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리서치아시아오피니언전략트렌드

아시아 MICE 국가의 인재양성 현황과 전략

By 2019/02/156월 11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아시아 MICE 국가의 인재양성 현황과 전략

아시아의 주요 MICE 국가들은 MICE산업 진흥과 인재양성을 위해 중앙 및 지방정부와 협회 차원에서 다양 한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은 2002년을 시작으로 대학에서 MICE 전공학과를 개설하기 시작했고 최근 3년간 매년 15 000명의 MICE학과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다 태국은 태국전시컨벤션뷰로 TCEB 를 통 해 중앙에서 MICE 관련 교육과정을 정비하고 MICE 학계의 교류와 활발한 논의를 촉진하기 위해 아카데믹 얼라이언스와 교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경우 중앙정부가 주도하는 MICE 교육사업은 없지만 싱가포르 MICE협회인 SACEOS를 통해 다양한 워크샵 교육과정 자격증 인증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01 중국의 MICE 교육

중국은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China Council for the Promotion of International Trade 이하 CCPIT 를 통해 MICE 인재양성을 위한 적극 공세를 펼치고 있 다 2015년 3월에는 전시산업 개혁과 진흥을 위한 법률 Opinions of the State Council on Further Promoting the Reform and Development of the Exhibition Industry 이 법제화되면서 중국 내 MICE산업 교육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중국 내 MICE 교육 수요 2012 2017년 사이 폭증

중국 내 MICE 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2002년 저장경제무역학교에 두 개의 전공 학과를 개 설하면서부터다 그로부터 2년 뒤인 2004년 상해보통대학과 상해대외무역대학에서는 본격적으로 전시경제경영학과 라는 명칭으로 신입생을 받기 시작했고 같은 해에 30개의 전문대학 및 대학이 전시컨벤션 관련 전공을 개설하였다 2011년에는 전시 컨벤션을 포함 한 이벤트경영 전공을 개설한 대학 수가 187개로 급증하며 당해년도 신입생 수가 처음으로 10 000명이 됐다 특히 2012년에서 2017 년까지 전시 컨벤션 전공을 개설하고 신입생을 모집한 대학 전문대학 제외 이 68개나 증가했는데 지난 6년간 중국 MICE 전공 학과 의 절반 이상이 설립된 셈이다 2017년에는 이벤트 경영학과를 졸업한 학생 수가 역대 최고인 14 000명이었다

 

최근 3년 지방 도시들의 MICE산업 구직난으로 인한 교육수요 정체 상태

중국에서 2012년에서 2017년 사이 MICE 교육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폭증했으나 최근 3 년간 중국 전시 컨벤션 전공학과의 신규 입학생 수가 15 000명 수준을 넘지 않고 정체돼있 는 상태다 이는 첫째로 MICE 교육기관의 수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최근 설립된 학 과들의 경우 전공 학과와 강의를 최소 규모로 개설했기 때문이다 또 MICE산업 성장이 더 딘 지역의 교육기관들이 신입생을 더 이상 받지 않기로 한 이유도 결정적이다 이는 특히 전문대학에서 두드러지는 현상인데 해당 지역 MICE 업계에서의 취직이 어려워지면서 이 를 우려한 교육기관 차원에서 신입생 규모를 축소시키고 있다 특히 몇몇 지역에서는 전시 컨벤션 학과와 타학과와의 통 폐합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날 정도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도 주요 도시를 제외한 지역에서의 MICE산업 구직난이 심각한 것으 로 알려졌다

중국 남부지역 전통 무역도시들을 중심으로 한 MICE 교육

중국의 공공자원은 행정등급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도시 규모가 클수록 교육 교통 의 료 문화 등 지역의 자원이 발달한다 특히 초대형 도시 대도시를 중심으로 우수인재 양성 을 위한 정책이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다 중국 남부의 상하이 항저우 난징 허페이 등을 중심으로 한 장강삼각주 長江三角洲 와 주강 하구의 광저우 홍콩 선전 마카오를 연결 하는 주강삼각주 珠江三角洲 지역이 개혁개방 이후 급격한 발전을 이룩하며 무역시장과 경제구조 등 여러 방면에서 잠재력을 키우고 있다 중국 내 MICE 교육도 이 도시들에 집중 되어 발전하고 있다

2015년 기준 광동성 광저우 선전 시 등 저장성 항저우 닝보 등 상하이 특별시 의 전 시 컨벤션 전공생의 수가 중국 전역 30 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광동성의 MICE 전공생의 수가 그 다음으로 많은 저장과 상하이 지역의 학생을 합한 정도로 중국 전 역 MICE 전공생 수의 15%를 차지했다 기존에는 상하이의 MICE 전공 학생 수가 1위였 으나 광동 지역에 MICE 전공학과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1위 자리가 바뀌었다 2010년 기 준 광동 저장 상하이의 MICE 학과 수는 각각 10개 13개 22개였으나 2017년에는 32개 16개 18개로 증감했기 때문이다 광동의 학과 수는 3 2배가 된 한편 상하이는 MICE 전공 학과를 22개에서 18개로 축소했다

 

중국 MICE 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대학 경진대회

중국 대학 상업 경진대회 China University Business Challenge 이하 CUBC 는 CCPIT가 운영하는 상업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중국 전국 규모로 개최되는 대학생 대상 경진대회다 CUBC 중 MICE산업을 다루는 경진대회 인 MICE 혁신 기획 경진대회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 는 지난 10월 중국 하이난에서 개최됐다

 

 

 

 

MICE 혁신 기획 경진대회는 크게 도시 마케팅 전시회 기획 전시 프로젝트 리서치 세 파트로 나뉘어 진행된다 이번 하이난 경진대회에는 본선 대회 진출자격을 얻은 중국 76개 대학의 150개 팀과 인도네시아 태국 한국 등 국제학생팀이 참가했다 지난 2018년 여름 서울에서 개최된 한 중 글로벌 MICE 경진대회 에서 1 2위를 수상한 한남대학교와 한림대 학교 두 팀도 CCPIT측의 초청을 받아 대회에 참가했다
본선대회 심사는 팀별로 진행됐으며 전국에서 모인 학생 참가팀은 심사위원단에게 자신 들이 기획한 MICE 프로젝트 PT를 진행했다 본선심사 당일에는 팀별 테이블 부스도 마련 하여 프로젝트 기획안 브로셔 영상 및 다양한 소품과 기념품 등도 전시했다 경진대회의 심사위원은 주로 중국 현지의 MICE 관련 업체 종사자 컨벤션센터 관계자 컨벤션뷰로 관 계자 등의 전문가로 구성되었다 심사위원들은 참가팀들의 프로젝트가 MICE 기획이라는 취지에 부합하게 잘 구성되어 있는지 참가자들은 설득력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이 를 청중에게 발표하는 능력이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본선 심사를 통과하고 결승에 진출한 12개의 팀은 다음날 전체 관중을 대상으로 단상에서 PT를 진행했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