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뉴스트렌드

코로나바이러스가 남긴 사회경제적 발자취

By 2020/08/286월 14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코로나바이러스가 등장한 이후 새로운 조직적 사고와 일하는 방식이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락다운이 해제됨과 동시에 사라지게 될 것인가 혹은 유지될 것인가?

지난 몇 달간 우리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겪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몇 주 혹은 며칠 간의 락다운 상태에 처하기도 했다. 우리는 이미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와 일, 직장의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발전시키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대다수의 인력이 재택근무를 하는 모델로 업무 구조를 재구성하였다. 일부는 전략과 수익 구조, 기술 플랫폼, 운영 설계, 공급 사슬 그리고 파트너십 생태계를 전면적으로 재고해야만 했다.

이번 기사에서는 조직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조직이 수용해야 할 10 가지 변화를 소개한다.

 

1. 새로운 리더십 (The New Leadership)

리더들은 수익 구조와 유통 시스템에서부터 조직과 재택 근무 기반의 경영까지 모든 분야에서의 실험과 유연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팬데믹 이후에 모든 직원이 비디오와 전화를 이용해서 교류하게 되면서 공감과 정서적으로 풍부한 리더십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영상에서는 물리적 교류 시에 느낄 수 있는 미묘한 단서들을 놓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도 직원들을 동기부여 시키고 이끌며 참여시킬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한편, 리더들은 그들의 두려움, 불확실성과 적응이라는 도전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구성원들에게 생기는 걱정과 요구를 공유할 수 있도록 더욱 깊이 있게 질문하는 법을 배우고 있다.

 

2. 혁신 (Innovation)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다. 급진적인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처하여 나타나고 있다. 거시적 차원에서는 기본 소득 보장, 의무 건강 검진, 락다운과 항공 제한 등과 같이 이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일들이 검토되고 실행되고 있다. 많은 조직들에게 있어서 이제 혁신은 예산 선상에 있는 항목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우선 사항이 되었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필요성은 빠른 속도로 급진적인 실험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종종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놀라운 결과가 나타난다. 예를 들어, 대규모의 글로벌 자체 조직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는데, 이들은 데이터, 알고리즘과 컴퓨팅 리소스를 공유하여 다양한 측면으로 코로나19의 행동 모델링을 다루고, 대체 의료 솔루션과 대응 전략을 생성하며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필수 의료 장비의 프로토타입은 수개월이나 수년이 걸리는 것이 아니라 며칠 안에 설계되고 3D 프린트로 제작되고 있다.

혁신의 과정 또한 재조명되고 있다. 위기 이전에는 혁신을 일으키는 접근법이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지금은 가상 공간의 영역에까지 확장되었다. 다양한 온라인 미팅 경험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온라인 스프린트부터 크라우드소싱까지 다양한 접근 방식을 학습하고 시도하여 조직이 혁신을 더 빠르게 이루고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3. 문화, 권한위임 그리고 신뢰 (Culture, Empowerment, and Trust)

문화를 형성하고 강화하는데 물리적 환경이 주요한 역할을 했던 사무실 기반 조직들 사이에서는 문화적으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일상적인 대화와 점심 시간, 잡담시간을 대체할 수 있는 가상의 매커니즘을 도입하는 방안이 마련되고 있다.

대부분의 조직이 새로운 업무 방식에 돌입하여 시장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에 대처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경영진은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집중하고 있다. 급속한 인원 감축의 여파로 일부 관리 구조는 수평화되었고 남은 구성원들의 책무 범위가 증가되었다. 빠르게 변화가 일어나고 사건이 전개되는 상황 속에서 직원들은 급변하는 현실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권한을 더 많이 위임받게 되었다. 직원들이 더 많은 책임과 주도권, 결정권을 갖도록 허용하는 것과 동시에 앞으로 인력을 더 신뢰할 것을 강조해야 한다. 또한 감독과 지시는 줄이는 대신에 훈련과 지도와 같은 방법으로 신뢰를 뒷받침해야 한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