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Vol.46전략지속가능성행사

이제 MICE 행사 웰니스도 ‘넛지(Nudge)’ 하세요

By 2021/10/08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최근 경제학자 리처드 탈러(Richard Thaler), 캐스 선스타인(Cass Sunstein)이 공동 집필한 경제학 서적 ‘넛지(Nudge)’가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어떠한 선택을 강요하지 않고 부드럽게 유도하는, 자연스러운 개입’을 의미하는 ‘넛지’는 불확실성이 만연한 오늘날 효과적 설득 전략이 되고 있다. 이는 MICE 행사에도 적용해볼 수 있다. 섬세한 접근이 필요한 웰니스 서비스는 특히나 ‘넛지’가 필요한 대목이다. 사실 MICE산업에서 웰니스 서비스는 낯선 주제가 아니다. 이전부터 참가자 만족도를 증진할 웰니스 프로그램에 관한 수요가 꾸준히 있었기 때문이다. GMI 39호에서도 ‘MICE 행사의 웰니스 활용 현황과 전략’을 다룬 바 있다. 당시에는 그저 웰니스 프로그램을 부수적인 옵션 정도로 여겼으나,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그 중요도와 인식이 크게 달라졌다. 이제는 참가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인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그저 선택사항이었기에 본 행사와 구분 지어졌던 웰니스가 아닌, 행사 전반에 웰니스를 녹인 ‘넛지 전략’이 필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위드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웰니스 활용 전략을 파악하고자 이번 호에서는 글로벌웰니스연구소 및 정상회의(Global Wellness Institute and Global Wellness Summit)의 보고서에서 다루어진 사례를 통해 MICE 행사 속 웰니스 트렌드를 들여다보았다.

 

#웰니스가 재평가되는 이유…떠오르는 덤벨 경제
지난 1년 동안 지구촌 사람들의 건강 및 복지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덤벨 경제(Dumbbell Economy)1)’라는 용어가 생겨날 정도로 웰니스는 이제 사회 주요현상으로 자리잡았다. 코로나19를 계기로 본격화된 워라밸 문화는 덤벨 경제를 촉진하고 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시작된 ‘건강이 곧 재산’이라는 트렌드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전 세대에 걸쳐 확산되고 있는 것. 또 코로나19로 다중 운동 시설 이용이 제한되면서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홈트레이닝이 증가한 점도 웰니스의 일상화를 부추겼다. 이 같은 변화는 MICE 업계에도 불어오고 있다. 최근 MICE 주최자들도 이러한 사회적 현상과 맞물려 ‘건강 및 방역’을 최우선 순위로 둔 웰니스 기반의 행사를 기획하기 시작했다.

트렌드 ① 행사 자체가 웰니스라는 관점…‘코로나 블루’ 치유할 정신적 웰빙 제공
전 세계를 강타한 이번 전염병은 고약하기가 이를 데 없다. 신체적 고통은 물론이고 심리적 고통까지 안겨주기 때문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고립감, 외로움을 낳았고 이는 ‘코로나 블루(COVID19 Blue)’로 이어졌다. 팬데믹이 장기화될수록 사람들은 서로와의 만남을 갈구하기 시작했다. 이들에게 안전한(방역 통제하에서 개최되는) 대면 회의는 많은 감정적 또는 정신적 활력을 회복하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사랑의 호르몬이라 불리는 ‘옥시토신’이라는 신경 펩티드는 대면 모임과 사회적인 활동, 유대감에 의해 촉발된다. 행복의 감정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사람 간의 상호교류가 필요하므로 회의산업은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장기간 서로 거리를 둔 까닭에 사회적 상호교류가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행사 기획자들은 이 점을 노려야 한다. 행사를 통한 웰니스 서비스를 완성하려면 참가자들이 대면 활동에 가질 수 있는 일시적 부담감을 줄여줄 경험 디자인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것. 헬스케어 행사 전문기업인 AIM 그룹 인터내셔널(AIM Group international)의 부사장인 파트리지아 셈프레베네 부요느로(Patrizia Semprebene Buongiorno)는 “정신적인 웰빙에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을 강요하지 않는 ‘넛지 웰니스(Nudge Wellness)’가 중요하다”며 “참가자들이 누구에게도 강요받지 않고 행사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모든 회의 프로그램을 섬세하게 기획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힐튼의 참가자 마음챙김(mindfulness)2)을 위한 조언
글로벌 호텔 브랜드 힐튼(Hilton)도 참가자들에게 행사 자체를 통한 웰니스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들은 회의 기획자들에게 조용한 공간을 필수로 확보해볼 것을 조언하고 있다. 이는 마음챙김 활동의 일환인 명상, 요가 혹은 휴식이 가능한 공간을 의미한다. 힐튼은 ‘이벤트준비 플레이북(EventReady Playbook)’을 통해 늘 색다른 웰니스 회의 및 아이디어를 꾸준히 게시하고 있다. 회의에 적용해볼만한 마음챙김 회의 프로그램(Mindful Meetings), 마음챙김 음식(Mindful Eating), 마음챙김 활동(Mindful Being)을 구성하여 참가자들이 정신적 웰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행사 곳곳에 정신적 휴식을 위한 요소들을심는 것. 이벤트기획사 더이벤트앨리(The Event Alli)의 힐러리 카트라이트(Hillary Cartwright)는 “이제는 일과 삶의 균형이 중요한 시대”라며 “앞으로 이벤트 및 회의업계에는 본 행사를 기획하는 것만큼 휴식 시간을 배분하는 일에도 중점을 두게 될 것”이라 덧붙였다.

트렌드 ② 이제 신체적 웰빙도 하이브리드로 챙긴다
코로나19 발병 이후 대부분의 웰니스 활동들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었다. 줌(Zoom)으로 요가 세션에 참여하거나 호흡 운동이나 가벼운 아침 스트레칭 등을 정기적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로 그 예이다. 켄터키 주립대학의 웰니스 담당 이사이자 웰니스 여행 컨퍼런스의 창립자인 앤티콴 베컴(Antiquawn Beckham)에 따르면, 이러한 웰니스와 기술의 콜라보레이션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하이브리드 행사처럼 하이브리드 피트니스 활동도 인기를 끌 것”이라 주장하며 “이제 우리는 세계 어디서든 기술 플랫폼을 통해 컨퍼런스에 참가하거나 운동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술의 발전 덕분에 온라인 참가자도 현장 참가자와 거의 비슷한 수준의 경험을 할 수 있게 된 셈”이라고 덧붙였다. 물론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느끼면서 직접 경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시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참여가 불가능했던 참가자들도 기술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행사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고, 그만큼 참가자의 경험 범위는 더욱 넓어지게 되었다. 다음 사례에서 한 가상행사가 참가자의 신체적 웰빙을 챙긴 방법을 살펴보겠다.

 

#미국치과의사협회의 창의적 디지털 마라톤
미국 치과의사 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Endodontists, 이하 AAE)는 코로나19로 인해 개최해왔던 행사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2020년 연례회의는 취소할 수밖에 없었지만, 대신 회원사 누구나 가볍게 참가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캠페인을 실시하기로 했다. 2020년 4월에 예정되어있던 2020 연례회의의 대체 행사로 ‘2020 엔도 웰니스 챌린지(2020 Endo Wellness Challenge)’를 기획한 것.  AAE는 캠페인 기간 내에 가장 많이 걸은 참가자에게 2021년의 온라인 연례총회 무료 등록권 혹은 교육 콘텐츠 플랫폼인 ‘엔도온디맨드(Endo on Demand)’의 무료 구독권 등의 상품을 제공하기로 했다. AAE의 부협회장인 타냐 킨스만(Tanya Kinsman)은 “사람들의 건강과 웰니스를 돕기 위해 이전부터 무척 해오고 싶었던 일”이라며 “개인을 위한 건강 및 웰니스 뿐만 아니라 치과의사협회 커뮤니티 차원에서도 매우 필요했던 일”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챌린지에서는 AAE재단을 위한 운영기금 모금도 함께 진행하였다. 참가자들은 동료들과 함께 마일당 5달러를 기부하거나, 다양한 프로그램(예: ‘스텝 배팅(step bet)’ 게임 및 ‘보너스 스텝(bonus steps)’ 구매)에 동참하면서 모금에 참여할 수 있었다. 실생활에서는 운동도 하면서 온라인상에서 회원사간의 친목을 다질 수 있는, 가치로운 경험이 된 셈이다. 이번 행사에 기록된 총 걸음 수 약 500만보는 2만 달러 상당의 기부금으로 환산되었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