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Vol.46기술아시아오피니언전략행사

국내 최초 비대면 정상회의 P4G 개최 성과

By 2021/08/1910월 20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우리나라는 2018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진행된 제1회 P4G1) 정상회의에 참석해 지속가능발전과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민관협력과 포용성을 강조한데 이어, 2019년 8월 ‘차기 P4G 서울 정상회의’개최를 결정했다. P4G 서울 정상회의는 2020년 6월 개최될 예정이었지만, 예기치 못한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일정이 연기되어 2021년 5월 비대면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정상회의 사상 국내 최초 비대면으로 개최 방식이 전환됨에 따라 P4G 준비기획단의 역할은 여느 정상회의보다 중요해졌고 어려워졌다. 여러 나라의 정상급이 상당수 참가하는 비대면 회의 개최는 모든 과정이 새로운 도전이었다. 유연철 단장과 인터뷰를 통해 P4G 준비기획단이 비대면 행사를 통해 얻은 성과와 노하우를 공유해 보고자 한다.

 

방역 · 접속 · 친환경 인프라 기반 구축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행사 준비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한 것은 방역 · 접속 · 친환경 세 가지 인프라입니다.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철저한 방역 지침을 준수했고,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정상회의인 만큼 국가 정상급 인사의 원활한 접속을 유지하는 것이 주요 운영 과제였습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열린 환경 분야 정상회의 취지에 맞게 친환경적으로 행사를 개최하도록 많은 노력을 가했습니다. 발생하는 폐기물 감축을 위해 가급적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를 사용했고, 탄소중립을 주제로 한 다양한 컨퍼런스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아울러 정상회의 개최 직전 국내적으로 탄소중립 위원회가 출범되어 다양한 이행 논의가 이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국제적 환경 문제해결을 위한 공감대 형성

P4G행사의 성과는 네 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겠습니다. 첫째, 기후 위기 문제 극복에 있어 한국 정부와 기업의 협업이야말로 P4G 행사의 핵심 성과 중 하나입니다. 사이먼 스미스(Simom Smith) 주한영국대사 또한 한국의 P4G 개최 성과로 ‘민관협력모범사례’를 꼽았습니다. P4G는 46명의 국가정상과 21명의 국제기구 수장을 초청해 역대 최대 규모의 비대면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자부합니다. P4G 정상회의 개최를 통해 한국을 향한 세계국가의 기대감, 즉 우리의 ‘컨비닝 파워(convening power, 회의 초청 능력)’를 보여주었습니다. 한국에서 국제회의가 개최되면 많은 해외 참가자들이 직접 참여해 한국을 경험하고 싶어 합니다. 특히 중국을 국제회의 환경과 같은 이슈를 갖고 있는 회의에 끌어들일 수 있는 것은 한국의 외교력이기에 가능한 점이었습니다.
둘째,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해선 국제사회의 공감대 형성과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우리나라는 기후변화 위기 해결을 위해 197개국이 채택한 파리기후변화협약의 비준국입니다. 기후 위기의 최대 문제인 온실가스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기 위해선 상대적 목표치 기준에서 절대적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는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경제성장에 따라 가변성이 높고 불확실한 배출전망치(Business-as-Usual, BAU) 기준을 국제사회에서 신뢰가 높은 절대량 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에, UN 기후변화협약 사무총장은 파리협정에 따라 한국의 배출 절대량 목표치 변경 설정이 기후 대응에 있어 타 국가에게 큰 모범이 되었다고 평가한 바 있습니다.
셋째, 사실 탄소중립이라는 용어가 일상생활에서 잘 쓰이지 않아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에 P4G 정상회의에서 시민 대상으로 탄소중립 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탄소중립 실천, 해양, 산림, 녹색금융, 녹색기술, 그린뉴딜 등 환경문제 관련 주제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녹색미래주간’ 특별 세션을 운영했습니다. 또한 대중에게 보다 쉽게 다가가기 위해 환경과 관련된 전시회를 개최하기도 하고,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한 동영상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정상회의 개최를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의 국제적 위상 확보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2) 달성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P4G 정상회의에서 포용적 녹색 회복을 약속하는 ‘서울선언문’을 채택한 것입니다. ‘서울선언문’은 P4G 정상회의 참가 국가 및 국제기구들이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실천을 담고 있습니다. 서울선언문 채택은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 측면에서 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Leave a Reply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