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Vol.50오피니언커버스토리트렌드

전문가 인터뷰 : 안나 고르카(Anna Górska) ICCA 이사

경제위기에 관한 전문가 인터뷰
By 2022/11/101월 4th, 2023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Q1. 최근 협회 회의 분야의 회복 현황이 궁금하다.

다행히 긍정적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최근 국제컨벤션협회(International Congress and Convention Association, 이하 ICCA)에서는 대면 행사 현황을 파악하고자 시장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번 조사는 아프리카협회임원단체(African Society of Association Executives, AfSAE), 아태협단체연합(APFAO)과 공동으로 시행하였고, 전 세계 국제행사 관련 담당자들로부터 총 171건의 응답을 수집할 수 있었다.
조사결과를 종합해보면, 협회 회의 부문의 현재 회복 상태는 전반적으로 좋은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제회의뿐만 아니라 소규모 미팅도 비대면에서 대면 현장으로 복귀하고 있다. 그러나 회의건수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어 지속적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협단체 부문의 행사 관련 현황과 개최 계획에 관한 주요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Q2. 최근 전 세계가 인플레이션, 전쟁, 고유가, 인력난, 무역에 관한 국가 간 관계 등 국제적인 경제위기에 비상이 걸렸다. 협회 회의 분야는 어떠한가?

인력 부족, 고유가, 인플레이션, 전쟁, 정치 등 사회경제 전반의 이슈가 협회 회의 부문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는 데 동의한다. 먼저, 팬데믹 기간 동안 발생한 업계 전반의 구조조정은 지금까지도 치명적 영향을 낳고 있다. 행사 관련 고객 대응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었고, 덩달아 서비스 품질도 저하되었다. 어렵사리 추가 인력을 확보했다 하더라도 담당자 부재 및 인수인계 미비로 신입사원은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으니 그야말로 진퇴양난이다.

커버스토리 기사 콘텐츠는
별도 구매 후 이용 가능합니다.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T. 02-6952-8328E. icem@icemkorea.com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