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오피니언전시회트렌드행사

UIA Round Table Asia Pacific 2019 – 국제협단체 교류의 장

By 2019/11/016월 11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국제 협단체들 간 경험과
지식의 교류, 네트워킹의 장

국제협회연합(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s, UIA)은 국제회의 개최통계 International(Meetings statistics) 발간기관으로 잘 알려져 있다. 국제기구의 본부들이 대거 소재하고 있는 벨기에 브뤼셀 에 소재한 이 기관은 본래 정부 및 비정부 기구나 단체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국제 협회로, 국제 협 단체들이 도전과제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연구조사와 행사개최 활동을 수행한다. 특히 정보수집과 조사를 통해 파악한 이슈를 널리 알리고 더 나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자 매년 유럽과 아시아에서 국제 협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UIA 라운드테이블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7회를 맞이한 아 태지역 라운드테이블 행사(UIA Round Table Asia Pacific 2019)는 태국정부와 파타야시의 후원으 로 지난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 있는 로얄클리프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되었으 며, 20개국 54개 단체에서 약 114명이 참석하였다.

1 주요 프로그램의 특징
2 UIA AP 라운드테이블 코디네이터, 낸시 카프레 인터뷰

 

01
주요 프로그램의 특징

# 하나의 주제로 오프닝과 클로징을 연결한 “기조연설”

UIA가 2006년부터 개최해온 라운드테이블 행사는 국제 협단체간 공통된 도전과제에 대한 사례발표와 이에 대한 심도 깊은 소그 룹 토론 방식으로 진행하여 상호간 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공동의 해결점을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2019년 파타야 라 운드테이블의 핵심주제는 “시민사회에서 인간의 중요성과 시민사회가 이 세상에 기여하는 중요도”로, 두 명의 기조연설자를 오 프닝과 클로징에 배치하여, 궁극적으로는 “인간이 ‘시민사회’라는 단체를 통해 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핵심”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제시하는 데 주임을 두었다.
세계화장실기구(WTO: World Toilet Organization)의 창시자인 잭 심(Jack Sim)은 자신의 삶이 사회적으로 더 큰 가치 창출에 헌신하고자 세계화장실기구를 창립한 배경부터, ‘미스터 화장실’로 불리며 유머러스한 모습으로 다양한 미디어와 연계하여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화장실의 중요성을 설파해온 과정을 전달 하면서, 한 개인의 노력이 우리 사회와 단체에 어떠한 긍정 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사 례를 통해 보여주었다.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은 “굳이 지도자(Leader)가 될 필요는 없다. 종업원(Servant)이 되 어 자신이 할 수 있는 작은 노력을 해라. 지도자가 보여주 는 비전과 미션에 따라 개개인이 하나씩 점선을 잇기 시작 하면 이것이 연결되어 큰 그림이 된다”고 주장하면서 개인 의 작은 실천과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많은 참가자들 의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UIA 회장 시럴 리치(Cyril Richie)는 시민사회는 이 사회에 존재하는 많은 걱정과 우려들(예: 다양성, 이주, 자유, 인 권, 여성폭력, 핵문제 및 정신 건강 등)에 대한 다양한 관심을 합법적으로 대변하는 단체이므로, 정부가 어떤 문제에 책임을 지도록 모니터링 해야 하며, 인도주의적 위기사항에 대응할 때 중요 파트너가 되어야 하고, 더 나아가 세계평화, 인권,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달하기 위해 국제연합의 조력자가 되어야 하는 시 민단체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또한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시민단체 간 만남의 기회를 통해 새로운 아 이디어 창출과 공유로 이어져, 결국에는 세상을 바꾸는 힘과 원동력으로 활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말미에는 주요 시민사 회간 상호작용을 독려하고 협력을 확인시키는 핵심적 성과를 이루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 UIA라고 귀결하면서 본 회의의 핵심적 취지 및 UIA 존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였다.

#대표협단체사례발표를통한협단체의기능과역할에대한다섯가지제안

올해 UIA 아시아태평양 라운드테이블은 개인과 시민사회 및 단체의 연관성 그리고 이들이 이 사회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하면 서,협단체의주요기능과나아가야할발전적방향에대해 UIA대표협단체들의사례를통해제시하였다.

첫째, 협회관리는 규정 준수가 아니라 윤리적이고 지속가능한 생활양식이다.

남아시아지역협력연합(South Asian Association for Regional Co-Operation) 부회장 헤만 바트라(Hemant K. Batra)는 거 버넌스를 ‘규칙의 나열, 의무사항, 규정, 가이드라인의 준수’로 바라보는 일반적 견지에 대한 비판을 시작으로 협회의 성공은 좋 은 관리에 달려있으며, 좋은 관리는 단순한 규정의 준수가 아니라 우리 삶속에서 베어있는 생활양식처럼 자연스럽게 따르고 받 아들이는 데에 있다고 강조하였다. 그가 말하는 협회의 관리란 “의무, 책임, 투명성”(ART: Accountability, Responsibility, Transparency) 이 세 가지가 톱니바퀴로 연결되어 함께 움직여야 하며, 협회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고, 어떻게 잘 관리하느냐가 핵심이라고 하였다. 또한 협회를 잘 관리한다는 것의 저변에 모금조성에 대한 가치를 단체의 명성과 이미지 관리의 차원으로 이 해해야 하며, 이러한 모금의 사용은 투명하고 정직한 약속의 이행으로써 수행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