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Vol. 47뉴스시설 인프라아메리카커버스토리

미국 하이브리드 시설 구축 현황 분석

주요 MICE 강국의 하이브리드 시설
By 2021/11/2912월 24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1967년 개장 이래 수차례 미래지향적 변화를 거친 애너하임컨벤션센터(Anaheim Convention Center, 이하 ACC)는 최근 행사지원 서비스의 유연성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ACC는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전환으로 소통과 교류의 방식이 달라지고 있다는 점에 착안,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내놓았다. 하이브리드 이벤트와 가상 행사가 오늘날 만남의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 잡자, ACC는 이에 관한 행사 기획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신식 모바일 스튜디오를 선보였다.

ACC, 하이브리드 턴키(Turn-key) 솔루션 출시…“원스톱 지원 가능”
애너하임컨벤션센터가 선보인 하이브리드 솔루션의 특징은 원스톱 서비스라는 것이다. ACC의 ‘하이브리드 턴키 솔루션’은 하이브리드 행사 운영을 위한 시설과 장비는 물론, 전문인력까지 지원한다. 이같은 토탈 서비스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었던 이유는 행사지원 전문 기업 앙코르(Encore)와 협업을 맺은 덕분이다. 큰 비용을 들여 시설부터 장비, 하이브리드 행사의 운영 노하우까지 ACC가 내놓은 하이브리드 패키지에는 앙코르의 전문성이 녹아있다. ACC와 앙코르가 기획한 ‘하이브리드 턴키 솔루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행사를 지원하는 모바일 스튜디오 솔루션과 오로지 100% 온라인으로만 운영되는 가상행사를 지원하는 오프사이트(Off-site) 스튜디오 턴키 솔루션이 그것이다. 행사 기획자는 계획하고 있는 행사의 형태와 운영 전략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ACC의 운영조직인 애너하임관광청(Visit Anaheim)의 제이 버레스(Jay Burress) 대표는 “코로나19 속에서 행사 기획자들이 찾고 있는 해결책과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해 애너하임은 하이브리드 이벤트 솔루션을 출시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고 전했다.

앙코르, ACC 하이브리드 솔루션에 무엇을 담았나?
앙코르는 그간의 행사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ACC 하이브리드 솔루션의 서비스 품목을 세분화 했다. 전문 행사 기획자들은 물론이고, 행사를 처음 개최하는 주최자들도 지원품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 행사에 투입되는 장비와 시설의 종류와 스펙까지 세세하게 공개했다. ACC의 하이브리드 행사지원 패키지의 역량을 공개한 셈이다. 상품은 크게 카메라 앞에 서는 연사의 수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요금은 이용시간에 비례하도록 책정되었다. 아울러, ACC 모바일 스튜디오에는 맞춤형 디지털 무대배경(연사 수에 따라 백월의 형태가 달라짐), 라이브 스트리밍 및 비디오 방송 기능, 최신식 비디오 및 오디오 장비, AV 및 조명, 발표자를 위한 타이머 및 큐 라이트, 녹화, 웹 인터페이스 기능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 항목도 포함되어 있다. 이동식(Mobile) 스튜디오인 만큼 특정 공간에 국한되지 않고 주최자가 원하는 홀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한 특징이다. 게다가 촬영감독, 무대감독, 비디오/방송/오디오 엔지니어와 같은 전문 인력도 제공한다. 물론 전문 인력은 앙코르가 보유한 인력풀에서 투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