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Home > Global MICE Insight

글로벌 가상행사 서비스사, 전략적 인수합병으로 시장 선점 노리나

호핀, 어텐디파이 인수로 마케팅 서비스 역량 강화 도모

최근 온라인 행사 지원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호핀(Hopin)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많은 유저를 보유한 스트림야드(StreamYard)를 지난해 인수한 데 이어, 이번에는 온라인 행사 플랫폼 어텐디파이(Attendify)를 인수하기로 한 것. 어텐디파이와의 결합은 그동안 가상행사 개최 서비스에만 집중했던 호핀에 행사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역량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동안 호핀은 행사 기획자가 계획부터 제작, 홍보까지 모든 과정에서 필요한 기능을 한 제품으로 통일하여 제공해왔으며, 더욱 광범위한 참가자와 가치있는 브랜드-고객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어텐디파이는 행사 기획자가 행사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마케팅 및 광범위한 사업활동과 함께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찰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툴을 제공한다. 사실상 호핀도 그간 행사 등록 및 티켓 판매, 참가자 관리, 참가자 커뮤니케이션, 사전, 사후 포함 전반적인 행사 분석, 웹 페이지를 간단히 구축할 수 있는 캔버스(Canvas) 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 마케팅 기능을 제공해 왔다. 이번 인수를 통해 이 같은 호핀의 마케팅 서비스는 고도화되고 영역도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링크드인까지 손잡은 호핀, 어디까지 가나?

글로벌 MICE 업계가 호핀을 눈여겨보는 이유는 따로 있다. 사실상 호핀은 사업기간이 5년도 채 되지 않은 기업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온라인 행사에 관한 수요가 증폭되자 단 2~3년만에 급성장을 이룬 것. 게다가 공격적 인수합병을 통해 사업영역을 넓히면서 가상행사를 위한 완성된 서비스를 구축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여러 기업들과 손을 잡은 호핀의 소식이 전해져왔으나, 그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바로 링크드인의 투자소식이다.

6월 9일, CNBC에 따르면, 링크드인은 기존 주주들로부터 5천만 달러의 주식을 호핀 기업가치와 동일한 56억5000만 달러에 매입하며, 호핀의 투자자 및 파트너가 되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호핀은 가상 행사 플랫폼 분야에서 독보적인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 분야의 대표적 SNS 플랫폼인 링크드인이 보유하고 있는 유저 데이터베이스와 호핀의 가상 컨퍼런스 서비스가 만나 창출되는 파급력은 결코 무시하지 못할 수준일 것이다.

<< Previous Article

Next Article >>

관련기사

이번호 더 보기

Sorry, no posts matched your crite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