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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48데스티네이션리서치커버스토리행사

대면행사 개최수요 및 한국에 관한 인식 조사

글로벌 MICE산업 전망 및 한국에 관한 인식 조사 2편
By 2022/01/123월 14th, 2022No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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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 시작을 준비하는 12월, 내년도 사업 계획을 준비하는 손길이 분주하다. 팬데믹 시국 3년차에 접어드는 상황 속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시장 회복을 도모할 것인지, 수익구조를 개선할 새로운 비즈니스에 관한 아이디어는 무엇일지 등 질문도 늘어만 간다. 그리고 글로벌 MICE 업계는 관연 내년도 비즈니스를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도 궁금해진다. 이러한 궁금 증들을 해소하고 우리나라 MICE산업의 2022년 힘찬 첫걸음을 응원하기 위해 포스트 코로나 특집호 설문조사를 실시, 해외 MICE 업계의 비즈니스 현황과 향후 추진계획 등에 관한 정보를 조사하였다. 아울러 해외 MICE 주최자들이 가진 개최지로서 의 한국에 관한 인식과 행사 개최 수요를 조사하여 데스티네이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만한 유효한 데이터를 제공하 고자 한다.

참고자료 – 특집호 설문조사 개요
본 설문은 해외 MICE산업의 이해관계자(DMO/CVB, 베뉴, 주최자 및 AMC, PCO 등)를 대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즈니스 대응전략과 MICE 수요조사 및 MICE 개최지로서 한국에 대한 인지 도 조사를 목적으로 2021년 11월 19일부터 12월 12일까지, 총 24일에 걸쳐 글로벌 리서치 전 문기관 스키프트(Skift)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표본은 총 574 명으로 모두 3년 이상의 경력자들이며 그 중 이사급 이상이 243명(42.3%)으로 가장 많고 관리 자급, 190명(33.1%), C-suite 92명(16%), 매니저 이하 직급 49명(8.5%)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업단위로는 주최자(Organizer)가 260명(45.3%)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DMO/CVB가 125 명(21.8%), AMC 81명(14.1%), 베뉴, 61명(10.6%), PCO 47명(8.2%)로 구성되어 있고 소재지 국가는 미국이 64.8%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영국(2.5%), 캐나다(1.7%) 순이다.

2 대면행사 개최수요 및 한국에 관한 인식 조사
펜데믹 이후 행사수는 줄었지만 행사당 참가자 규모는 2019년과 유사한 수준
총 388여 명의 주최자(AMC 포함) 및 PCO를 대상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MICE 행사 개최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살 펴보았다. 연간 MICE 행사의 건수는 팬데믹 이전보다 감소(40.37%)하였다는 응답자가 많았으며, 참가자수의 경우 이전과 비 슷(43.24%)하다고 응답한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사의 유형별로 보면, 대면행사의 경우 감소(37.30%)하였다고 응 답한 비중이 훨씬 많았고 하이브리드 회의와 가상회의의 경우 증가(각각 38.73%, 52.94%)하였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중이 많 았으며 그 중에서도 가상회의가 상대적으로 증가한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회복 예고하는 신호탄 될까?응답자 80% “근시일내에 대면행사 개최하겠다
향후 대면행사 개최와 관련하여 약 80.5%의 응답자가 최소 1년 이내 대면행 사 개최 계획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개최여부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 로 변이 바이러스의 등장 여부(평균 3.83)’가 가장 중대하게 영향을 미친다 고 하였으며 다음으로 ‘신규 감염률’(평균 3.77)과 ‘정부지침완화조치’(평균 3.77) 순으로 나타나고 있고 ‘항공노선의 부족’(평균 3.55)은 상대적으로 가 장 영향을 덜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적인 대면행사 개최에 영향을 미 치는 위한 주요 요인으로 지식의 교류(1순위)를 최우선으로 언급하였으며 다음으로 전문적 인력(2순위), 네트워킹의 기회(3순위), ‘회의 관련 기술’(4 순위) 등 이라고 응답하였다. 과거 성공적 회의를 위한 속성요인으로 주로 언 급되었던 ‘시설 및 회의프로그램, 오락적 요인’ 등 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고, ‘지식 의 교류와 네트워킹’을 더 중요시함으로써 코로 나 팬데믹 동안 가상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주도 된 MICE 행사가 회의의 본질적 동기요인을 충족 하는데 부족했음을 알 수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 대 대면행사 개최를 위한 베뉴의 선택속성 관련해 서는, 위생과 방역(평균 3.97), 비용(평균 3.95), 기술적 지원(평균 3.93) 순으로 나타나고 있으 며, ‘베뉴의 규모’(평균 3.64)는 상대적으로 덜 고 려하는 요인으로 나타나 기존 연구들과 다른 결과가 도출되었음을 알 수 있다. 향후 대면행사 개최시 정부 및 지자체로부터 필요한 지원사항이 무엇인지 설문한 결과 재정적 지원(기술 및 보안에 대한 지원 포함)에 대한 요구와 개최국이 안전하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명확한 전염병 예방과 관리가 가능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달라는 요구사항이 많았다. 또한 백신여권제도의 도입 및 해외 방문객에 대한 의료검사 지원 등을 통해 봉쇄 조치를 완화하여 MICE행사가 개최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달라는 요구, 그리고 대면행사 개최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요구 등이 있 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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