을 비롯하여 생산액, 부가가치, 고용 등의 측면에서 그 산업의 규모를 산출하고, 국가경제 기여도와 관련한 계량적 분석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MICE산업 분야에서도 세계적으로 국제적 기준에 준하는 통계산출 및 국제적 비교를 위해 표준화 된 조사지침에 대한 UNWTO의 권고가 있었고, 이에 기초하여 개별 국가 단위에서 통계 및 산업규모 산출, 국가경제 기여도 분석 등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2014년 4월 캐나다 MPI 재단(Meeting Professionals International Foundation)에서는 캐나다 MICE산업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3차 연구보고서(Canadian Economic Impact Study 3.0, 이하 CEIS 3.0)를 공개하였다. 이번에 발표된 조사결과는 지난 2006년과 2008년에 수행한 바 있는 CEIS 1.0/2.0 수행체계에 기초하되, UNWTO(United Nations World Tourism Organization)의 세부 가이드라인을 보다 충실하게 수용함으로써, 지난 2011년 미국, 2012년 멕시코, 2013년 영국에 이어 국가 경제에 미치는 MICE산업의 경제적 가치를 분석한 중요한 기록으로서 의의를 갖게 되었다.

특히 영국의 조사결과부터는 국가단위 뿐만 아니라 지역단위에서도 MICE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본 지에서는 이른바 CEIS 3.0으로 명명된 2012년 캐나다 MICE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결과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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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3. 캐나다 MICE행사 개최현황 및 직접지출효과 분석
4. 캐나다 MICE산업의 국가경제기여도 분석
5. 캐나다 MICE산업의 주요 지역별 경제적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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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배경 및 목적

 

MICE산업의 국가경제 기여도 및 지역/주 단위의 경제효과 분석을 위한 조사

캐나다 MICE산업 경제적 효과 분석(Canadian Economic Impact Study)에 관한 최초의 보고서는 2008년에 발간되었다. 2006년 캐나다 MICE 행사 개최현황 및 참가자 지출관련 데이터를 토대로 하여 캐나다 MICE산업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기여도를 분석한 이 보고서는 캐나다 전역에서 MICE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경제적 가치를 계량적으로 분석한 최초의 보고서로 큰 의미가 있다. 이후 2009년에는 2007-2008년에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MICE산업의 경제적 중요성을 분석한 2차 분석보고서를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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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연구를 주관해 온 MPI 재단은 지난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하여 캐나다 MICE산업의 일자리 창출력이 55만개, GDP에 대한 직접적인 기여도가 320억 달러(캐나다 달러1), 한화 36조 원2))에 달하며, 생산효과 710억 달러, 세수효과 140억 달러 등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을 입증하였다.

이번 3차 연구(이하 CEIS 3.0)는 2012년 캐나다 MICE산업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진행된 것으로, 지난 2번의 연구에서 활용된 분석방법과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다만, 국가 전체적 차원에서만 분석한 지난 2번의 연구와는 달리,지역 및 주 단위의 경제적 효과 분석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조사에 비해 한 단계 발전하였다.
1) 분석결과에 사용된 모든 화폐단위는 캐나다 달러Canadian dollar, CAD)로 표기되었음.
2) 2012년 연평균 매매율 1CAD=1,127원 기준

연구전문기관, MICE산업 관련 민간기업 및 기관 등의 공동협력으로 수행

이번 연구는 캐나다 MPI 재단의 주도 하에 캐나다 소재의 연구기관인 마리츠 리서치(MaritzResearch Canada), 캐나다민간연구회(Conference Board of Canada), 그린필드 서비스(Greenfield Services Inc.), 캐나다관광인적자원협의회(Canadian Tourism Human Resource Council) 등의 기관이 공동으로 수행하였으며, 23개의 기관/기업의 후원과 협력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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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내용 및 조사방법

 

이번 연구는 크게 5개 부문에 대해 진행되었는데,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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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경제효과 분석모델 등을 기초로 수행

CEIS 3.0 연구는 기본적으로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경제효과 분석모델 등을 기초로 수행되었다. 데이터 수집은 심층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데이터 수집범위는 MICE산업 분야의 수요부문 및 공급부문의 수입과 지출을 모두 포함한 측정치를 포함한다.

설문대상은 참가자/참관객, 참가업체, 연사, 주최자, 시설관리자, 도시마케팅전담기구 담당자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본 분석에 활용된 총 응답건수는 3,400건으로 집계되었다. 설문조사 결과를 도표화하여 살펴보면 비즈니스이벤트가 다수의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포함하고 있으며, 상당한 재무적/경제적 관련 활동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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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캐나다 MICE행사 개최현황 및 직접지출효과 분석

 

행사 개최건수 585,439건, 참가자수 3,530만명, 직접지출효과 291억 달러(한화 33조원)

2012년 캐나다 MICE산업 경제효과 분석 연구를 통해 파악된 캐나다의 MICE행사 개최건수는 기업/비즈니스 회의(M) 364,812건, 인센티브 행사(I) 19,944건, 컨퍼런스/컨벤션/콩그레스(C) 116,176건, 산업전시회(E) 15,332건, 기타 회의 69,175건 등 총 585,439건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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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현황은 캐나다 전역에 소재하고 있는 2,176개 시설에서 개최된 행사들이며, 전체 개최행사 585,439건 중에서 502,000건(85%)은 호텔 및 리조트 시설에서 개최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문 전시컨벤션 시설에서 개최된 행사는 전체의 6%, 대학교/전문대 등의 시설에서 개최된 행사는 1% 수준으로 나타났다.
총 585,439건의 MICE행사에 참가한 총 참가자 수는 3,530만 명이었고, 이들이 지출한 소비액(참가자 및 동반자 기준)은 총291억 달러(한화 약 33조 원)로 집계되었다. 공급부문 측면에서 살펴보면 행사 개최비용의 상당부분이 등록비로 충당되었는데, 액수로는 45억 달러에 달했고, 그 외 34억 달러는 주최기관을 통해 지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자의 지출액 중 등록비를 제외하고 행사에 참여하기 위한 여행비용과 주최도시 및 인근지역에서 소비한 지출액은 208억 달러(71.5%)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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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참가자를 지역(현지) 거주자, 지역외 거주자(80km이상 떨어진 곳에 거주하는 참가자), 해외참가자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지역 거주자가 2,070만 명으로 총 참가자의 58.7%를 차지하였으며, 지역외 거주자가 1,300만 명으로 36.8%, 해외참가자가 160만 명으로 4.5%를 차지하였다. 참가자 유형별로는 일반참가자 3,070만 명, 참가업체 200만 명, 연사 및 기타 260만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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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만 5천 달러(한화 약9천6백만원) 지출 시, 연봉제 일자리 하나 창출

실제적으로 캐나다 MICE산업은 직접적으로 20만개의 연봉제 일자리(full-year job)를 제공하고 있으며, 공급사슬 연계망을 통한 간접 및 유발효과의 측면에서는 14만 2천개의 연봉제 일자리 창출 및 가계소비 진작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즉, MICE산업의 경제적 활동을 통해 8만 5천 달러(한화 약 9천 6백만원)가 지출될 때마다 연봉제 일자리 하나를 창출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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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캐나다 MICE산업의 국가경제기여도 분석 

 

총 경제효과 550억 달러(한화 62조 원), 세수효과 85억 달러(한화 9조 6천억 원), 고용효과 341,000개

2012년도 기준으로 캐나다 MICE산업의 경제적 효과는 총 550억 달러(한화 역 62조 원)로 분석되었다. 이는 세수효과까지 포함한 결과인데, 이 중 연방정부(federal government)로 회수되는 세수효과가 41억 달러, 주정부(provincial governments)로 회수되는 세수효과 36억 달러, 지자체(municipalities)로 회수되는 세수효과 7억7천만 달러 등 총 세수효과는 85억 달러(한화 약 9조 6천억 원)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17억 달러는 개인 소득세, 16억 달러는 사회안전부문, 14억 달러는 연방 거래세(federal goods and services tax, GST3)) 및 합산판매세(harmonized sales tax, HST4))로, 그 외 10억 달러는 주정부 판매세(Provincial Sale Tax, PST)의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발생하는 비용 중 13억 달러는 기타 연방정부 및 주정 부세금 및 서비스 비용에서 기인하며, 6억 9천만 달러는 기업세금으로부터 충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MICE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국가경제(GDP) 기여도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직접 부가가치효과는 125억 달러, 간접 및 유발 부가가치효과는 150억 달러로 나타났다. 직접 임금효과는 92억 달러, 간접 및 유발 임금효과는 81억 달러였으며, 직접 세수효과는 51억 달러, 간접 및 유발 세수효과는 34억 달러였다. 일자리창출효과는 직접 고용창출효과 201,000개, 간접 및 유발 고용창출효과 140,000개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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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의 부가가치세에 해당하는 세금
4) 캐나다 내 대부분의 주에서는 거래세(GST)를 5%의 세율로 구분하여 부과하지만, 노바스코티아.주 뉴펀들랜드앤래브라도주, 뉴브런즈윅주 등 일부 주에서는 주정부 판매세(PST)와 거래세를 통합하여 합산판매세(HST)형태로 부과하고 있음.

 

 

5. 캐나다 MICE산업의 주요 지역별 경제적 효과 분석

 

이번 캐나다 MICE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연구는 기존에 두 차례에 걸쳐 수행되었던 연구결과와는 다르게 지역별 경제적 효과분석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번에 발표된 주요 지역별 MICE산업 경제효과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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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지방 MICE산업 경제효과 – 총 260억 달러, 개최건수 306,000건, 참가자수 1,610만명

2012년 캐나다에서 개최된 58만 5천 건의 MICE 행사 가운데 중부지방에서 개최된 행사는 306,000건이었는데, 이 중 2/3는 온타리오 주에서 나머지 1/3은 퀘벡 주에서 개최되었다. 이들 2개 주에서 개최된 MICE 행사에 참가한 총 참가자수는 1,610만 명이었다. 이 같은 행사개최결과를 토대로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직접지출효과는 125억 달러였으며, 직접 고용창출효과는 연봉제 일자리 기준 97,000개, 간접 및 유발효과에 따른 고용창출효과는 68,000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캐나다 중부지방에서의 MICE산업 경제효과는 총 260억 달러로 나타났다. 이 중 연방/주/지방자치 정부에 대한 세수효과는 총 42억 달러로 파악되었으며, 일반적인 경제효과 측정 지표(GDP, 임금, 고용, 세금 등)를 기준으로 할 경우 캐나다 중부지방 MICE산업의 경제적 기여도는 전국 대비 47~49% 수준인 것으로 추정되었다.
캐나다 중부지방 MICE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국가경제 기여도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GDP대비 직접 부가가치효과는 58억 달러, 간접 및 유발 부가가치효과는 71억 달러로 나타났다. 직접 임금효과는 45억 달러, 간접 및 유발 임금효과는 39억 달러였으며, 직접 세수효과는 25억 달러, 간접 및 유발 세수효과는 17억 달러였다. 일자리창출효과는 직접 고용창출효과 97,000개, 간접 및 유발 고용창출효과 68,000개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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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지방 MICE산업 경제효과 – 총 245억 달러, 개최건수 191,000건, 참가자수 1,350만명

캐나다 서부지방 MICE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결과, 직접지출효과가 138억 달러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역별 비중으로는 가장 높은 수치이다(중부지역은 125억 달러). MICE 행사 개최건수는 191,000건 이었으며, 이 중 45%는 앨버타 주, 32%는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 13%는 매니토바 주, 나머지 10%는 서스캐처원 주에서 개최되었다. 서부지방에서 개최된 행사에 참가한 참가자수는 총 1,350만 명으로 나타났다.

직접효과에 따른 연봉제 일자리 창출효과는 85,000개, 간접 및 유발효과에 따른 일자리 창출효과는 60,000개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서부지역 MICE산업의 경제적 효과는 총 245억 달러로 중부지방에 비해 낮게 나타났으며, 총 세수효과는 35억 달러였다(중부 42억 달러).

한편, 일반적인 경제효과 측정 지표(GDP, 임금, 고용, 세금 등)를 기준으로 할 경우 캐나다 서부지방 MICE산업의 경제적 기여도는 전국 대비 41~45%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중부지방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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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틀랜틱(동부) 지방 MICE산업의 경제효과 – 43억 달러, 개최건수 78,000건, 참가자수 520만명

애틀랜틱 지방 MICE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결과, 직접지출효과가 25억 달러인 것으로 나타나 전국 대비 약 9%의 비중을 보였다. 총 78,000건의 MICE 행사를 개최하였는데, 지역별 비중을 살펴보면 노바스코디아 주 39%, 뉴브런즈윅 주 29%, 뉴펀들랜드앤래브라도 주 20%, 나머지 12%는 프린스애드워드섬에서 개최되었다. 총 행사 참가자수는 520만 명이었다.

직접효과에 따른 연봉제 일자리 창출효과는 18,000개, 간접 및 유발효과에 따른 일자리 창출효과는 12,000개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애틀랜틱 지방 MICE산업의 경제적 효과는 총 43억 달러로 나타났으며, 총 세수효과는 7억7천만 달러였다.

한편, 일반적인 경제효과 측정 지표(GDP, 임금, 고용, 세금 등)를 기준으로 할 경우 애틀랜틱 지방 MICE산업의 경제적 기여도는 전국 대비 8~1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전국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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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북부지방에 대하여 동일한 분석을 실시하였으나, 설문조사 응답 샘플수가 너무 소량인데다가 2차적인 자료 수집 과정에도 어려움이 있어 분석결과가 실제보다 저평가 될 우려가 크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의 최종결과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지난 수년간 MICE산업 분야에서는 산업에 대한 자체적인 정의 규명과 경제적 중요성 파악 및 표명을 위한 노력을 펼쳐왔다. MPI 재단이 추진해 온 이전 연구들은 국가경제 기여도에 대한 분석결과에 초점을 두었으며, 이번 3차 연구를 통해 국가 단위와 지역 단위의 MICE산업 경제적 효과 분석결과를 새롭게 포함하게 되었다. 이번 연구결과와 향후 도출하게 될 연구결과는 국가경제에 대한 기여도뿐만 아니라 인간의 화합, 교류, 혁신, 결합 등의 관점에서도 회의산업의 강력한 위상을 입증할 수 있는 중요한 기록으로 남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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