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기술리서치시설 인프라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프라, ‘5G’와 MICE의 미래

By 2019/02/156월 11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프라

‘5G’와MICE의 미래

미래 비즈니스 변화를 주도할 핵심 기술, 5G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2019년 1월 개최되었던 CES에서는 지난 2~3년에 이어 5G 서비스에 대한 이슈가 비중있게 다뤄졌다. 5G 상용화를 눈앞에 둔 지금, 5G를 통한 진화로 세계 경제는 큰 도약을 하게 될 것이며, 사람과 사물을 연결하는 인프라로써 새로운 경험과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한 후,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대한 핵심 솔루션으로 대두된 것이 5G로 5G 역할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각국에서는 5G 관련 컨퍼런스와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으 며, 2020년 이후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도 5G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될 전망이다. 이미 서비스 분야와 MICE 산업에서 5G 도입 이 시작되었으며, 앞으로 전 산업에 걸친 많은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글로벌 MICE 인사이트에서는 4차 산업혁 명의 인프라 중심에 있는 5G가 무엇이며, 향후 MICE 산업 관계자들이 대응해야할 이슈 등에 대해 조망해보고자 한다.

1. 5세대 이동통신, 5G 시대의 도래
5G 실시간 초연결 시대를 열다

최근 개최를 성황리에 마친 2019 CES(the 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CES)행사의 최고 화두는 단연 5G였다. ‘CES에서는 2017년부터 네트워크 분야의 핵 심 기술로 ‘5세대 이동통신(5G Networks)’을 거론하였으며, 인텔은 같은해 5G 모뎀 을 세계 최초로 발표, 자율주행차량과 사물인터넷, 무선 광대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 혁신을 예고한바 있다. 이후 2018년에는 IT대기업들이 5G 이동통신의 대중화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5G는 기존의 4G LTE 보다 약 1,000배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스마트폰 사용방법을 재창조하고 사물인터 넷과 같은 다양한 장치에 새로운 수준의 실시간 초 연결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대두된 5G의 기술적 공식 명칭은 ‘IMT(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2020’으로 국제 전기통신연합(ITU)과 국제 민간 기술 표준화 기구(Global Initiative)인 3GPP가 주도하여 2020년까지 수차례의 국제적 협의 와함의를통해5G표준을완성해나갈계획이다.

4차산업 혁명의 주역 5G의 핵심 경쟁력, “데이터 수집→처리→전달”의 수용력 및 신속성
ICT 기술은 컴퓨터, 스마트폰 등 정보기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 그리고 이 기술을 활용해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동하는 모든 방법을 뜻한다. ICT 기술로 대표되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는 기존 산업 및 서비스와 융 합하면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구현 기술의 중심은 ‘데이터’에 있다. 앞으로는 데이터를 어떻게 모으 고, 해석하고, 활용하는가에 따라 비즈니스의 판도가 달라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등을 통해 막대한 데 이터를 수집하고 빠르게 처리하는 능력이 핵심경쟁력이 될 것이다. 즉,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차세대 데이터 네트워크가 5G이다. 5G는 단순히 더욱 빠르고 편리한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4차 산업혁명을 본격화하는 인프라 혹은 플랫폼 역할을 한다는 것에서 가장 큰 의미를 가지며 초연결, 초지능 사회의 인프라 중심에 5G가 있다.

현재 미국 내 전체 모바일 접속의 약 3/4은 4G LTE로 연결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에서 5G는 양질의 환경으로 개선을 주도하고, AI, VR, 화상통화 등 서비스 혁신을 위 한 무선 속도와 용량을 높이고 있다. 2018년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아메리카 (the 2018 Mobile World Congress Americas)에서 5G 기술에 대한 많은 시연회
가 열렸으며, 해당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통해 모바일 에코시스템과 주변 산업을 회합하는 장이 마련되었다. 또한, 5G를 도입 한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스마트 시티 등을 포함한 기술이 시연되었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