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리서치트렌드

룸 블록(Room Block), MICE 경제지표로서의 활용성 연구결과

By 2020/04/086월 14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행사 개최로 인한 경제적 효과 산출의 중요성

미팅과 컨벤션이 창출하는 국가 경제 기여도가 한 산업으로서의 비중을 차지할 만큼 크고 안정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어 왔다. 미국의 경우 MICE행사 개최에 따른 직접지출효과의 국가 GDP 기여도가 약 1%로, 산업분류체계상 의료업, 화학제조업, 컴퓨터전자제조업, 출판업에 이어 6위(1,840억 달러) 수준으로 자동차부품제조업 및 여객운송업 보다도 상위에 오른 것으로 파악된다. 고용창출효과는 의료산업 다음을 이어 2위(250만개) 수준으로 인력 중심의 서비스산업으로서 경제적 가치도 방증되었다. 업계 유관협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계적으로는 15억명이 MICE에 참가하면서 2,600만개의 일자리와 직간접경제효과 2조 5천억 달러를 창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행사 한 건을 개최할 때마다 전 세계 참가자가 개최도시로 몰리고, 이들이 개최지에 머무는 동안 호텔, 식당, 쇼핑, 관광 부문에 상당한 금액을 지출하기 때문에, 지역 내외의 경제에는 상당한 이익이 창출된다. 따라서, 도시와 컨벤션뷰로가 더 많은 수의 참가자를 불러 모으기 위해 더욱 다양한 경험적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와 관련한 모든 활동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경제활동 지표로서 룸 블록(Room Block) 활용과 참가자의 객실예약 동기에 관한 연구

이러한 MICE 산업의 경제적 효과 산출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행사 참가를 목적으로 외부에서 도시를 방문한 참관객 수를 파악해야 하는데, 이를 위한 한 가지 방법이 ‘룸 블록(Room Block)’을 활용하는 것이다. 객실 블록이라는 용어로 통용되기도 하는 룸 블록은 행사 참가자를 위해 미리 그룹예약을 해둔 호텔 객실을 의미한다. 이 현황은 행사 참가자 수를 파악을 목적으로, 룸 블록 활용을 위해 공식적으로 협력을 맺은 호텔에서 실제로 예약이 확정된 객실 수를 활용될 수 있다. 현실적으로 이는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행사 참가자가 룸 블록을 이용하지 않고 대체 수단을 통해 숙박시설을 구한 경우에 대해서는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기 어려워 경제적 효과를 정량화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컨벤션 전문 경영자 협회(Professional Convention Management Association, 이하 PCMA)와 힐튼(Hilton), NYC & 컴퍼니(NYC & Company)는 룸 블록을 이용하는 참가자 비율을 파악하여 경제적 효과가 더욱 정확하게 산출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가 룸 블록을 이용하는 참가자와 이용하지 않는 참가자의 숙소예약 심리를 비교분석해보았다.

 

 

■ 『MICE 참가자의 룸 블록 이용현황』 연구목적

연구의 주요 목적은 컨벤션 참가자가 호텔 예약 단계에서 룸 블록으로 잡힌 객실을 예약하는 비중과 예약하지 않는 비율을 파악하고, 그러한 예약 행동을 선택하게 된 동기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에 더하여, 룸 블록 객실을 예약하지 않은 참가자의 선택을 보 다 면밀하게 분석하여 그들이 실제로 예약한 숙박시설과 예약경로, 지불금액 등을 파악하여 룸 블록 이용자들과의 선택적 동기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룸 블록을 통한 예약방법 선택 여부에 대해 참가자들의 동기를 파악하고, 어떤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