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Vol. 47뉴스시설 인프라아메리카커버스토리

미국 하이브리드 시설 구축 현황 분석

주요 MICE 강국의 하이브리드 시설
By 2021/11/2912월 24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1967년 개장 이래 수차례 미래지향적 변화를 거친 애너하임컨벤션센터(Anaheim Convention Center, 이하 ACC)는 최근 행사지원 서비스의 유연성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ACC는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전환으로 소통과 교류의 방식이 달라지고 있다는 점에 착안,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내놓았다. 하이브리드 이벤트와 가상 행사가 오늘날 만남의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 잡자, ACC는 이에 관한 행사 기획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신식 모바일 스튜디오를 선보였다.

ACC, 하이브리드 턴키(Turn-key) 솔루션 출시…“원스톱 지원 가능”
애너하임컨벤션센터가 선보인 하이브리드 솔루션의 특징은 원스톱 서비스라는 것이다. ACC의 ‘하이브리드 턴키 솔루션’은 하이브리드 행사 운영을 위한 시설과 장비는 물론, 전문인력까지 지원한다. 이같은 토탈 서비스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었던 이유는 행사지원 전문 기업 앙코르(Encore)와 협업을 맺은 덕분이다. 큰 비용을 들여 시설부터 장비, 하이브리드 행사의 운영 노하우까지 ACC가 내놓은 하이브리드 패키지에는 앙코르의 전문성이 녹아있다. ACC와 앙코르가 기획한 ‘하이브리드 턴키 솔루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행사를 지원하는 모바일 스튜디오 솔루션과 오로지 100% 온라인으로만 운영되는 가상행사를 지원하는 오프사이트(Off-site) 스튜디오 턴키 솔루션이 그것이다. 행사 기획자는 계획하고 있는 행사의 형태와 운영 전략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ACC의 운영조직인 애너하임관광청(Visit Anaheim)의 제이 버레스(Jay Burress) 대표는 “코로나19 속에서 행사 기획자들이 찾고 있는 해결책과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해 애너하임은 하이브리드 이벤트 솔루션을 출시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고 전했다.

앙코르, ACC 하이브리드 솔루션에 무엇을 담았나?
앙코르는 그간의 행사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ACC 하이브리드 솔루션의 서비스 품목을 세분화 했다. 전문 행사 기획자들은 물론이고, 행사를 처음 개최하는 주최자들도 지원품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 행사에 투입되는 장비와 시설의 종류와 스펙까지 세세하게 공개했다. ACC의 하이브리드 행사지원 패키지의 역량을 공개한 셈이다. 상품은 크게 카메라 앞에 서는 연사의 수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요금은 이용시간에 비례하도록 책정되었다. 아울러, ACC 모바일 스튜디오에는 맞춤형 디지털 무대배경(연사 수에 따라 백월의 형태가 달라짐), 라이브 스트리밍 및 비디오 방송 기능, 최신식 비디오 및 오디오 장비, AV 및 조명, 발표자를 위한 타이머 및 큐 라이트, 녹화, 웹 인터페이스 기능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 항목도 포함되어 있다. 이동식(Mobile) 스튜디오인 만큼 특정 공간에 국한되지 않고 주최자가 원하는 홀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한 특징이다. 게다가 촬영감독, 무대감독, 비디오/방송/오디오 엔지니어와 같은 전문 인력도 제공한다. 물론 전문 인력은 앙코르가 보유한 인력풀에서 투입된다.

애너하임관광청, “지역 내에서도 허브형 하이브리드 행사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
MICE 행사의 하이브리드 전환에 대한 애너하임관광청의 도전은 센터 인프라 개발에 그치지 않았다. 이들은 지역의 전문 프로덕션 기업인 VCI Events와 협업하여 ‘버추얼 스튜디오 턴키 솔루션(Virtual Studio Turnkey Solution)도 내놓았다. 앙코르와의 협업을 통해 센터의 하이브리드 역량을 강화한 동시에, VCI Events의 전문성을 통해 애너하임 지역 내에서 개최되는 하이브리드 행사의 허브화를 지원하고자 한 것이다. ACC 인근에 위치한 VCI Events는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방송 스튜디오를 행사 주최자들에게 제공하면서 ACC에서 개최되는 행사와 연계된 온라인 부대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VCI Event의 스튜디오 대관료는 규모와 시간에 따라 1,250~5,000달러(한화 약 146만~585만 원)수준이며 엔지니어 등 운영상 인력지원을 요청하는 경우 담당 역할에 따른 인력지원비가 추가된다. 애너하임관광청의 영업본부장 주니어 타우바(Junior Tauba)는 “행사 기획자에게 있어 하이브리드 행사를 기획하고 개최하는 것은 가장 큰 과제가 될 것”이라며 “일일이 필요한 장비를 직접 찾고 사용법을 익히는 수고를 덜어주고자 우리는 버추얼 스튜디오 턴키 패키지를 통해 모든 것을 일괄적으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커버스토리 기사 콘텐츠는
별도 구매 후 이용 가능합니다.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T. 02-6952-8328E. icem@icemkorea.com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