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Vol. 47기술뉴스시설 인프라아시아주목하는 이야기커버스토리

싱가포르 하이브리드 컨벤션센터 구축 현황 분석

주요 MICE 강국의 하이브리드 시설
By 2021/11/1711월 29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싱가포르 최대 컨벤션센터 싱가포르 엑스포 컨벤션전시센터(Singapore Expo Convention&Exhibition Centre, 이하 싱가포르 엑스포)는 국제적 규모의 행사 개최와 싱가포르 MICE산업 성장 지원을 위해 1999년에 설립되었다. 전시장 규모는 100,000㎡, 회의실은 45개로 구성되며, 한국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이 발간한 <세계 Top 100 전시장 운영현황> 보고서에서도 소개된바 있다. 코로나19 이전 연간 600건 이상의 행사를 개최하고 600만 명의 참관객이 찾던 싱가포르 엑스포를 운영하는 싱엑스(SinEX)는 대면 행사 개최가 불가능해지자 2020년 1월 16일 하이브리드 솔루션 도입 계획 EXPO 2.0을 발표했다. 싱엑스 대표 알로이시우스 알란도(Aloysius Arlando)는 ‘소비자는 차별화된 경험을 기대하기 때문에, 행사 주최사는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참관객 간의 커뮤니티화된 네트워킹 공간 제공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하이브리드 다목적 행사 개최가 가능한 FleX
싱엑스가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시설은 FleX 그리고 ApeX로 구성되며, 철저하게 참관객 경험 중심의 공간을 제공한다. FleX는 다양한 유형의 모듈러 소회의실이 집합된 빌딩 빌리지(Building Village)1)로 미팅, 컨퍼런스, 엔터테인먼트 등 주최사가 행사 유형에 적합한 모듈러 를 선택할 수 있다. FleX는 부티크 형태의 아늑한 네트워킹 공간을 제공해 행사 참관객에게 기존 정형화된 컨벤션센터와 차별화된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용 가능한 참관객 인원은 최소 20명에서 최대 250명으로 세미나식, 극장식, 오픈식 등 행사 객석 배치가 가능하다. FleX 입구에 위치한 디지털 MICE 커뮤니티 공간에서는 QR코드 스캔을 통해 참석자 간의 명함 교환이 가능하다. 커뮤니티를 통해 오프라인 그리고 온라인에서 참가하는 참석자 간의 원활한 소통을 지원하는 것이다. 싱가포르 엑스포는 FleX 시설 내에서의 원활한 인터넷 접속을 위해 초고속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1) 빌딩 빌리지(building village) : 방송 스튜디오 형식으로 구성한 공간으로 행사 특징에 적합한 유형의 모듈러 블록을 선택할 수 있다.

생동감 넘치는 디지털 경험 공간 ApeX
참관객 경험 중심의 디지털 공간 ApeX는 16,000㎡ 규모의 플러그앤플레이(plug-and-play)2)홀이다. 홀 전면에 위치한 무대에는 가로 54m x 높이 5m 규모의 대형 스크린이 위치해있다. 대형 스크린을 활용해 오픈 세리머니, 기업 프레젠테이션, 신제품 시연회 등 참관객에게 보다 생동감 넘치는 이벤트 진행이 가능하다. 대형 스크린은 필요에 따라 3개 혹은 5개로 분할 사용할 수 있다. ApeX는 최소 200명에서 최대 3,166명까지 수용하는 유동적인 공간 구성을 자랑하며, 시설 대여료는 한화 약 2,000만원(SGD 22,800)부터이다. 싱가포르 엑스포 센터 내 하이브리드 행사의 기술을 지원하는 인
하우스 Xpert 팀은 주최자 대상으로 온라인 행사 노하우와 경험을 제공한다. Xpert 팀은 2019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와 대중 연설 이벤트(public events for former US president Barack Obama), 2020 산업자동화박람회(Industrial Transformation Asia-Pacific), 2021 싱가포르 헬스바이오메디컬콩그레스(Singapore Health &Biomedical Congress) 등과 같은 국제적 규모의 행사를 지원한 경험이 있는 하이브리드 이벤트 전문가이다. 하이브리드 행사 개최 시설 이외에 싱가포르 엑스포는 라이브 방송이 가능한 스튜디오 시설을 함께 운영한다. ApeX 플러그앤플레이 홀에 근접해 위치한 엑스포 스튜디오(Expo Studio)는 하이브리드와 라이브 이벤트가 동시에 가능하도록 최신 방송장비를 갖추고 있다. 엑스포 스튜디오에서는 연사 인터뷰, 소규모 토론 등과 같은 특별 세션이 진행되는 행사에서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플러그앤플레이(plug-and-play) : 행사장 위치에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전자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공간을 말한다.

 


컨벤션전문경영자협회 PCMA가 발간한 미팅&이벤트 공간의 미래(The Future of Meetings&Events Space) 보고서에서는 ‘전통적 방식의 참관객과 바이어 수, 참가업체 수, ROI를 기준으로 개최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은 이벤트 산업이 과거로 돌아가는 것과 같다’고 강조하며, ‘미래의 컨벤션센터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네트워킹이 가능한 커뮤니티 공간 구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싱가포르 엑스포가 제공하는 FleX 모듈빌리지는 온색 계열의 인테리어와 조명을 사용해 참관객에게 편안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특히 모듈러 회의실 좌석은 분할되어 있기보다 행사 참관객과 자연스럽게 이동하며 의사소통할 수 있는 오픈식으로 구성했다. 이러한 행사 참가자 경험과 커뮤니티 중심의 공간 구성은 컨벤션 센터의 신규 행사 유치 전략을 차별화시킨다.

 

커버스토리 기사 콘텐츠는
별도 구매 후 이용 가능합니다.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T. 02-6952-8328E. icem@icemkorea.com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