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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티네이션리서치유럽전략

영국 수출 촉진과 연계한 MICE산업의 번영 도모

By 2019/08/016월 11th, 2021No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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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핵심 경제 부분인 MICE산업, 경제적 번영을 위해 육성 및 지원

영국은 유럽 내 MICE산업 선도국가로서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국가적으로는 이 산업 을 육성하기 위한 관점이 “핵심 경제 부문(key economic sectors)”이라는 데에 있으며,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이벤트(International Business Events)를 통해 국가의 경제적 번영 달성을 추구하고자 한다. 영국 정부가 2014년도에 발행한 ‘2020년 수출 촉진 전략 (2020 Export Drive)’에는 이같은 포부가 잘 드러나 있으며, ‘국제 비즈니스 이벤트 액션 플랜(The UK Government’s International Business Event Action Plan), 2019-2025 년’에서도 수출과 투자 증대를 통한 경제적 번영의 목적으로 MICE산업 육성 전략을 다 루고 있다.

영국의 MICE산업, 즉 비즈니스 이벤트는 매년 약 3백 6십억 파운드(한화 약 54조원)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함으로써 국가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17년에는 880만 명의 비즈니스 방문객을 유치하고, 592건의 국제 협회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들 비즈니스 방 문객은 총 53억 파운드(한화 약 8조원)를 지출했고, 이들과 동반 방문한 가족과 친구들 은 체류기간 동안 77억 파운드(한화 약 1조원)를 추가적으로 소비했다. 또한, 전시장과 비즈니스 행사를 통해서 이루어진 무역 거 래 및 상담액은 보수적으로 추정하건대, 매년 1,500억 파운드(한화 약 223조원)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영국은 글로벌 비즈니스의 잠재 가치와 성장 여지, 이를 실제 가치로 구현할 수 있는 자국의 역량을 이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다. 현 재 영국 내에서 국제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시설은 전체 시설 중 44%에 불과하고, 나머지 약 2/3의 시설들은 당장은 여력이 안 되지만 미래에는 이러한 수요를 유치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다. 수도인 런던을 제외한 지역에서의 회의 및 전시회 개최 수요도 증 가하여, 영국 내 전시컨벤션 행사의 약 40%가 런던 이외 지역의 수요로 파악되고 있다. 이 가운데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시설 건립과 데스티네이션 글로벌화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영국 정부의 정책 지원 및 전략 목표 상에도 조정이 필요해졌다.

인터내셔널 비니지스 이벤트는 무역 기반의 산업 성장과 투자를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특정 산업을 육성하고 비즈니스의 시작 과 성장의 플랫폼으로서 기능한다. 따라서 MICE산업은 영국 국제통상부(Department for International Trade)의 “핵심 산업 분야의 무역거래 진흥” 목표 달성을 지원할 수 있으며, 정부의 ‘2020년 수출 촉진전략(2020 Export Drive)’에는 동 산업을 육성 하여 새로운 경제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내고, 국제경쟁력을 키우자는 내용을 담았다. 최근에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내용을 담은 5개년 액션 플랜을 통해 새로운 국제 비즈니스 이벤트를 창출하고(create), 기존 행사를 영국으로 유치하며(attract), 이미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있는 이벤트를 성장시키고(grow), 떠나려는 행사를 유지하자(retain)는 목표를 수립하였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한 거버넌스 구성은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스포츠부(Department of Digital, Culture, Media, and Sports, 이하 DCMS)를 비롯한 북아일랜드관광청(Tourism Northern Ireland), 스코틀랜드 관광청(Visit Scotland), 웨일즈 관 광청(Visit Wales) 등 MICE 산업 전담조직으로부터 지원되며, 이벤트산업위원회(Business Events Industry)라는 체제로 운영 된다. 아울러, 이러한 목표 달성을 통한 다음의 효과들은 영국 경제의 성장 및 번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영국 정부는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이벤트 분야의 4가지 발전 목표(유치(attract), 성장(grow), 창출(create), 유지(retain))를 토 대로 다음과 같은 세부기준을 지원 대상으로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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