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데스티네이션리서치아시아트렌드

싱가포르 경쟁우위 강화와 신규 역량 창출

By 2019/08/016월 11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하지만 글로벌 경제구조가 모바일 테크놀로지 활용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의 인식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되면서, MICE 산업 분야에서도 각 국가 및 도시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인프라와 소프트웨어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이 시점에서 다시 “경 쟁력(competition)”에 집중하기로 했다. 경쟁력은 글로벌화 시대의 진정한 생존 도구다. 비용 상승과 인재 부족의 이슈가 지속되 는 상황 속에서도 대형 글로벌 컨벤션과 회의를 유치하기 위한 고민을 하던 싱가포르는 자국의 경쟁우위를 토대로 가치 창출 극 대화의 방향을 담은 MICE 로드맵을 수립하였다.

 

 

 

싱가포르는 월드 클래스 도시가 갖추어야 할 여러 요소들을 구현해왔다. 전방위적 효율화 시스템 도입, 우수한 거버넌스 체제, 풍부한 문화적·지적 다양성 등이 이를 대표한다. 인프라 역시 공공기반의 시설에서부터 선진화된 지식 기반 경제구조에 이르기 까지 타 국가의 발전 모델로서 손색이 없다. 더 나은 국가가 되기 위해 노력해온 결과다. 하지만 “더 나은 국가가 되기 위한 노력” 이라는 것에는 끝이 없다. 현재 시대의 변화와 경쟁 국가들의 발전 속도를 고려하면, 기존의 경쟁우위에 더욱 강력하게 힘을 싣는것외에 또 다른 경쟁우위 를 창출하여 새로운 경험을 개척함과 동시에 글로벌 시장의 기대 수준을 끌어올리는 역할이 필요해진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싱가포르가 진단한 자국의 상황과 도전과제는 다음 5가지와 같다.

 

 

 

■ 연결된 도시(Connected City)

WMICIEF방문객들이 가고싶은곳,하고싶은것을하는데단절이 없이연결된 스마트 MICE 도시 기업 육성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아시아 최고 네트워크 서비스 국가(2014)>, 에릭슨(Ericsson)의 <네트워크로연결된 도시 인덱스> 중 3위(2013)에 오른 싱가포르는 “고도로 연결된 국가”라는 자국의 기존 경쟁우위에 ‘MICE 방문객들의 디지털 경험’과 ‘빅데이터가 제공할 수 있는 최대 잠재력 활용’ 상의 간극을 최소화한 지식 기반 도시가 되는 것을 포부로삼아 <연결된 도시(Connected City)>라는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 편리하게, 빈틈없는 와이파이 연결망 구축 |

비지니스 방문객들은 장소에 구애없이 멀티태스킹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이메일 송수신, 행사 이후 활동 검색, 시설 빛 정보탐색, 비행 및 숙박 관련 체크인, 각종 앱 접속, 디지털 체험 채널 등을 수시로 활용한다.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선물이라고 할수 있는 것은 “와이파이 연결망”이다. 아직까지 싱가포르 내에서는 시설 간 상호 연동 서비스가 완전체로 제공되지 않는다. 따라서 민관 협력을 통해 핵심 MICE 시설 및 MICE 특화 구역 내에서는 연결망이 끊기지 않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중심 과 제 중 하나로 정했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