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Vol.44리서치트렌드

[Vol.44_Cover Story ④] 대륙별 동향 및 전망

By 2021/02/058월 17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언제 다시 대면 행사가 재개될 지에 대해 모든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한 답은 지역에 따라 다르고 변동성도 크다. 대면 회의나 행사 재개는 여전히 유동적인 각국 정부의 규정과 여행 및 자가 격리에 관한 제한과 맞물려 있다. 대면 행사 재개 시기에 대한 설문에서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2021년 상반기로 응답했지만, 이 또한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AMEX 미팅 & 이벤트(American Express Meetings & Events)는 ‘2021 글로벌 회의 및 행사 전망(2021 Global Meetings and Events Forecast)’에서 대륙별 회의 및 행사 산업에 대한 동향과 전망을 소개했다.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 중남미 지역의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지역별 회의 활동과 예산, 정책에 대해 조사했는데, 그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회의 활동
북미 지역의 회의산업 전문가들은 2021년 행사의 23.6%가 가상 요소를 포함할 것이며, 참가자가 25명 미만이며 항공이나 호텔 이용이 불필요한 소규모 지역 행사가 주를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가상·하이브리드 회의 형식은 45%가 웹 컨퍼런스 형식이며, 회의의 27%는 모바일 앱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전문가는 “하이브리드 요소를 도입해 참가자의 참여를 높이고 모든 미팅에 더 많은 참가자를 수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긴급사항에 대한 대비는 보다 공식화되고 명백하게 변화했다. 미국의 한 전문가는 이것이 실제 대면 행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과정을 설명했다. “먼저 직원과 조직이 명확하고 효과적인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고, 회의의 전 영역에 대해서 위험 관리 계획 및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그 이후 참가자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회의 전후와 진행 중에 이를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요 회의 유형은 미국에서는 소규모의 단순한 회의, 캐나다에서는 내부 팀 회의및 교육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지역에 걸쳐서 응답자들은 대부분의 회의 유형이 모두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36%는 고위 경영진 및 이사회 회의 수는 동일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한다. 행사 개최기간은 대면 행사의 경우에 인센티브 혹은 특별행사가 행사 당 평균 3.6일로 가장 길 것으로 예상되며, 하이브리드 행사의 경우
가장 긴 유형은 컨퍼런스 및 무역박람회로 평균 9.7시간으로 예상된다.

예산 및 정책
응답자들은 모든 회의 유형에 대해 1인당 하루 지출 비용(항공권 제외)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미국에서는 약간 감소하고 캐나다에서는 이보다 더 큰 폭의 감소를 예상했다. 3분의 2에 가까운 응답자들은 전체 회의비용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10명 중 1명은 비용 증가, 17%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북미 지역 응답자는 중남미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응답자보다 더 높은 비율로 회의 규정상에 결제 방법 및 절차를 명시화하고 있었다. 또한 회의 및 행사 상품 및 서비스 조달과 관련하여 공식적인 정책을 수립 했다는 응답은 64%로 전 지역 중 가장 높았다. 북미 지역의 한 전문가는 “이번 혼란에도 긍정적인 면은 존재한다”며, “코로나19로 만나지 못하고 격리된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대면 회의가 쉽게 정당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 및 행사 산업에서 북미 지역의 시장은 큰 규모를 차지한다. 북미는 대규모 행사를 위한 가장 큰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시장이며, 새로운 기술을 시도하고 하이브리드 행사를 이해하며, 고객 경험과 글로벌 회의 운영 측면에서도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고 있다. 캐나다와 미국 전역에서는 지속가능한 이니셔티브 측면에서 큰 진전이 있었고, 인종과 다양성, 평등에 대해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업계 차원에서 진보적인 활동을 추진하기도 했다. 북미는 현재 산업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를 이끌어 나갈 지역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