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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미팅·컨벤션전략

KPI 중심의 진화적 행사기획 전략

By 2019/02/156월 11th, 2021No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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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이 기획하는 회의와 이벤트는 고객 및 잠재고객 파트너 회원 등과 대면할 수 있는 활동으로 직간접적 가치를 창출하고 제공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그 가치에 대한 평가가 보다 높은 인정을 받으면서 기업 및 기관들의 회의 및 이벤트에 대한 투자가 지속되 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확산으로 정보 교유 및 공유의 수단은 다변화 되었지만 회의 및 이벤트 활동은 여전히 평균 B2B 마케팅 예 산의 24%를 차지하는 수준을 유지하며 마케팅 채널로서 효과성을 입증하고 있다
모든 것이 데이터화 되는 진화적 시대가 왔다 회의 및 이벤트 구성요소의 변화와 새로운 요구를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수용하는 조직들은 비즈니스적 성과와 성공에 있어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다 회의와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데 있어 전사적 관점에 서 조직의 전략과 프로세스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CVENT사는 회의 행사 그리고 이에 관한 데이터 기반의 기술력을 보 유한 기업으로 그간의 성공적 이벤트 프로그램 사례와 이러한 활동이 전사적 목표 달성을 위한 가치 창출력 등을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여 이벤트 진화 모델 EVENT EVOLUTION MODEL 을 개발 하였다 회의와 이벤트를 개최하는 조직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살펴보고 이 모델을 통해 조직의 이벤트를 평가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자

 

이벤트 진화 모델 the Event Evolution Mode

전 세계에 30만 명의 사용자를 둔 Cvent는 1999년 설립되어 회의 및 이벤 트 관리에 관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는 MICE 기술 선도 기업이다 270만 개 이상의 행사를 관리하고 3 500명의 직원과 25 000명의 고객을
보유한 만큼 축적된 데이터와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역량이 뛰어나다

Cvent는 조직 개최하는 회의 및 이벤트 프로그램의 상대적 성숙도 maturity 를 평가하고 조직 내부적으로 회의 및 이벤트 프 로그램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방법을 검토하여 최적의 행사 기획 솔류션인 이벤트 진화모델 the Event Evolution Model 을 개발하였다 이 모델은 단순히 개인의 능력이나 기술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회의 컨퍼런스 및 이벤트 프로그램의 기획과 계획 실행 및 측정과 관련된 것을 평가하며 행사 기획에서부터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단계별 성숙도를 파 악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벤트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이해하고 비판적 검토를 바탕으로 다음 단계에 도달할 수 있는 솔루 션을 제공한다
이 모델은 이벤트 전략 Event Strategy 이벤트 실행 Event Execution 참석자 경험 Attendee Experience 측정 및 최적화 Measurement & Optimization 등 4대 단계별 성숙도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조직의 회의 및 이벤트 프로그램이 각 단계에 서 어떤 레벨에 있는가를 파악하도록 한다 레벨 표기는 E1 E2 E3 E4 등 4가지로 E1은 초기단계 Emergent E2는 상승단계 Elevated E3은 진화단계 Evolved E4는 전문가단계 Expert 로 구분하였다 이벤트 진화모델을 통해 조직의 행사 개최 성 숙도를 평가하는 4가지 지표와 그에 대한 평가지표를 알아보고 각 단계별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벤트 성숙도(maturity) 측정을 위한 4대 성과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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