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EuropeExhibitions

글로벌 No.1 전시회사 Reed Exhibitions의 선진적인 인적자원관리시스템

By 2012/09/012월 2nd, 2018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순서]

1. 리드엑시비션스(Reed Exhibitions) 개요
2. 리드엑시비션스의 인력관리 기본방향 및 전략
3. 리드엑시비션스의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

 

리드엑시비션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시전문기업으로 현재 전 세계 각지에 33개 오피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총직원수는 3천여명에 달한다. 영국계 글로벌 기업으로 유럽시장을 발판으로 성장한 리드엑시비션스는 오늘날 연간 39개국에서 500여개의 행사를 주관하고 있으며, 최근 중국, 남미, 러시아, 중동 등 신성장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다.
리드엑시비션스는 전형적인 성과중심 기업으로 기업전체의 성공이 직원 개개인의 실적에 기반한다는 인식하에 선진적인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리드엑시비션스는 현재 전략적인 인력개발프로그램(The evelopment Programmes)과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The Leadership Programmes)을 제공하고 있으며, 상기 프로그램들의 교육 컨텐츠는 그룹 인트라넷인 아레나(aREna)를 통해 온라인으로 공급함으로서 전 세계 각국에서 근무 중인 리드엑시비션스의 종사자 모두를 대상으로 동등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리드의 인력개발프로그램은 직원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개인개발프로그램(Personal Development Plan Programme)과 양질의 관리직 인력을 지속적으로 배출하기 위한 관리자개발프로그램 (Management Development Planning)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은 업계전문지식 및 노하우를 갖춘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경력직 인력을 대상으로 하여 선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본 지에서는 세계 전시산업을 선도하는 리드엑시비션스의 인력개발프로그램과 리더십 프로그램의 세부내용을 상세히 살펴보고, 이를 통해 리드의 선진적인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을 분석하였다.

 

1. 리드엑시비션스(Reed Exhibitions) 개요

리드엑시비션스 – 세계 최대 규모의 영국계 글로벌 전시전문기업

리드엑시비션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전시회사로 본사는 영국에 소재하고 있다. 1966년 아이피씨(International Publishing Corporation, 이하 IPC)가 유에스캐너스퍼블리싱(US Cahners Publishing)의 주식과 전시산업에 관한 포트폴리오를 매수한 것이 오늘날 리드엑시비션의 사업초대가 되었다. 1970년 리드인터내셔널(Reed International)이 IPC를 인수하였고, 이후 15년간 리드社와 캐너스社는 꾸준한 인수합병을 통해 미국, 아시아, 유럽 전역으로 전시사업을 확장하였다. 1986년에 이르러 리드엑시비션컴퍼니즈(Reed Exhibition Companies)로 새롭게 태어났으며, 2000년 밀러프리맨유럽(Miller Freeman Europe)을 인수하면서 세계 최대의 전시회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리드엑시비션스는 강력한 기업 브랜드를 기반으로 전 세계 39개국에서 연간 500 여개의 행사를 주관하고 있으며, 2011년 한 해 동안 리드엑시비션스 주관행사가 주관한 행사에는 참가한 방문객수는 무려 600만명에 육박하였다. 리드엑시비션스는 과학, 법, 의학, 위기관리 및 기타 비즈니스 부문의 전문정보 및 경영솔루션 제공 기업인 리드엘스비어그룹(Reed Elsevier Group plc)의 자회사로 세계 각지에 33개 오피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직원수만 3천명이 넘는다. 리드엑시비션스의 주요 사업분야는 다음과 같다.

 

밀러프리맨유럽 인수 이후 10여년이 지난 지금, 리드엑시비션스는 주요 전략시장을 중국, 라틴아메리카, 러시아, 중동 등 신성장 국가로 변경하고, 조인트벤처 파트너십과 리드 브랜드를 활용하여 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일환으로 2003년 첫 중국법인인 리드후아인(Reed Huayin)을 시작으로 2005년 리드시노팜(Reed Sinopharm), 2007년 리드후아보(Reed Huabo)를 차례로 설립하였다. 또한 리드는 브라질의 알칸타라마차도 (Alcantara Machado)를 인수하며 라틴아메리카 제1의 전시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리드는 아시아 및 기타 신규시장 포트폴리오를 현재의 24%에서 향후 35%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2. 리드엑시비션스(Reed Exhibitions)의 인력관리 기본방향 및 전략

[1] 리드엑시비션스의 비젼 – 3Cs (①Communities, ②Contacts, ③Content)

리드엑시비션스의 글로벌 비젼은 ‘전시회(Exhibitions)’라는 메인컨셉을 바탕으로, ①다양한 산업부문과 시장을 대상으로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함으로서, ②참가업체와 바이어 등 전시회 참가자들이 비즈니스적, 전문적, 개인적 상호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네트워크 구축 기회를 제공하고, ③정보, 혁신, 교육 등의 내용으로 전시회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고객들이 자기사업체에 대한 혁신적 변화의 기회를 발견할 수 있도록 조력한 것이다.

 

 

[2] 리드엑시비션스의 가치 – 인력우대, 고객중심, 경쟁의식, 혁신, 포괄적 협력전략

이러한 기업의 비젼을 구현하기 위해 리드엑시비션스는 인력우대, 고객중심, 경쟁의식, 혁신, 포괄적 협력전략 등 5개의 항목을 기업이 지향하는 핵심가치로 내세우고 있다. 리드엑시비션스는 우수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개발·유지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전략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수립 및 제공하고 성과평가를 통해 직원들의 실적에 기반한 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리드엑시비션스의 인적자원 관리원칙은 모기업인 리드엘스비어그룹의 성과중심 기업문화에 기반하고 있다. 리드엘스비어그룹은 기업의 존폐가 직원 개개인의 실적과 성과에 달려있다는 인식하에 직원 모두의 경력 및 역량 개발을 독려하기 위한 전략적 조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리드엘스비어그룹은 직원 모두를 대상으로 개인개발프로그램(Personal Development Programme)을 공통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 밖에 다양한 기술 및 전문지식 교육을 목적으로 트레이닝 세션을 제공하는 한편, 간부급을 대상으로 하는 리더십프로그램(The Leadership Programme)과 관리자개발프로그램(Management Development Planning)을 제공하고 있다.

 

3. 리드엑시비션스(Reed Exhibitions)의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

[1] 인력개발프로그램 (Development Programmes)

리드엑시비션스가 직원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경력 및 직무능력 개발프로그램(Development Programme)은 세미나, 교육 코스, 1:1 개인강의, 문화 트레이닝, 온라인 서포트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연간 제공하는 개인개발 프로그램 (Personal Development Programme, 이하 PDP)과 고위간부 및 경영진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관리자개발프로그램(Management Development Planning, 이하 MDP) 등 2가지 유형으로 분유하여 운영하고 있다.

 

① 개인개발프로그램 (Personal Development Programme)

매년 실시되는 개인개발프로그램(PDP)은 직원의 직무능력과 실적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한 성과는 리워드로 보상하여 역량이 강화 될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여 향후 인력의 직무능력 개발이 중장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이 PDP는 비단 직원의 성과를 평가하는 체계일 뿐만 아니라 교육 및 트레이닝 계획을 수립하여 직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전략적인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이다. 2011년 기준으로 리드엑시비션스는 교육코스, 세미나, 1:1 강의, 등록금 지원 등 PDP 사업운영에 2천6백만달러를 투자하였다.

② 관리자개발프로그램 (Management Development Planning)

관리자개발프로그램(MDP)은 리드엘스비어그룹의 고위간부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2011년 기준으로 본 프로그램의 수혜를 받은 관리자는 총 355명이다. 이 가운데 일부는 이미 프로그램 수혜대상으로 진행 중인 개발계획을 재점검 받았다. MDP의 목표를 수립하기 위해, 각 개별 지원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개인의 특장점을 파악하고 역량개발이 필요한 부문을 가려내어, 그 내용을 기반으로 현재와 미래의 경력개발목표를 수립하게 된다. 개별 직무능력 개발목표가 정해지면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액션플랜을 수립하는데, 이러한 플랜에는 해외시장경험, 집중코칭, 리드의 후원단체 봉사활동과 같은 외부활동을 통한 새로운 부문의 전문지식습득 등이 포함된다. 개별 목표달성 현황은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업데이트하면서 지속적으로 점검하도록 하였다.

 

[2] 리더십프로그램(The Leadership Programmes)

리드엑시비션스는 리더십 자질을 갖춘 고위관리자 육성을 목적으로 비즈니스리더십프로그램(Business Leadership Programme)과 전략적리더십프로그램(Strategic Leadership Programme) 등 2가지 유형의 리더십프로그램(The Leadership Programmes)을 운영하고 있다.

① 비즈니스리더십프로그램(Business Leadership Programme)
비즈니스리더십프로그램(Business Leadership Programme)은 다양한 도전과제에 직면하였을 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리더를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데, 프로그램은 전략적 사고에서부터 재무이해, 조직경영, 우선과제 선정, 무역에 이르기까지 업무역량 제고와 관련지식 습득을 위한 내용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다. 비즈니스리더십프로그램은 인텐시브 프로그램으로 사외세션 2개 외에 나머지 세션들은 온라인으로 제공된다. 사외세션 교수진은 리드그룹 내부 간부, 명문 교육기관 강사, 교육 및 개발부문의 유수한 컨설턴트들로 구성된다.

② 전략적리더십프로그램(Strategic Leadership Programme)
전략적리더십프로그램(Strategic Leadership Programme)은 하버드비지니스스쿨(Harvard Business School)과 연계하여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그룹 내 최상위 수준의 뛰어난 역량을 갖춘 인재들을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리드그룹은 매년 일련의 선별과정을 거쳐 프로그램 수혜집단을 선정한 뒤, 집중준비과정을 거쳐 하버드대학교에서 1주일간 다양한 교육세션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하버드교수진의 대화형 강의, 업계 케이스스터디 뿐만 아니라 전략, 재무, 고객포커스, 리더십, 이노베이션 등 다양한 주제를 그룹 세미나 형식으로 다루고 있으며, 프로그램 내용은 수강자들의 니즈에 맞게 특화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하버드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양질의 교육 내용 이외에 대상 집단의 특성상 비슷한 업계경험 및 전문지식을 갖춘 수강자간의 전략적인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한다는 데에 있다.

 

 

[참고 2] 리드차이나유니버시티(Reed  China University)

리드엑시비션스차이나(Reed Exhibitions China)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리드차이나유니버시티에서 전시산업의 모든 부문을 아우르는 총체적인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매해 10여개의 교육세션이 제공되며, 현재 중국에 소재하고 있는 6개 오피스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제공되고 있다.
대부분의 강의는 고위관리자들이 담당하고 있으며 해당 관리자들의 자발적인 자원 하에 강의 준비 및 진행이 이루어진다. 강의 내용은 수강생들의 그룹별 니즈에 따라 상이하게 구성되며, 필요에 따라 외부 강사가 초빙되기도 한다. 일례로 주간 영어 강의는 외부강사가 투입되어 진행하도록 하고 있다.

 

그룹 인트라넷 아레나(aREna) – 온라인 교육센터이자 정보교류의 장

리드엘스비어그룹은 그룹 인트라넷인 아레나(aREna)를 활용 기반으로 하여 온라인 교육센터(The Learning Centre)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각국에서 근무하고 있는 리드그룹의 직원들은 다양한 교육 자료를 온라인상에서 편리하게 활용하고 있다.

[참고 3] 아레나(aREna)  – 리드엘스비어그룹의 인트라넷

리드엘스비어그룹은 기업의 인트라넷인 아레나를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한편 업계 최신뉴스, 비디오·사진 포털, 검색창, 구인정보, 포럼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리드그룹은 직원들의 보직 및 근무에 대해서 여러국가에서의 순환경험을 통한 업무영역확장 및 역량제고를 독려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인트라넷상에 구인광고 섹션을 운영하고 있다. 아레나의 구인광고 섹션은 광고되는 전체 포지션의 33% 가량이 내부적으로 채워지는 등 상당히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정 분야 혹은 나라로 전배를 원하는 직원은 온라인 프로필에 해당정보를 입력하고, 매칭되는 구인광고가 업데이트되면 실시간으로 구인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온라인 교육센터에서 제공하는 교육 컨텐츠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하버드매니지멘토(Harvard Manage Mentor)로 비즈니스 기초지식에서부터 업계 전문가들의 비즈니스 전략수행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영분야 주제들이 논의된다. 또한 직원 대상으로 제공되는 e-교육코스는 e-교육 파트너 업체인 스킬소프트(Skillsoft)와 연계해 15개 언어로 제공된다. 코스는 일반적인 내용의 인력개발 트레이닝에서 업무와 직접적으로 연계된 직무능력향상 트레이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으로 포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리드그룹은 스킬소프트 외에도 퓨처이노베이션인스티튜트(Future Innovation Institute)와 같은 외부 협력기관들과 연계하여 온라인 트레이닝 코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의 명성에 걸맞게 리드엘스비어그룹은 컬처럴네비게이터(Cultural Navigator)를 통해 직원들에게 문화적 차이를 교육하고 있다. 문화적 차이에 따라 다르게 선호되는 업무방식(팀워크 vs 개별업무), 커뮤니케이션 방법 등을 개괄적으로 정리하여 제공하고 이러한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인식제고를 통해 다문화적인 업무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