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기술미팅·컨벤션아시아트렌드행사

버추얼 서울 기반으로 개최한 2020 UIA 라운드테이블 AP

By 2020/11/2410월 6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국제협회연합(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s, UIA)은 세계 300여 개 국가의 68,000여 개 회원사를 보유한 국제협회이자 MICE산업과 관련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국제기구이다. 올해로 8회를 맞는 ‘UIA라운드테이블(Round Table)’은 UIA의 주요 활동 중 하나로, 유럽과 아시아태평양(Asia Pacific, AP) 지역에서 각각 연 1회씩 이틀에 걸쳐 개최되고 있는 행사이다. 국내에서는 지난 2016년 부산에서 개최된 것에 이어 올해에는 9월 17일부터 18일까지 서울에서 개최하게 되었다. 다만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서울을 배경으로 한 100% 가상공간에서 온라인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UIA라운드테이블AP에서 다루어진 주요 내용은 무엇인지, 그리고 ‘버추얼 서울’ 기반의 가상행사로 진행된 UIA라운드테이블은 무엇이 달랐을지를 중심으로 그 현장을 소개한다. 이어 UIA 측에서는 이번 행사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행사의 진행을 이끌었던 UIA의 대외협력관리자 클라라 페르난데스 로페즈(Clara Fernández López)의 목소리를 들어보도록 한다.

가상행사의 주요 프로그램 흐름

UIA라운드테이블 행사는 협회들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배움을 공유하며,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국제협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서울을 개최지로 한 이번 UIA라운드테이블에서는 UIA 회장 시릴 리치(Cyril Ritchie)의 기조강연과 서울시 주용태 관광체육국장, 서울관광재단 이재성 대표이사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데이터베이스 트레이닝, 워크숍, 팀 빌딩 이벤트 등의 프로그램이 제공되었다. 총 7명의 연사가 온라인 컨퍼런스 형식으로 세션을 진행하였고, 강의 후에 마련된 워크샵에서는 국내외 참가자들이 연사와 실시간으로 질의응답을 주고받을 수 있었다. 워크샵에서 참가자들은 연사가 발표한 주제 중 한 가지를 택해 같은 주제를 선택한 참가자들과 가상회의실에 모여 토론을 진행했다. 강연 이외의 시간에는 참가자들이 각자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이 마련되었고, 참가자가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버추얼 스탬프 미션과 카드 제작과 같은 게임 이벤트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었다.

코로나19의 상황에서 협회가 나아가야 할 길

강연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공통적으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협회들의 상황과 난관을 헤쳐나갈 수 있는 전략에 초점을 둔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다. 협회포럼(Associations Forum) 회장인 존 피콕(John Peacock)은 코로나19의 상황에서 협회의 기초적인 토대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며, 이사회와 경영진, 직원과 같은 구성원의 역할, 협회의 구조와 거버넌스, 계획 수립 등 협회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중요한 문제들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필리핀 협회 및 임원진 위원회(Philippine Council of Associations & Association Executives, PCAAE) 설립자 옥타비오 퍼랄타(Octavio B Peralta)는 비즈니스모델을 재정의하고 팬데믹 상황에서의 비즈니스모델과 그 혁신에 대하여 강조하였다. 워크샵에서는 현재 팬데믹으로 인하여 각 협회가 직면한 문제(공통적으로 제기된 회원 수와 수익원의 감소, 행사 취소와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논의되었다.

카리타스 아시아(Caritas Asia)의 자 고메즈(Zar Gomez)는 자원 조달의 중요성과 그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임을 역설하였다. 특히 팬데믹 위기 상황에서는 내외부 자원 조달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으며, 카리타스는 뉴노멀 시대에 대처하기 위하여 새롭고 혁신적인 자원 조달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사캬디타여성불교인국제연합(Sakyadhita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Buddhist Women)의 크리스티 장 박사(Dr.Christie Chang)는 데스티네이션을 발굴과 관련한 경험을 공유하고, UIA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여성엔지니어과학자국제네트워크(International Network of Women Engineers and Scientists)의 와이룽 박사(Dr.Wai Yie Leong)는 유엔 회원국이 채택한 2023년 지속가능한 개발 의제에 대한 청사진을 제공하며 협회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렸다. 강연 이후 이루어진 워크샵에서는 참가자들이 속한 협회가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과 대처방식에 관하여 실질적인 이야기들이 오가기도 했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